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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전남대학교 호남학연구원 AND 간행물명 : 감성연구160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1980년대 중반 한국 소설에 나타난 섬의 공간적 상징성 연구 -시선과 권력의 역학 관계를 중심으로
정유미 ( Yu Mi Jeong )  전남대학교 호남학연구원, 감성연구 [2014] 제9권 69~113페이지(총45페이지)
본 논문은 1980년대 중반 한국 소설 속에 나타난 ‘섬’의 공간적 상징성을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1986년도에 발표된 세 작품, 문순태의 『안개섬』 과 이청준의 『섬』, 그리고 현길언의 흔들리는 어둠』을 분석 대상으로 한다. 먼저 작품 속에서 섬은 ‘고립’와 ‘완벽’이라는 두 특성을 동시에 지닌 공간으로서, 인물들의 욕망의 대상으로 나타난다. 『안개섬』과『섬』에서 인물들은 섬을 완벽한 도피의 공간으로 삼는 동시에 동경의 대상으로 삼는다. 그들은 섬을 갈망하며, 그것의 실재에 다가서기 위한 노력을 기울인다. 그러나 섬은 환상과 실재의 경계, 욕망과 불안 두려움의 경계에서만 나타날 뿐 결코 실재로서 인물들에게 경험되지는 않는다. 두 작품 속에서 섬은 인물들이 ‘속해있는’ 어떤 곳이 아니라 인물들이 ‘바라보는’ 곳이며, 섬이라는 공간은 끊임없이...
TAG 안개섬, , 흔들리는 어둠, 상징적 이미지, 공간적 상징성, 실재, 환상, 시선, 권력, Island of Hazes, Island, Shaky Darkness, symbolic image, spatial symbolism, actuality, existence, illusion, sight line, power, authority
학생운동의 감성적 동인(動因)에 대한 일고찰 -미군정기 '국대안 반대운동'을 중심으로
정인우 ( In Woo Jung )  전남대학교 호남학연구원, 감성연구 [2014] 제9권 115~168페이지(총54페이지)
이 글은 학생들이 한반도의 해방을 어떻게 받아들였고, 새로운 시대를 맞아 어떠한 생각들을 했으며, 그러한 고민들을 풀어나가기 위해 어떻게 운동을 실천하였는지에 대한 고민에서 출발한다. 그리하여 이 글은 학생들이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운동에 참여하였다는 ‘이성적이거나 합리적인 운동논리’보다는 감성적인 동인(動因), 즉 운동을 추동했던 학생들의 집단적 감성에 주목하였다. 특히 해방 직후의 학생운동 중에서도 ‘국대안 반대운동’에서 드러난 감성적 동인을 검토하였다. 그래서 기존의 연구에서 다루지 않았던 학생들의 심리적 요소들을 통해 운동의 과정과 양상을 고찰하려고 시도하였다. 해방을 맞이한 학생들은 각자의 처지와 상황에 따라 행동하였다. 식민지지배를 경험하면서 성장했던 학생들은 해방이 되자 개인적인 욕구보다는 ‘독립된 민족국가건설’을 향한 열의로 가득했다. 이러한 열정...
설화집 『곤자쿠모노가타리슈(今昔物語集)』본조(本朝)부에 나타난 사랑의 의미 - 법화경 영험담의 뱀 전생담을 중심으로
조아라  전남대학교 호남학연구원, 감성연구 [2014] 제9권 169~203페이지(총35페이지)
본고는 일본의 대표적인 불교설화집인 『곤자쿠모노가타리슈(今昔物語集)』본조의 여러 법화경 영험담 중에서도 가장 출현 빈도가 높은 뱀 전생담을 분석 대상으로 삼아 그 속에 보이는 사랑이라는 감성이 어떤 식으로 묘사되고 있는지 고찰해 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먼저 주요 분석대상의 범위를 한정시키기 위해 『곤자쿠모노가타리슈』 본조의 법화경 영험담에서의 뱀 전생담의 위상을 살펴볼 것이다. 그런 다음 범위가 좁혀진 법화경 영험담의 뱀 전생담을 중심으로 그 속에 보이는 사랑을 불교사상과 함께 고찰해 보고, 더불어 설화 속에 등장하는 뱀의 의미도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법화경 영험담에 등장하는 뱀 전생담의 특징을 살펴보면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인간이 전세의 죄업에 의해 뱀으로 전생하는 경우이고, 또 다른 하나는 뱀이 전세의 선업에 의해 인간으로 전...
TAG 곤자쿠모노가타리슈, 법화경 영험담, 뱀 전생담, 사랑, 죄업, 인과응보, 今昔物語集, 法華經靈驗譚, 蛇轉生譚, , 罪業, 因果應報
감정자본주의와 사랑노래
최유준 ( Yu Jun Choi )  전남대학교 호남학연구원, 감성연구 [2014] 제8권 5~33페이지(총29페이지)
본고는 일본의 대표적인 불교설화집인 『곤자쿠모노가타리슈(今昔物語集)』본조의 여러 법화경 영험담 중에서도 가장 출현 빈도가 높은 뱀 전생담을 분석 대상으로 삼아 그 속에 보이는 사랑이라는 감성이 어떤 식으로 묘사되고 있는지 고찰해 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먼저 주요 분석대상의 범위를 한정시키기 위해 『곤자쿠모노가타리슈』 본조의 법화경 영험담에서의 뱀 전생담의 위상을 살펴볼 것이다. 그런 다음 범위가 좁혀진 법화경 영험담의 뱀 전생담을 중심으로 그 속에 보이는 사랑을 불교사상과 함께 고찰해 보고, 더불어 설화 속에 등장하는 뱀의 의미도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법화경 영험담에 등장하는 뱀 전생담의 특징을 살펴보면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인간이 전세의 죄업에 의해 뱀으로 전생하는 경우이고, 또 다른 하나는 뱀이 전세의 선업에 의해 인간으로 전...
TAG 감정자본주의, 차가운 친밀성, 사랑, 상상력의 제도화, 대중음악, emotional capitalism, cold intimacies, Love, institutionalization of imagination popular music
분노의 인문학 시론(試論) -시냅스(synapse)와 질성(質性), 서사(敍事)의 사이에서
이향준 ( Hyang Joon Lee )  전남대학교 호남학연구원, 감성연구 [2014] 제8권 35~80페이지(총46페이지)
본고는 일본의 대표적인 불교설화집인 『곤자쿠모노가타리슈(今昔物語集)』본조의 여러 법화경 영험담 중에서도 가장 출현 빈도가 높은 뱀 전생담을 분석 대상으로 삼아 그 속에 보이는 사랑이라는 감성이 어떤 식으로 묘사되고 있는지 고찰해 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먼저 주요 분석대상의 범위를 한정시키기 위해 『곤자쿠모노가타리슈』 본조의 법화경 영험담에서의 뱀 전생담의 위상을 살펴볼 것이다. 그런 다음 범위가 좁혀진 법화경 영험담의 뱀 전생담을 중심으로 그 속에 보이는 사랑을 불교사상과 함께 고찰해 보고, 더불어 설화 속에 등장하는 뱀의 의미도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법화경 영험담에 등장하는 뱀 전생담의 특징을 살펴보면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인간이 전세의 죄업에 의해 뱀으로 전생하는 경우이고, 또 다른 하나는 뱀이 전세의 선업에 의해 인간으로 전...
TAG 분노, 질성, 서사, Anger, quality narrative emotion, behavior
관료병(官僚病)의 명상(冥想)스토리텔링 힐링
이종수 ( Jong Soo Lee )  전남대학교 호남학연구원, 감성연구 [2014] 제8권 81~124페이지(총44페이지)
본고는 일본의 대표적인 불교설화집인 『곤자쿠모노가타리슈(今昔物語集)』본조의 여러 법화경 영험담 중에서도 가장 출현 빈도가 높은 뱀 전생담을 분석 대상으로 삼아 그 속에 보이는 사랑이라는 감성이 어떤 식으로 묘사되고 있는지 고찰해 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먼저 주요 분석대상의 범위를 한정시키기 위해 『곤자쿠모노가타리슈』 본조의 법화경 영험담에서의 뱀 전생담의 위상을 살펴볼 것이다. 그런 다음 범위가 좁혀진 법화경 영험담의 뱀 전생담을 중심으로 그 속에 보이는 사랑을 불교사상과 함께 고찰해 보고, 더불어 설화 속에 등장하는 뱀의 의미도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법화경 영험담에 등장하는 뱀 전생담의 특징을 살펴보면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인간이 전세의 죄업에 의해 뱀으로 전생하는 경우이고, 또 다른 하나는 뱀이 전세의 선업에 의해 인간으로 전...
TAG 관료병, 탐관오리, 貪吏) 명상 스토리털링 힐링, Public Service Illness, greedy offcial, meditation, Zen, storytelling healing
단독 궐기의 상기
토미타이치로  전남대학교 호남학연구원, 감성연구 [2014] 제8권 125~171페이지(총47페이지)
본고는 일본의 대표적인 불교설화집인 『곤자쿠모노가타리슈(今昔物語集)』본조의 여러 법화경 영험담 중에서도 가장 출현 빈도가 높은 뱀 전생담을 분석 대상으로 삼아 그 속에 보이는 사랑이라는 감성이 어떤 식으로 묘사되고 있는지 고찰해 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먼저 주요 분석대상의 범위를 한정시키기 위해 『곤자쿠모노가타리슈』 본조의 법화경 영험담에서의 뱀 전생담의 위상을 살펴볼 것이다. 그런 다음 범위가 좁혀진 법화경 영험담의 뱀 전생담을 중심으로 그 속에 보이는 사랑을 불교사상과 함께 고찰해 보고, 더불어 설화 속에 등장하는 뱀의 의미도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법화경 영험담에 등장하는 뱀 전생담의 특징을 살펴보면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인간이 전세의 죄업에 의해 뱀으로 전생하는 경우이고, 또 다른 하나는 뱀이 전세의 선업에 의해 인간으로 전...
감성과 사회, 문화 그리고 도덕 -사회의 규정적 부정으로서 아름다운 감성에 관하여
김기성 ( Ki Sung Kim )  전남대학교 호남학연구원, 감성연구 [2013] 제7권 5~33페이지(총29페이지)
이 논문은 “세계적 소통코드로서의 한국 감성체계” 모델을 목표로하는 감성연구의 의미를 규정하고 감성연구의 전개의 초안을 만드는 것이 관건이다. 이를 위해서 이 논문은 감성 개념을 감성도식, 감성체계 그리고 감성구조로 세분화할 것을 제안한다. 성도식은 사회철학적 관점에서 보자면, 사회적 힘들의 유희장소이고, 인식론적 관점에서 보자면, 정신의 이전 형식이면서 동시에 정신을 끊임없이 자극하고 요동케 하는 동인이라고 볼 수 있다면, 감성체계는 사회적 맥락에서 감성의 기능으로, 감성구조는 자연사적으로 축적된 무의식의 층위에서 작동하는 감성발현의 경향성 혹은 법칙성으로 이해될 수 있다. 이때 감성체계와 감성구조는 사회체계와 사회구조를 반영하며, 그리고 거꾸로 사회체계와 사회구조는 감성체계와 감성구조를 반영한다. 그런 까닭에 감성연구는 무의식의 차원에서 비밀스럽게 이루어지...
TAG 감성도식, 감성체계, 감성구조, 사회, 도덕, 문화, Gamsungsschema, Gamsungssystem, Gamsungsstruktur, Gesellschaft, Moral, Kultur
봉기의 동력에 대한 철학적 성찰 -이상사회와 유토피아를 향한 분노와 분투
김경호 ( Kyung Ho Kim )  전남대학교 호남학연구원, 감성연구 [2013] 제7권 41~72페이지(총32페이지)
이글에서 필자는 이상을 향한 분노와 분투를 인간의 ``생존 투쟁``이라고 파악한다. 이상은 무엇보다 인간이 현재의 상태에 머물지 않고 변화하려는 성향을 반영하며, 현재와는 다른, 아니면 아직 성취하지 못한 그 ``무엇``에 대한 동경과 갈망을 표현한다. 여기에는 충족되지 않은 ``결여된 존재``로서의 인간이 갖는 욕망의 ``결핍``이 동시에 작동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이상 혹은 유토피아는 인간의 현실과 절연된 독 립된 세계가 아니라 인간의 현실에 동시에 존재하는 ``여백``이다. 그렇기에 유토피아 혹은 이상향을 실현하기 위한 인간의 분투는 언제나 동일한 형태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존재 조건에 따라, 시공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비인간적인 정서적 모멸감과 물리적인 학대와 폭력 그리고 억압의 기제들은 분노를 유발하고, 노의 동력은 권력...
TAG 봉기, 유토피아, 대동, 분노, , 신채호, uprising, utopia, Datong, anger, joy, ShinChaeho
공분(共憤)과 공분(公憤)의 용례와 인식 추이 -『조선왕조실록』 기사를 중심으로
박미선  전남대학교 호남학연구원, 감성연구 [2013] 제7권 73~97페이지(총25페이지)
조선시대 共憤과 公憤은 지배 권력의 정당성을 입증하기 위한 정치적 수사로 사용되었다. 共憤은 다수의 권위에 위에 의지하여 도덕 ?법칙에 어긋나는 문제의 해결을 촉구할 구할 때 거론되었다. 반면 公憤은 18세기 국왕이 공론을 판정하여 國是를 마련해 나가자 상대당과의 경쟁 속에 서 표출된 새로운 집단 감성의 표현이었다. 18세기 이전에는 개인의 憤이라는 감성 영역에 公을 결합한 어휘를 찾아보기 어렵다. 天下로 대표되는 公이라는 어휘가 갖는 중요성 때문이었다. 하지만 18세기 세기 ``爲國``, ``爲君``의 명분과 ``自黨의 公義에 기반 한정치 권력의 획득``이라는 정치 권력적 요소는 집단감성 즉, ``公憤``이라는 어휘가 등장할 수 있는 토양으로 작용하였다. 19세기 세도정치기를 거치면서 국왕권이 약화되어 公憤의 토대인 公論의 주인도 士, 民으로 확대되...
TAG 공분, 공분, 공론, 共憤, 公憤, 公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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