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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교육공학회1680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온라인 상호작용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따른 자기 주도적 평가 및 운영을 위한 웹 기반 평가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권형규 ( Hyungkyu Kwon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02] 제18권 제2호, 123~155페이지(총33페이지)
본 연구 개발은 학습자의 웹 기반 자기 주도적 평가를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을 증대시키고 운영자(교수자)와 응시자(학습자)의 상호작용 증진을 통한 교수-학습 효과를 증대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메뉴구성을 제공했으며, 평가 제작 및 실시의 편이성을 높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를 적용하여 설계 및 구현되었다. 응시자는 평가자원과 결과보고를 수행하는 자기 주도적인 평가제작을 통한 학습이 가능하다. 또한 평가 내용의 모듈화, 최단의 작업수행, 단일화, 비순차적인 기능적, 내용적 상호작용 요인을 반영하였고, 비 위협적 정보 제공, 통일성과 안정성(색상, 버튼, 화면구도), 기능의 응집성 관점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 전략을 수렴토록 하였다. 이를 통하여 평가의 제작, 실시 및 운영 과정에 대한 상호작용 중심의 자기 주도적 제작 및 실...
TAG 웹기반교육, 자기주도적학습, 자기주도적평가, 상호작용, 평가시스템, 웹기반평가, web-based education, self-directed learning, self-directed evaluation, interaction, test system, web-based test system
체제성(Systemic)과 체계성(Systematic)의 논쟁을 넘어서: 이중구조 교수체제(Dual-Structured Instructional System) 모델의 탐색
박수홍 ( Su Hong Park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02] 제18권 제2호, 157~174페이지(총18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체제이론의 관점에서 체제성과 체계성을 통합하는 메타수준의 기술적 교수설계 모델개발을 위한 시도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첫째, 체제성과 체계성과 관련된 문헌검토를 통하여 그 의미를 분석하였으며, 둘째, 두 구별적 개념의 관계성을 정립하기 위하여 기존의 선별적 관점의 한계를 분석하여 통합시도의 징검다리를 탐색한 후, 이중구조 교수체제(Dual-Structured Instruction System) 모델을 제안하고 이 이론의 장점을 명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은 시스템 사고를 개발하기 위한 안내 지침과 아울러, 차기 연구과제에 대한 제안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모델에서는, 교수설계에서 체제성과 체계성이라는 두 가지 핵심적 개념이 이분법적으로 독립되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 연결된 이중구조적 특성...
TAG 체제적, 체계적, 시스템 사고, 이중구조 교수체제, 소프트 시스템, 하드 시스템, systemic, dual-structured instructional system, systems thinking, soft system, hard system
웹기반 초등교육용 컨텐츠의 아이콘 설계를 위한 아동 감성 비교 연구
조미헌 ( Miheon Jo ) , 한정혜 ( Jeonghye Han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02] 제18권 제2호, 175~195페이지(총21페이지)
초등학생들의 인터넷 활용도가 높아짐에 따라서 최근 웹기반 초등교육용 컨텐츠 개발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웹기반 교육은 학습자의 자율적인 학습 참여 의지를 요구하기에 웹기반 교육용 컨텐츠를 개발함에 있어서는 정의적인 측면에서 학습자가 학습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유도하기 위한 설계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그와 같은 필요를 고려하여 웹기반 컨텐츠의 핵심 부분인 아이콘 설계에 초점을 두고 감성공학 기법을 적용하여 아동과 교사의 감성을 비교·분석함으로써 효과적인 아이콘 설계 방안을 탐색하였다. 아이콘의 시각·의미·공간 표현 방법에 따른 유형별로 아동과 교사의 감성을 비교한 결과, 아동들은 시각과 의미 표현 방법에 따른 아이콘들에 대해 교사들 보다 더 다양한 감성을 보였으며, 공간 표현 방법에 따른 아이콘에 대해서는 교사들이 아동들보다 더...
TAG 감성, 아이콘 설계, 초등교육용 컨텐츠, sensibilities, icon design, instructional contents for elementary education
창의력 증진을 위한 웹기반 우뇌 훈련 프로그램 설계 및 개발-초등학교 저학년 대상-
이미자 ( Mi Jar Lee ) , 안정혜 ( Jung Hye An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02] 제18권 제2호, 197~221페이지(총25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창의력 증진을 위한 웹기반 우뇌 훈련프로그램을 설계·개발하고 실제적인 적용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급변하는 21세기 정보사회에서는 어느 때 보다 창의력이 필요한 시대이다. 선행연구 분석 결과 창의력은 교육에 의해 계발될 수 있고 특히 창의력은 인간의 우뇌 기능과 관련이 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우리 나라 사회와 교육환경은 전통적으로 좌뇌의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기능을 강조하였으며 상대적으로 우뇌의 직관적이고 공간적인 기능은 매우 소홀히 다루어 왔다. 따라서 본 연구는 창의력 증진을 위하여 학교교육에서 비교적 그 사용과 개발이 소홀한 우뇌 훈련 프로그램을 설계·개발하였다. 또한 초등학교에서 7차 교육과정 교과교육 시간이나 재량활동 시간에 개발된 프로그램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설계 예를 ...
TAG 창의력, 웹기반, 우뇌, creativity, web-based, right side of brain
온라인 프로젝트 수행을 지원하는 자기규제학습 촉진전략의 효과
강명희 ( Myunghee Kang ) , 김세은 ( Se Eun Kim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02] 제18권 제1호, 3~22페이지(총20페이지)
본 연구는 두 개의 연구 문제를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첫째, 온라인 프로젝트 수행에 적용된 자기규제학습 촉진전략은 학습자의 자기규제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가? 둘째, 자기규제학습 촉진전략의 효과로 획득된 자기규제학습 능력과 과제수행 성과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이를 위해 온 라인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학습자들에게 자기규제학습 촉진전략을 온라인에서 제공한 후, 그 활용 효과를 자기규제학습 능력의 변화와 과제수행의 성과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촉진 전략을 제공 받은 후 학습자들의 자기규제 학습능력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t=-4.60, df=49). 반면, 자기규제학습 촉진전략을 제공받은 후 향상된 자기규제학습 능력과 과제수행 성과의 관계는 상관계수 r=.26로 유의도 수준 .05에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습자의 자기규제학습 능력이...
TAG 자기규제학습, 자기규제학습 촉진전략, 온라인 과제 기반 학습
웹 기반 학습 환경에서 고객관계관리(CRM) 기법을 활용한 학습자관계관리(SRM) 시스템의 설계와 개발
강신천 ( Shincheon Kang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02] 제18권 제1호, 23~49페이지(총27페이지)
네트워크의 발달은 웹을 교수-학습에 활용하려는 연구와 노력을 활성화시키고 있다. 웹은 학습자들이 다양한 자료와 정보를 자유롭게 검색하고 탐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준다(Khan, 1997). 뿐만 아니라 웹은 그 자체가 하나의 학습 환경으로 간주된다(강신천, 1999). 웹을 학습의 내재적 과정을 지원하는 일련의 학습 조건으로 고려할 때 웹은 학습자에게 적응적인 환경이어 하며, 웹에서의 학습 동기를 유지시킬 수 있어야 한다. 적응적 학습 환경과 학습자를 가상의 공간에 머물러 있게 하는 것은 학습자의 개인차에 따른 적응적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다. 즉, 학습자 개개인에게 서로 다른 로열티를 제공하는 개념이 필요하다. 이는 학습자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데이터 관리를 통해서 가능하며, 개별화를 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학습자 관계 관리의 개념은...
TAG eCRM, SRM, Agent, Interaction Value, Learner Modeling, Inference
수행평가를 위한 교육공학적 접근: 웹 기반 전자포트폴리오 개발
권혁일 ( Hyugil Kwon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02] 제18권 제1호, 51~78페이지(총28페이지)
본 연구는 최근 우리나라 교실수업 현장에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수행중심의 수업과 평가를 지원해주기 위한 교육공학적 도구로서의 전자포트폴리오 시스템을 웹을 기반으로 개발하고 적용해 봄으로써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웹 기반 전자포트폴리오의 효과성을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수행중심의 교수-학습과 평가에 대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수행평가를 교실수업 현장에서 적용했을 때 발생되는 여러 가지 현실적 문제점들은 수행평가를 적용하는 데 있어 장애가 되어왔다. 특히 수행평가의 대표적 방법인 포트폴리오 평가는 교육적인 효과성에도 불구하고 전통적 평가방식에 비해 교사들의 보다 많은 시간과 노력을 요구하며 보다 많은 비용을 투입해야 한다는 현실적 문제점 때문에 교실수업에서의 활용 정도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전자포트폴리오는 컴퓨터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문서 중심 ...
TAG 전자포트폴리오, 수행평가, 포트폴리오, electronic portfolio, performance assessment, portfolio
하이퍼텍스트 보조 학습에서 사전지식, 작동기억 및 하이퍼텍스트 탐색도구 유형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김회수 ( Hoisoo Kim ) , 염시창 ( Sichang Yum ) , ( Diane L. Schallert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02] 제18권 제1호, 79~108페이지(총30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하이퍼텍스트 학습환경에서 학습내용 이해의 정합성을 높이기 위해 제공되는 보조적인 탐색도구(목록형, 목차형, 구조도형, 구조도 설명형)가 학습자의 사전지식과 작동기억(중앙집행장치, 언어적 작동기억, 시각적·공간적 작동기억)에 따라 학업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토하는 것이다. 180명의 대학생을 피험자로 한 실험결과, 사전지식의 학업성취에 대한 주효과 및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구조도형 하이퍼텍스트에서는 사전지식이 높은 피험자의 학업성취도가 높은 반면 구조도 설명형 하이퍼텍스트에서는 사전지식이 낮은 학습자의 성취도가 오히려 높았다. 무선적 숫자 산출 과제로 측정한 중압집행장치 작동기억을 제외한 모든 작동기억 요소가 하이퍼텍스트 학습에 주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언어적 작동기억과 시각적·공간적 작동기억이 ...
TAG 하이퍼텍스트, 작동기억, 탐색도구, 사전지식, 성취도
정보기기 도입 이후 교사 직무효율성 변화: 교사와 교장의 인식을 중심으로
나일주 ( Ilju Rha ) , 김세리 ( Seri Kim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02] 제18권 제1호, 109~126페이지(총18페이지)
일선학교에서의 교육공학 도입은 교단에서의 교수 정보 인프라의 구축으로 대변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지난 10여년 간의 학교정보화는 교사의 수업방식과 직무 구조를 변화시켰으며 “교직”으로서 수행하여야 하는 여러 영역들에 대한 시간과 노력의 투자 비율을 바꾸어 온 것으로 평가된다. 이 연구는 학교정보화가 시도된 지 10여년이 경과한 시점에서, 교사와 교장에 의해 인식된, 학교에서의 정보기기 도입에 의한 교사의 직무효율성 변화의 방향과 정도는 어떠한 것인지 조사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 연구를 위하여 초등학교 교사 150명, 교장 40명이 교재연구 및 수업준비, 수업진행, 학사 및 성적관리, 학급경영, 행정업무 등 다섯 개 영역에 대하여 정보기기 도입 이전과 이후를 비교하여 답하기를 요구하는 15문항의 설문에 답하였으며 설문결과는 기술 통계...
TAG 학교에서의 ICT 활용, 교사 직무 효율성, 교사 직무 효과성
사이버 성취도평가 유형 분석 및 시스템 설계
성정숙 ( Jungsook Sung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2002] 제18권 제1호, 127~149페이지(총23페이지)
본 연구는 사이버교육 환경에 적합한 성취도평가 시스템을 설계하여 효율적인 평가를 가능하도록 함으로서 능동적인 사이버교육 환경을 구축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 교육에서 활용될 수 있는 학습형태에 따라 적절한 평가유형을 도출하였으며 인트라넷을 이용한 집합평가와 인터넷을 이용한 개별평가 유형의 분석에 기초하여 평가유형을 7가지로 분류하였으며 유형에 따른 시나리오의 개발과 설계를 하였다. 인트라넷을 이용한 집합평가면에서는, 기존의 시스템들은 인터넷에만 중점을 두고 개발하였기 때문에 평가 중 감독자와 참여자간의 상호 대화를 위한 기술 요소들이 생략되어 상호작용성 측면이 부족하였다. 그러므로 인트라넷상에서는 상호작용성에 중점을 둔 집합평가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또한 인터넷을 이용한 개별평가는 비상호작용 모드와 상호작용 모드가 있다. 비상호작용모드에서는 ...
TAG 성취도평가, 동기집합평가, 비동기개별평가, 상호작용 모드, 비상호작용 모드, 인터넷, 인트라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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