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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1743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잠재된 공포와 분노의 연극적 표현 분석 연구 -1인 화자 연극 ‘수탉’중심으로-
윤원재 ( Youn Won Jae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21] 제24권 제2호, 97~104페이지(총8페이지)
트라우마와 분노는 배우의 연기에서 중요한 테마이다. 관객들은 캐릭터가 표출하는 트라우마와 분노에 열광적으로 공감하며 카타르시스를 체험한다. 연극‘수탉’은 인간이라면 누구에게나 있을 불쾌의 경험 기억과 문화 기억의 보완으로 성장과 극복의 메시지를 전하는 드라마이다. 모노로그 형식의 이 극은 자유의 박탈과 상실감으로 인해 인물이 갖게 된 트라우마에 대해 관객에게 호소하며 그 분노에 대한 동의를 구한다. 여기서 트라우마는 어린 시절 경험했던 위기나 공포이며 그것은 연극이라는 예술 장르를 통해 ‘지금=여기’에 생생하게 재현하여야 한다. 두려움과 공포에 대한 오감적 표현을 위해 리 스트라스버그의 감각 훈련을 적용 및 응용하여 신체적, 심리적 표현에 집중하였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분노의 정당성을 위해 ‘관계’, ‘결핍’, ‘능동적인 행동’에 집중하였다, 이것은 배우의 ...
TAG monologue play, trauma, uncanny, anger, 모노로그 연극, 트라우마, 언캐니, 분노
에로틱 예술의 원형 Inanna 궤적 탐구
노이균 ( No Yi-kyun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21] 제24권 제2호, 105~117페이지(총13페이지)
광의적 의미로 볼 때 에로틱 예술이란 사실상 성적 충동 또는 성욕을 불러일으키는 주제를 다루는 문학 또는 예술 작품을 말한다. 그러나 엄격히 말하면, 도색 문학, 도색 예술과는 다르다. 에로틱 예술은 회화(繪畵), 조각, 드라마, 영화, 혹은 음악 속에서 예술적 형식을 빌어 성적인 내용을 묘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에로틱 예술은 그 자체로 하나의 예술적 유형으로 자리 잡았다. 성적인 내용을 묘사하고 있는 잔존 하는 작품 중 가장 오래된 것은 구석기 시대의 동굴 벽화와 조각이다. 이러한 작품들 속에 나타난 성행위를 제식행위(祭式行爲)로 학자들은 전통적으로 해석을 하고 있지만, 작품들 속에 나타난 이러한 행위는 성(性)과 매음(賣淫)의 여신인 이난나와 좀 더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난나는 이후 이슈타르라는 이름으로 숭배를 받았고 이 ...
TAG erotica, Inanna, Ishtar, 에로틱 예술, 이난나, 이슈타르
추상표현주의 회화를 응용한 패션 디자인 개발 연구 -프란츠 클라인(Franz Kline)작품을 중심으로-
노윤선 ( Roh Youn Sun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21] 제24권 제2호, 118~126페이지(총9페이지)
현대 패션은 소비자의 개성과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사회 전반에 걸친 문화와 다양한 장르와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문화를 만들기도 하며 미술양식의 조형성을 디자인에 응용하거나 회화와의 접목을 시도하기도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1940년부터 1950년대까지 미국 회화 사상 가장 중요하고 영향력 있는 미술양식인 추상표현주의 작품을 응용하여 패션 디자인을 개발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추상표현주의 작가 중 흑과 백, 또는 강렬한 색채를 더하여 서예에서 보여지는 일필휘지 기법으로 작품에서 강인한 힘을 느끼게 하는 프란츠 클라인의 회화 작품을 응용하여 창의적인 패션 디자인을 개발하고 현대 패션의 표현 영역을 확대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론적 고찰을 위해 추상표현주의, 프란츠 클라인 작품의 형성 배경 및 작품 특징, 추상표현주의 회화를 응용한 패션 디자인...
TAG Abstract Expressionism Painting, Franz Kline, Fashion Design, 추상표현주의 회화, 프란츠 클라인, 패션 디자인
대화형 AI 시스템과 비목적성 소통의 사용자 감성경험연구
안성희 ( Ahn Sunghee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21] 제24권 제2호, 127~138페이지(총12페이지)
본 연구는 최근 대두되고 있는 음성기반 인터랙션에 관한 니즈를 반영하여 AI와 사람간의 대화에 관련된 사용자의 경험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에서는 AI 스피커와 스마트폰에 탑재된 AI 등의 구분을 두지 않고 대화가 가능한 AI 시스템과 사람(Human)간의 인터랙션에 기반한 AI를 실험 대상으로 했다. 또한 한국어를 이용한 대화(Conversation)에서 지식 정보의 전달이나 계산 등 기존의 컴퓨터나 스마트폰에서 문자를 통해서도 해왔던 영역 이외에 빅데이터 딥러닝 기술 등의 발전에 힘입어 최근 시도되고 있는 AI와의 감성 혹은 감정 영역의 대화들을 시도하여 대화(Conversation)가 가지게 되는 인간의 감성적인 연결성 이외에 문화적인 특질들도 나타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사용자 감성 경험 연구(EUXR) 방법론을...
TAG Human-AI Interaction, AI EUX Design, Non-purpose Interaction EUX System Model, Human-AI인터랙션, AI EUX디자인, 비목적성 대화의 감성경험 구조모형
현대 중국 디자인의 심미, 기능, 사상 연구 -중국 건축 디자인(구조물) 사례 분석 중심으로-
이상옥 ( Lee Sang-ok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21] 제24권 제2호, 139~147페이지(총9페이지)
중국 디자인의 본질을 구성 요소로 규정하고 이를 심미, 기능 및 사상으로 귀납했다. 연구목적은 디자인 요소에 따라 본질이 달라지는 척도가 되므로 이를 규명한다. 배경은 우리와 상호 영향 관계로 인하여서이다. 연구 범위는 현대 이후의 시기이며 방법은 디자인 요소 이론, 특징 이론 및 역사 이론을 원용했다. 디자인 삼대 이론에서 심미 이론은 상대성이 특징인 심미’와 ‘예술성’에 일반적 심미성 획득이 관건이 된다. 중국의 경우는 상이하므로 이로 미루어 심미 요소로 중국 디자인 특징을 가늠할 수 있다. 기능 이론은 다른 이론보다 강한 특성을 보인다. ‘좋은’ 디자인이 ‘기능이 좋은’ 디자인이 될 가능성이 있다. 중국의 상황은 기정(旣定)된 개념이다. 사상 이론은 디자인 창조 원동력과 소비자의 수요에 따라 정해지는 ‘아이디어’적인 것이다. 실제 중국의 디자인 ...
TAG modern Chinese design, aesthetics, function, thought, elements of design, 현대 중국 디자인, 심미, 기능, 사상, 디자인 구성 요소
공공 서비스 커뮤니케이션의 소셜 미디어 콘텐츠 소구 유형에 따른 효과
서송이 ( Suh Song Yi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21] 제24권 제2호, 148~155페이지(총8페이지)
소셜 미디어의 발달로 공공기관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증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공 서비스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연구가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공공 서비스 커뮤니케이션의 소구 유형에 따른 이용자의 인식과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었다. 연구문제 검증을 위해 234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정보적 소구와 감성적 소구 유형에 따른 이용자 인식과 이용의도를 측정하였다. 실험자극물은 공공기관의 소셜 미디어 중 인기가 높은 경찰청의 인스타그램 콘텐츠를 활용하였다. 통계 분석 결과 감성적 소구가 정보적 소구보다 중요한 변수에서 높게 나타났다. 이용의도에 대해서는 흥미성, 공감성, 정보성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저관여 공공 서비스의 커뮤니케이션 콘텐츠는 우선 흥미가 있어야 하며, 몰입된 이용자가 콘텐츠 내...
TAG public service communication, informational appeal, emotional appeal, intention to use, 공공 서비스 커뮤니케이션, 정보적 소구, 감성적 소구, 이용의도
비대면 시대 마을공동체 사업 활성화를 위한 제품디자인 연구 -서울시 서대문구 호박골마을공방 산학협동을 중심으로-
권순걸 ( Kwon Soongul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21] 제24권 제2호, 156~164페이지(총9페이지)
2020년 1분기부터 2021년 현재까지 한국 사회는 코로나19에 대항하기 위해 사람 간 접촉을 극도로 제한하고 있다. 이에 교류와 협동이 중요한 대표적 활동 중 하나인 마을공동체 사업이 관련 활동을 일시적으로 중단하거나 소극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안녕을 위해 정부 정책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면서도 미을공동체 사업을 활성화할 수 있는 창의적 방안이 필요하다. 이에 본 논문은 비대면 시대 침체된 마을공동체 사업 활성화를 위한 제품디자인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제품디자인 개발 대상은 마을공동체 사업 중 하나인 서울시 서대문구청 소속 호박골마을공방이며 개발 아이템은 비대면용 목공 DIY 키트다. 디자인 개발을 위해 충청도 소재 대학교의 산업디자인학과, 서울시 서대문구청 마을팀, 호박골마을공방이 공동으로 산학협동을 진행했다. 산학협동을 통해 마을공동...
TAG product design, village community business, non-face-to-face, DIY, 제품디자인, 마을공동체 사업, 비대면, 디아이와이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가족관계증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방안 연구
이명희 ( Lee Myung Hee ) , 박명선 ( Park Myung Sun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21] 제24권 제2호, 165~176페이지(총12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지적장애 학생의 가족관계증진을 위해서 가족관계증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적장애 특수학교와 장애인 복지관 및 장애인 보호 작업장에서 이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다. 대상 학생의 인지적 특징과 사회·심리적 성향을 기반으로 가족관계 특성을 파악하고, 가족관계증진을 위한 교육 방법을 탐색하던 중 지적장애 장애학생을 위한 볼펜 인물화 기법을 개발하였다. 살바도르 미누친(Salvador Minuchin) 구조적 가족치료 모델에서 치료사 역할과 치료 기법을 응용하여 프로그램 담당자의 역할과 스토리텔링 프로그램 내용을 구성하고, 가족치료 영역 중에서 개인 활동 내용을 수정 및 보완하여 볼펜 인물화 제재 및 프로그램 내용을 구축하여 가족관계증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지적장애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중학교 학생...
TAG Intellectual disability, Promotion of family relations, culture art education, Storytelling, Ballpoint pen portrait, 지적장애, 가족관계증진, 문화예술교육, 스토리텔링, 볼펜 인물화
중·한·일의 차 포장디자인에 관한 비교분석 연구
진염 ( Chen Ran ) , 정원준 ( Chung Won-jun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21] 제24권 제2호, 177~186페이지(총10페이지)
본 연구는 중국, 한국, 일본 3개국의 차 생산업체의 포장디자인을 감정하고, 이들에 대한 비교 연구를 통해 중국 차 포장디자인을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연구방법은 이들 3개국 차 포장디자인을 비교 분석하여 각 나라별 특성을 관찰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차 생산업체들은 제품과 브랜드에 중국인이 선호하는 색상을 주로 사용한다. 이와는 달리, 한국과 일본은 주로 심미성을 강조한 색상을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중국 차 생산업체들은 보통 유사한 글꼴을 사용하는 반면, 한국과 일본 생산업체들은 각자 자신의 브랜드를 대표하는 글꼴을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중국 차 생산업체들은 중국인이 선호하는 코끼리와 공작새의 이미지를 주로 사용하고, 한국과 일본 생산업체들은 꽃 이미지를 주...
TAG Tea brand, tea packaging design, purchase intention, design elements, 차 브랜드, 차 포장디자인, 구매의도, 디자인 요소
화장품 광구용기 성형 과정 중 나타나는 불량에 대한 개선 사례 연구
박채원 ( Park Chae Won ) , 신재욱 ( Shin Jae-wok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21] 제24권 제2호, 187~193페이지(총7페이지)
화장품용기는 동일 제품을 대량으로 생산하고 소비하는 제품으로 사출성형을 통하여 생산되고 있다. 사출성형을 위한 금형 설계 및 제작기술은 제조업뿐만 아니라 화장품 제조업에서도 글로벌 상품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필수 요건이다. 사출성형 기술은 최적화된 사출조건을 통해 경제적, 산업적, 기술적 측면에서 사출성형해석을 통한 불량을 예측하고 생산력을 증대하여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화장품용기 성형 과정에서 발생하는 성형 불량에 대해 살펴보고 개선 사례를 통해 화장품용기 성형의 최적화된 사출조건을 찾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용기 성형 과정 중 나타나는 불량의 종류에 대해서 고찰하고 광구용기 중 불량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리드링의 개선사례를 통해 최적화된 사출 성형 조건을 파악하였다. 분석결과 광구용기 성형 과정 중 리드링에 나타난 불량 ...
TAG Wide-mouth bottle, Injection process, Defect, 광구병, 사출과정, 불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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