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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괴테학회482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아름다움에 관하여. 『파우스트』 헬레나 막의 메타포에지
전영애 ( Young Ae Chon )  한국괴테학회, 괴테연구 [2006] 제18권 273~296페이지(총24페이지)
"헬레나"막, 『파우스트』 2부의 중심인 제3막은 구상에 있어서나 구성에 있어서나 전체의 중심이고 막의 윤곽이 매우 선명하여, 독립적으로 완결된 사건 진행을 가지고 있다. 헬레나의 등장으로 막이 열리며, 헬레나가 사라지고 나서 전체 사건진행이 연극이었음을 강변하는 지문으로 막이 닫힌다. 그럼으로써 막 자체의 강한 독립성과 더불어, 전체 작품의 핵이라 할 부분에서 고도의 허구성이 노정된다. 헬레나를 동반하는 합창단과 음악전체가 큰 역할을 하여 전체가 부분적으로는 징슈필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이 막에 대한 괴테의 지칭 "헬레나"는 주인공일 뿐만 아니라 즉 아름다움에 대한 성찰이라는 내용에 대한 시사가 크다. 아름다움은 바로 무엇보다 예술의 대상임으로 하여, 이 막은 시 예술, 즉 문학의 자기성찰의 측면이 두드러져 보인다. 이 메타포에지의 성격이 드라마에...
TAG 파우스트, 헬레나 막, 헬레나, 아름다움, 메타포에지, 허구성, Faust, Helena-Akt, Helena, Schonheit, Metapoesie, Fiktivitat
근대성과 역사의 질적 변화 - 괴테의 『베르터』와 『이피게니에』를 중심으로
김임구 ( Ihm Ku Kim )  한국괴테학회, 괴테연구 [2005] 제17권 5~27페이지(총23페이지)
"헬레나"막, 『파우스트』 2부의 중심인 제3막은 구상에 있어서나 구성에 있어서나 전체의 중심이고 막의 윤곽이 매우 선명하여, 독립적으로 완결된 사건 진행을 가지고 있다. 헬레나의 등장으로 막이 열리며, 헬레나가 사라지고 나서 전체 사건진행이 연극이었음을 강변하는 지문으로 막이 닫힌다. 그럼으로써 막 자체의 강한 독립성과 더불어, 전체 작품의 핵이라 할 부분에서 고도의 허구성이 노정된다. 헬레나를 동반하는 합창단과 음악전체가 큰 역할을 하여 전체가 부분적으로는 징슈필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이 막에 대한 괴테의 지칭 "헬레나"는 주인공일 뿐만 아니라 즉 아름다움에 대한 성찰이라는 내용에 대한 시사가 크다. 아름다움은 바로 무엇보다 예술의 대상임으로 하여, 이 막은 시 예술, 즉 문학의 자기성찰의 측면이 두드러져 보인다. 이 메타포에지의 성격이 드라마에...
TAG 근대성, 베르터, 이피게니에, 질적 변화, 변모의 변증법, Modernitat, Werther, Iphigenie, Qualitatswandel, Dielektik der Wandlung
암호와 문학 - 『서동시집』에 나타난 자연미
정현규 ( Hyun Kyu Jung )  한국괴테학회, 괴테연구 [2005] 제17권 29~43페이지(총15페이지)
"헬레나"막, 『파우스트』 2부의 중심인 제3막은 구상에 있어서나 구성에 있어서나 전체의 중심이고 막의 윤곽이 매우 선명하여, 독립적으로 완결된 사건 진행을 가지고 있다. 헬레나의 등장으로 막이 열리며, 헬레나가 사라지고 나서 전체 사건진행이 연극이었음을 강변하는 지문으로 막이 닫힌다. 그럼으로써 막 자체의 강한 독립성과 더불어, 전체 작품의 핵이라 할 부분에서 고도의 허구성이 노정된다. 헬레나를 동반하는 합창단과 음악전체가 큰 역할을 하여 전체가 부분적으로는 징슈필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이 막에 대한 괴테의 지칭 "헬레나"는 주인공일 뿐만 아니라 즉 아름다움에 대한 성찰이라는 내용에 대한 시사가 크다. 아름다움은 바로 무엇보다 예술의 대상임으로 하여, 이 막은 시 예술, 즉 문학의 자기성찰의 측면이 두드러져 보인다. 이 메타포에지의 성격이 드라마에...
TAG 암호, 문학, 상호텍스트성, 연금술, 자연미, Krypthographie, Literatur, Intertextualitat, Alchimie, das Naturschone
예술적 카논의 근대적 재구성 - 괴테의 예술론 연구
오순희 ( Soon Hee Oh )  한국괴테학회, 괴테연구 [2005] 제17권 45~73페이지(총29페이지)
"헬레나"막, 『파우스트』 2부의 중심인 제3막은 구상에 있어서나 구성에 있어서나 전체의 중심이고 막의 윤곽이 매우 선명하여, 독립적으로 완결된 사건 진행을 가지고 있다. 헬레나의 등장으로 막이 열리며, 헬레나가 사라지고 나서 전체 사건진행이 연극이었음을 강변하는 지문으로 막이 닫힌다. 그럼으로써 막 자체의 강한 독립성과 더불어, 전체 작품의 핵이라 할 부분에서 고도의 허구성이 노정된다. 헬레나를 동반하는 합창단과 음악전체가 큰 역할을 하여 전체가 부분적으로는 징슈필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이 막에 대한 괴테의 지칭 "헬레나"는 주인공일 뿐만 아니라 즉 아름다움에 대한 성찰이라는 내용에 대한 시사가 크다. 아름다움은 바로 무엇보다 예술의 대상임으로 하여, 이 막은 시 예술, 즉 문학의 자기성찰의 측면이 두드러져 보인다. 이 메타포에지의 성격이 드라마에...
TAG 괴테 예술론, 고전주의, 낭만주의, 괴테시대, 예술철학, Kunstauffassung Goethes, Klassisik, Romantik, Goethezeit, Asthetik
쉴러의 『군도』와 18세기 포에지의 현상학 - "책"과 "자유문필가"의 사회사를 중심으로
이창남 ( Chang Nam Lee )  한국괴테학회, 괴테연구 [2005] 제17권 75~98페이지(총24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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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G 문학, 군도, 쉴러, , 자유 문필가, Poesie, Rauber, Schiller, Buch, Freie Schriftsteller
쉴러의 후기 드라마에 나타나는 여성 인물들의 변화와 발전 - 『마리아 슈투아르트 Maria Stuart』와 『오를레앙의 처녀 Die Jungfrau von Orleans』를 중심으로
이경희 ( Kyeong Hi Lee )  한국괴테학회, 괴테연구 [2005] 제17권 99~118페이지(총20페이지)
"헬레나"막, 『파우스트』 2부의 중심인 제3막은 구상에 있어서나 구성에 있어서나 전체의 중심이고 막의 윤곽이 매우 선명하여, 독립적으로 완결된 사건 진행을 가지고 있다. 헬레나의 등장으로 막이 열리며, 헬레나가 사라지고 나서 전체 사건진행이 연극이었음을 강변하는 지문으로 막이 닫힌다. 그럼으로써 막 자체의 강한 독립성과 더불어, 전체 작품의 핵이라 할 부분에서 고도의 허구성이 노정된다. 헬레나를 동반하는 합창단과 음악전체가 큰 역할을 하여 전체가 부분적으로는 징슈필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이 막에 대한 괴테의 지칭 "헬레나"는 주인공일 뿐만 아니라 즉 아름다움에 대한 성찰이라는 내용에 대한 시사가 크다. 아름다움은 바로 무엇보다 예술의 대상임으로 하여, 이 막은 시 예술, 즉 문학의 자기성찰의 측면이 두드러져 보인다. 이 메타포에지의 성격이 드라마에...
TAG 쉴러, 후기 드라마, 마리아, 요한나, 숭고, Schiller, Spatere Dramen, Maria, Johanna, das Erhabene
에.테.아.호프만이 괴테와 벌이는 상호텍스트적 유희
김연수(역) , ( Hartmut Steinecke )  한국괴테학회, 괴테연구 [2005] 제17권 119~136페이지(총18페이지)
"헬레나"막, 『파우스트』 2부의 중심인 제3막은 구상에 있어서나 구성에 있어서나 전체의 중심이고 막의 윤곽이 매우 선명하여, 독립적으로 완결된 사건 진행을 가지고 있다. 헬레나의 등장으로 막이 열리며, 헬레나가 사라지고 나서 전체 사건진행이 연극이었음을 강변하는 지문으로 막이 닫힌다. 그럼으로써 막 자체의 강한 독립성과 더불어, 전체 작품의 핵이라 할 부분에서 고도의 허구성이 노정된다. 헬레나를 동반하는 합창단과 음악전체가 큰 역할을 하여 전체가 부분적으로는 징슈필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이 막에 대한 괴테의 지칭 "헬레나"는 주인공일 뿐만 아니라 즉 아름다움에 대한 성찰이라는 내용에 대한 시사가 크다. 아름다움은 바로 무엇보다 예술의 대상임으로 하여, 이 막은 시 예술, 즉 문학의 자기성찰의 측면이 두드러져 보인다. 이 메타포에지의 성격이 드라마에...
TAG 에.테.아. 호프만, 괴테, 상호텍스트성, E. T. A. Hoffmann, Goethe, Intertextualitat
빙켈만과 헤르더의 고대 그리스관
김대권 ( Dae Kweon Kim )  한국괴테학회, 괴테연구 [2005] 제17권 137~164페이지(총28페이지)
"헬레나"막, 『파우스트』 2부의 중심인 제3막은 구상에 있어서나 구성에 있어서나 전체의 중심이고 막의 윤곽이 매우 선명하여, 독립적으로 완결된 사건 진행을 가지고 있다. 헬레나의 등장으로 막이 열리며, 헬레나가 사라지고 나서 전체 사건진행이 연극이었음을 강변하는 지문으로 막이 닫힌다. 그럼으로써 막 자체의 강한 독립성과 더불어, 전체 작품의 핵이라 할 부분에서 고도의 허구성이 노정된다. 헬레나를 동반하는 합창단과 음악전체가 큰 역할을 하여 전체가 부분적으로는 징슈필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이 막에 대한 괴테의 지칭 "헬레나"는 주인공일 뿐만 아니라 즉 아름다움에 대한 성찰이라는 내용에 대한 시사가 크다. 아름다움은 바로 무엇보다 예술의 대상임으로 하여, 이 막은 시 예술, 즉 문학의 자기성찰의 측면이 두드러져 보인다. 이 메타포에지의 성격이 드라마에...
TAG 빙켈만, 헤르더, 고대 그리스, 역사주의, Winckelmann, Herder, das antike Griechenland, Historismus
횔덜린의 핀다르 단편 「지혜의 불충실」 - 또는 "불충실의 지혜"
장영태 ( Young Tae Chang )  한국괴테학회, 괴테연구 [2005] 제17권 165~193페이지(총29페이지)
"헬레나"막, 『파우스트』 2부의 중심인 제3막은 구상에 있어서나 구성에 있어서나 전체의 중심이고 막의 윤곽이 매우 선명하여, 독립적으로 완결된 사건 진행을 가지고 있다. 헬레나의 등장으로 막이 열리며, 헬레나가 사라지고 나서 전체 사건진행이 연극이었음을 강변하는 지문으로 막이 닫힌다. 그럼으로써 막 자체의 강한 독립성과 더불어, 전체 작품의 핵이라 할 부분에서 고도의 허구성이 노정된다. 헬레나를 동반하는 합창단과 음악전체가 큰 역할을 하여 전체가 부분적으로는 징슈필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이 막에 대한 괴테의 지칭 "헬레나"는 주인공일 뿐만 아니라 즉 아름다움에 대한 성찰이라는 내용에 대한 시사가 크다. 아름다움은 바로 무엇보다 예술의 대상임으로 하여, 이 막은 시 예술, 즉 문학의 자기성찰의 측면이 두드러져 보인다. 이 메타포에지의 성격이 드라마에...
TAG 횔덜린, 핀다르, 번역, 주석, 케이론, 지혜, 불충실, Holderlin, Pindar, Ubersetzung, Kommentar, Chiron, Weisheit, Untreue
나폴레옹, 괴테의 황제
구정철 ( Jung Chol Ku )  한국괴테학회, 괴테연구 [2005] 제17권 195~215페이지(총21페이지)
"헬레나"막, 『파우스트』 2부의 중심인 제3막은 구상에 있어서나 구성에 있어서나 전체의 중심이고 막의 윤곽이 매우 선명하여, 독립적으로 완결된 사건 진행을 가지고 있다. 헬레나의 등장으로 막이 열리며, 헬레나가 사라지고 나서 전체 사건진행이 연극이었음을 강변하는 지문으로 막이 닫힌다. 그럼으로써 막 자체의 강한 독립성과 더불어, 전체 작품의 핵이라 할 부분에서 고도의 허구성이 노정된다. 헬레나를 동반하는 합창단과 음악전체가 큰 역할을 하여 전체가 부분적으로는 징슈필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이 막에 대한 괴테의 지칭 "헬레나"는 주인공일 뿐만 아니라 즉 아름다움에 대한 성찰이라는 내용에 대한 시사가 크다. 아름다움은 바로 무엇보다 예술의 대상임으로 하여, 이 막은 시 예술, 즉 문학의 자기성찰의 측면이 두드러져 보인다. 이 메타포에지의 성격이 드라마에...
TAG 천재성, 마성, 실천력, 위대성, Genialitat, das Damonische, Tatkraft, Ausserordentlichke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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