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형준 ( Hyung Joon Jun )개혁신학회, 개혁논총[2013] 제27권 261~290페이지(총30페이지)
본 논문은 다문화 가정의 청소년 자녀를 위한 개혁주의 목회상담 방안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다문화 가정에 대한 일반적 이해와 성경적 이해를 알아보았고, 다문화 가정의 청소년 자녀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다문화 가정에 관한 기독교상담 방안을 제시한 선행 연구들을 살펴본 후, 다문화 가정의 청소년을 위한 개혁주의 목회 상담방안을 제시하였다. 그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목회상담자는 다문화 가정의 청소년들을 사랑하며 신뢰관계를 형성하여 그들의 마음의 문을 열고 내담자의 세계로 들어가야 한다. 둘째, 목회상담자는 내담자가 하나님을 만나도록 도와야 하며 예수 그리스도에게 소망을 가지도록 이끌어 주어야 한다. 셋째 목회상담자는 다문화 가정의 청소년의 고통을 깊이 이해하며, 위로의 하나님의 성품을 보여주어야 한다. 넷째, 목회상담자는 내...
하성만 ( Seung Maan Hah )개혁신학회, 개혁논총[2013] 제27권 291~319페이지(총29페이지)
본 연구는 개혁주의 도시선교의 전략을 다룬 내용으로서, 니콜라스 월터스톨프(Nicholas Wolterstorff)의 사상 이해와 극복을 시도하였다. 그는 신칼빈주의 신학 전통 위에 서 있는 생존하는 인물로서, 후기 자본주의의 폐단인 사회 경제적 불공정을 극복하려 했던 학자이다. 이 글은 월터스톨프 사상의 근간이 되는 두 인물, 칼빈과 카이퍼의 사역적 특성을 비교함으로써 현대 도시선교를 위한 개혁주의 신학과 전략을 모색하였다. 카이퍼(A. Kuyper)에 의해서 주창되었던 영역주권 개념은, 도예베르트(H. Dooyeweerd)에 의해서 더욱 강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후기 자본주의의 부작용을 극복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었다. 니콜라스 월터스톨프의 신칼빈주의 운동은 사회적 약자를 돌아보는 경제정의 실천운동으로서, 도시선교를 위한 개혁주의 선...
본 연구는 개혁주의 도시선교의 전략을 다룬 내용으로서, 니콜라스 월터스톨프(Nicholas Wolterstorff)의 사상 이해와 극복을 시도하였다. 그는 신칼빈주의 신학 전통 위에 서 있는 생존하는 인물로서, 후기 자본주의의 폐단인 사회 경제적 불공정을 극복하려 했던 학자이다. 이 글은 월터스톨프 사상의 근간이 되는 두 인물, 칼빈과 카이퍼의 사역적 특성을 비교함으로써 현대 도시선교를 위한 개혁주의 신학과 전략을 모색하였다. 카이퍼(A. Kuyper)에 의해서 주창되었던 영역주권 개념은, 도예베르트(H. Dooyeweerd)에 의해서 더욱 강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후기 자본주의의 부작용을 극복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었다. 니콜라스 월터스톨프의 신칼빈주의 운동은 사회적 약자를 돌아보는 경제정의 실천운동으로서, 도시선교를 위한 개혁주의 선...
본 연구는 개혁주의 도시선교의 전략을 다룬 내용으로서, 니콜라스 월터스톨프(Nicholas Wolterstorff)의 사상 이해와 극복을 시도하였다. 그는 신칼빈주의 신학 전통 위에 서 있는 생존하는 인물로서, 후기 자본주의의 폐단인 사회 경제적 불공정을 극복하려 했던 학자이다. 이 글은 월터스톨프 사상의 근간이 되는 두 인물, 칼빈과 카이퍼의 사역적 특성을 비교함으로써 현대 도시선교를 위한 개혁주의 신학과 전략을 모색하였다. 카이퍼(A. Kuyper)에 의해서 주창되었던 영역주권 개념은, 도예베르트(H. Dooyeweerd)에 의해서 더욱 강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후기 자본주의의 부작용을 극복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었다. 니콜라스 월터스톨프의 신칼빈주의 운동은 사회적 약자를 돌아보는 경제정의 실천운동으로서, 도시선교를 위한 개혁주의 선...
송영목 ( Young Mog Song )개혁신학회, 개혁논총[2013] 제26권 35~64페이지(총30페이지)
본 연구는 개혁주의 도시선교의 전략을 다룬 내용으로서, 니콜라스 월터스톨프(Nicholas Wolterstorff)의 사상 이해와 극복을 시도하였다. 그는 신칼빈주의 신학 전통 위에 서 있는 생존하는 인물로서, 후기 자본주의의 폐단인 사회 경제적 불공정을 극복하려 했던 학자이다. 이 글은 월터스톨프 사상의 근간이 되는 두 인물, 칼빈과 카이퍼의 사역적 특성을 비교함으로써 현대 도시선교를 위한 개혁주의 신학과 전략을 모색하였다. 카이퍼(A. Kuyper)에 의해서 주창되었던 영역주권 개념은, 도예베르트(H. Dooyeweerd)에 의해서 더욱 강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후기 자본주의의 부작용을 극복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었다. 니콜라스 월터스톨프의 신칼빈주의 운동은 사회적 약자를 돌아보는 경제정의 실천운동으로서, 도시선교를 위한 개혁주의 선...
김광열 ( Kwang Yul Kim )개혁신학회, 개혁논총[2013] 제26권 65~102페이지(총38페이지)
그리스도인의 다문화가정 사역에 대한 논의에 있어서, 소외된 외국인들의 인권문제나 경제적, 사회적 문제들에 대해서만 관심하고 그들의 영적 삶을 돕지 못하거나 혹은 그 반대로 영혼구원의 문제에만 초점을 맞추고 그들의 실제적인 삶의 어려움들을 돌아보지 못하는 태도들 모두는 신자가 주의해야할 불균형한 태도이다. 따라서 이 부분에서 필요한 개념이 바로 총체적 복음의 관점이라고 할 수 있다. 다문화가정을 섬기는 신자의 태도가 복음전도를 통한 영혼구원의 사명과 나눔과 섬김을 통한 사랑실천의 사명이 함께 이루어지는 총체적 복음의 관점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성경 속에서, 하나님은 하나님의 구속적 사랑이 유대백성들에게만 국한된 은혜가 아니고, 이방인을 포함한 우주적 성격의 사랑으로서 이방인들에게까지도 주어져야함을 가르치고 계시며, 또한 이방인들을 포함한 소외된 이웃들에게 향하신...
이상웅 ( Sang Ung Lee )개혁신학회, 개혁논총[2013] 제26권 103~139페이지(총37페이지)
이슬람교는 더 이상 우리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는 종교가 아니고 바로 우리가까이에 다가와 있을 뿐 아니라 왕성한 선교정책(다와)을 통하여 확장일로에 있다. 그리고 국내에는 1만명에 이르는 이슬람 다문화 가정이 존재하고 있으며, 적지 않은 문제들을 일으키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 속에서 개혁주의자들도 이슬람에 대한 바른 이해와 사역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사료된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할 때에 이슬람의 신관을 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하는 점을 필자는 의식하면서 본고를 전개하였다. 논자는 이슬람교의 알라신과 개혁주의자들이 믿고 있는 성경적인 하나님이 같은 신인가 아닌가라고 하는 문제 제기에서 본고를 시작했고, 논의 과정을 통하여 알라신과 개혁주의적인 하나님은 전혀 다른 신임을 입증하였다. 첫째 알라라고 하는 신명의 기원과 역사적인 배경을 살펴보...
한 민족이라는 하나의 정체성 하에서“나”와“우리”의 구분이 없이 살아갔고 또 앞으로도 살아가기 위해 획일성과 단체 행동의 중요성이 매우 강조되는 한국사회 속으로 다문화 가정의 폭발적인 증가라고 하는“다름”이 봇물 터지듯이 들이 닥치고 있다. 오천년 역사에 이와 같은 경험이 거의 전무했던 한국이기에“다름”을 이해하고 소화해 내기 위한 노력들이 다각도로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본 논문은 이러한 다문화 시대의 한국 교회 역할을 조명해 보고 있다. 그리고 그 조명을 위한 렌즈를 미국 내의 한인 다문화 가족으로 삼았다. 미국 사회 속에서 소수민족으로 다문화 가정을 일구어 갔던 선례를 다문화 가정을 보는 새로운 렌즈로 사용한 것이다. 미국 내의 한인 중에서도 특별히 국제 결혼한 여성들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과 심층 인터뷰를 통해서 이루어진 본 연구는 미국의 한인이민사를 살...
하성만 ( Seung Maan Hah )개혁신학회, 개혁논총[2013] 제26권 177~204페이지(총28페이지)
구약과 신약의 중심에 서 계신 예수께서 다문화에 대하여 어떠한 관점을 가지고 사역하셨는가를 연구하는 일은 의미 있는 일이다. 과연 예수께서 행하신 사역에 다문화적 관심이 있었는지, 그리고 있었다면 그 다문화적 리더십의 특징들은 어떻게 나타났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오늘날 현대에도 적용할 수 있는 보편적 원리를 찾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예수님의 상호문화적 배경은 다중 문화적 경험과 이해에 있었다. 예수께서 근본적으로 헤브라이즘 문화권에서 자라셨음을 보여준다. 뿐만 아니라, 예수께서는 헬레니즘 문화권에서도 영향을 받으셨는데, 그가 자라셨던 나사렛이 세포리스라고 하는 헬라권 도시와 가까운 거리에 있었으며, 공사역 초기에 가버나움을 전도사역의 전진기지로 삼으셨다는 사실은 우연한 일이 아니었다. 또한 공사역 초기와 말기에 보여준 데가볼리 지역의 헬라인들에게 복음을 전한...
고경태 ( Kyungtae Ko )개혁신학회, 개혁논총[2013] 제26권 205~241페이지(총37페이지)
본 논문은 메이천의『바울 종교의 기원』과 김세윤의『바울 복음의 기원』을 비교하는 것이다. 전자는 1921년에 메이천의 첫 저작이고, 후자는 1981년에 김세윤의 박사논문이다. 두 신학자는 공통적으로 바울 신학에서 중요한 위치를 갖는다. 김세윤의 박사논문을 지도했던 브루스는 두 작품이 서로 각자의 시대에 큰 공로로 한 것으로 서평을 섰다. 이 논문에서는 브루스의 평가를 거부한다. 그것은 두 신학자의 목적이 다르기 때문이다. 메이천은 바울신학으로 기독교의 기원을 연구하는 것이고, 김세윤은 발트 신학에서 없는 바울 복음의 기원을 보충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먼저 바울의 회심 전의 상태에 대한 이해에서 두 신학자가 다르다. 메이천은 자유주의에 대항해서 바울을 팔레스타인 유대인으로 바리새인으로 주장했다. 김세윤은 큄멜과 케제만을 따라서 샴마이 학파로 묵시문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