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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개혁신학회362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19세기 말과20세기 초 한국개신교 선교의 성격
김옥기 ( Ok Ki Kim )  개혁신학회, 개혁논총 [2014] 제32권 373~395페이지(총23페이지)
1884년 한국에 최초로 파송된 미국장로교 선교사 언더우드 이후, 한국교회는 전례 없는 교회 성장을 경험했다. 그러나 최근 한국교회는 양적면에서 정체와 감소에 직면하고 있다. 이에 대해서 저자는 연구에서 한국교회의 폭발적인 성장을 이끌었던 초기 한국 개신교선교의 성격을 규명하기 위해 주로 초기 한국선교사들이 지배적으로 가져온 미국장로주의와 초기 선교사역들을 평가한다. 초기 한국개신교의 성격에 관한 문헌에는 소위 보수주의와 진보주의 사이의 논쟁이 있어왔다. 보수주의는 한국개신교가 미국장로주의와, 초기 한국선교사들이 공식적인 선교전략으로 확인한 네비우스 정책에 의해 지배적인 영향을 받았고, 긍정적인 의미로 교회 성장과 신학교육을 가져온‘성경중심주의’라고 주장하는 자들에 의해서 지지를 받아왔다. 반면, 상대편에 속하는 진보적 학자들은‘성경중심주의’를 반지성주의...
TAG 한국장로주의, 미국장로주의, 보수적 복음주의, 네비우스, 상황화, Korean Protestantism, American Protestantism, Conservative Evangelism, Nevius Plan, Contextualization
한국문화와 아프리카 문화에서 출애굽기 3장 6절의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 니라”의 뜻
배아론 ( Aa Ron Bae )  개혁신학회, 개혁논총 [2014] 제32권 397~422페이지(총26페이지)
출애굽기 3장 6절에“또 이르시되 나는 네 조상의 하나님이니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니라”의 뜻은 무슨 뜻일까? 조상숭배가 흥하던 시대에 살던 모세와 이 말씀의 수신자들에게 있어서 이 구절의 조상은 어떤 의미로 쓰여졌을까? 개혁주의 적인 해석은 어떤 해석이 가능할까? 이 구절이 21세기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연관이 되어지는 가? 이 구절이 다른 문화에서는 어떻게 이해가 되어지는가? 본 논문은 3가지 부분으로 이루어졌다. 첫째, 본문의 개혁주의적인 의미 연구, 둘째, 이 구절을 해석 할때 다양한 문화의 배경들이 해석에 어떤 잠재적 영향을 끼 칠수 있는가의 연구. 셋째, 개혁주의 해석이 다양한 문화 가운데 어떻게 적용되고 성경적으로 상황화 될수 있는지이다. 또한 본 연구는 지면상 한계로 두가지 문화, 한국과 아프리카의 ...
TAG 아브라함의 하나님, 언약, 조상숭배, 출 3:6, 아버지, God of Abraham, Covenant, Ancestor Worship, Exodus 3:6, Father
교회의 일치와 순결
김길성  개혁신학회, 개혁논총 [2014] 제31권 2~3페이지(총2페이지)
출애굽기 3장 6절에“또 이르시되 나는 네 조상의 하나님이니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니라”의 뜻은 무슨 뜻일까? 조상숭배가 흥하던 시대에 살던 모세와 이 말씀의 수신자들에게 있어서 이 구절의 조상은 어떤 의미로 쓰여졌을까? 개혁주의 적인 해석은 어떤 해석이 가능할까? 이 구절이 21세기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연관이 되어지는 가? 이 구절이 다른 문화에서는 어떻게 이해가 되어지는가? 본 논문은 3가지 부분으로 이루어졌다. 첫째, 본문의 개혁주의적인 의미 연구, 둘째, 이 구절을 해석 할때 다양한 문화의 배경들이 해석에 어떤 잠재적 영향을 끼 칠수 있는가의 연구. 셋째, 개혁주의 해석이 다양한 문화 가운데 어떻게 적용되고 성경적으로 상황화 될수 있는지이다. 또한 본 연구는 지면상 한계로 두가지 문화, 한국과 아프리카의 ...
속죄제 기능에 대한 새로운 제안: 밀그롬의 이론에 대한 반론을 중심으로
김경열 ( Gyung Yul Kim )  개혁신학회, 개혁논총 [2014] 제31권 9~45페이지(총37페이지)
밀그롬은 속죄제 희생은 제사자의 죄나 부정결을 제거하여 그를 위해 속죄하거나 대속하기 위함이라는 전통적 신념에 반기를 들었다. 그의 주장에 의하면, 속죄제는 제사자를 속죄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단지 성소와 그것의 성물들을 청소하기 위해 드려질 뿐이다. 밀그롬에 의해 야기된 소용돌이 이후, 비록 일부는 그의 주장을 따랐지만, 많은 학자들은 그것을 반박해왔다. 그러나 그들의 새로운 이론들은 상이한 출발점과 전제들에 근거해 있으며, 그 결과 속죄제의 속죄 메카니즘과 각 의식 행위들의 상호 작용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각기 다른 결론에 이르렀다. 본 소고에서는 속죄제 메카니즘에 대한 네 가지 패러다임과 더불어 새로운 속죄제 이론이 제시된다. 우리는 속죄 메카니즘은 일반 속죄제 (레 4-5장; 레12-15장)과 특수 속죄제 (레 16장) 양자 모두에서 기본적으로 동...
TAG 속죄제, 대속, 정결, 속죄일, 아사셀 염소, Sin Offering, Hattat, Atonement, Purification, The Day of Atonement, The Azazel Goat
바르트의 계시관에 대한 개혁 신학적 비판
김용준 ( Yong Jun Kim )  개혁신학회, 개혁논총 [2014] 제31권 47~77페이지(총31페이지)
바르트의 계시관은 개혁 신학과 다르다. 그의 계시 개념이 전통신학으로부터 온 것이 아니라, 그의 선배들로부터 온 것이다. 이러한 관점으로 인해 바르트의 계시에 대한 세 가지 문제가 발생한다. 첫째, 일반계시의 측면에서 그는 포이에르바흐에 대한 이해로부터 근거한다. 이는 두 가지 측면으로 나타나는데, 하나는 포이에르바흐의 철학에 대해고려하면서 그는 인간론적인 이해로의 전환에 대해 비판한다. 반면 포이에르 마흐에 대해 찬성하는 것은 포이에르바흐의 기독교에 계시에 대한 비판 즉 전통 유신론에 대한 비판을 수용한다는 것이다. 이는 바르트의 사고 속에서 철저하게 자연신학을 거부하는 이유와 더불어서 왜 인간 예수에 집중해 있는지를 보여준다. 그는 인간의 가능성을 배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인간 예수를 계시로 설정하고 있다. 둘째, 특별계시의 입장에서 바르...
TAG 칼 바르트, 계시, 포이에르바흐, 헤겔, 슐라이에르마허, Karl Barth, Revelation, Feuerbach, Hegel, Schleiermacher
언약의 통일성: 칼빈과 러더포드 중심으로
한병수 ( Byung Soo Han )  개혁신학회, 개혁논총 [2014] 제31권 79~121페이지(총43페이지)
본 논문은 신구약 혹은 언약의 통일성을 논한다. 이런 주제와 관련하여 종교개혁 시대의 존 칼빈과 정통주의 시대의 사무엘 러더포드 견해를 비교하며, 종교개혁 시대와 정통주의 시대에도 언약의 통일성이 강조되어 왔음을 보이고 현대의 일부 학자들이 주장하는 두 시대간의 극단적인 단절성에 대한 반례도 제공하려 한다. 언약의 통일성 개념은 종교개혁 당시의 칼빈에 의해서도 고백되어 왔고 이후의 정통주의 시대에도 보존되어 왔으나 언어의 미세한 차이를 보면서 각자가 처한 환경에서 풀어야 할 시대적 과제의 차이로 인하여 강조점과 정교함의 정도가 달랐다. 당연히 종교개혁 신학과 정통주의 신학의 단절이나 대립은 최소한 칼빈과 러더포드 안에서는 보이지 않는다고 본 논문은 주장한다. 비록 러더포드 언약론에 법언약 혹은 국가적 언약의 통일성 개념이 추가되어 있지만 종교개혁 언약론의 통...
TAG 언약, 통일성, 종교개혁, 정통주의, 연속성, Covenant, Unity, Reformation, Orthodoxy, Continuity
리차드 박스터(Richard Baxter,1615-1691)의 “보편속죄론(Universal Atonement)”에 관한 고찰
윤종훈 ( Jong Hun Yoon )  개혁신학회, 개혁논총 [2014] 제31권 123~157페이지(총35페이지)
본 논문은 후기 청교도 역사를 선도하였던 존 오웬의 전통적인 제한속죄론에 반기를 들고 보편속죄론을 제창하였던 리차드 박스터의 속죄론의 이론적 근거와 배경 그리고 요지와 범위를 다루고 있다. 박스터의 속죄론은 그의 칭의 론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이론적 배경을 이루고 있다. 박스터의 속죄론 사상은 Thomas Aquinas(1225-1274), Johannes Duns Scotus( 1266-1308), William of Ockham(1300-1360) 그리고 Richard Sibbes, James Ussher로부터 상당한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다. 특히 박스터는 어셔를 통해 신학의 다양성과 연합 및 일치의 중요성을 부각하였고, 그의“보편속죄론”은 Hugo Grotius(1583-1645)와 스코틀란드 출신의 John Cameron(1579-1623)...
TAG 리차드 박스터, 보편속죄론, 제한속죄론, 속죄의 충분성, 율법과 믿음, Richard Baxter, Universal Atonement, Justification, Satisfaction, Imputation
아브라함 카이퍼의 일반은총론 소고(小考)
박태현 ( Tae Hyeun Park )  개혁신학회, 개혁논총 [2014] 제31권 159~185페이지(총27페이지)
‘신칼빈주의(neo-calvinisme)’운동의 선구자인 아브라함 카이퍼는 1880년 자유대학교 개교 연설에서‘영역주권’이란 크게 외쳤다. ‘영역주권’은 개혁파 신학의 기초를 놓은 16세기 제네바의 개혁자 존 칼빈(John Calvin, 1509-1564)의 하나님의 절대주권 사상을 다시 주창하였을 뿐만 아니라, 한 걸음 더 나아가 이 절대주권 사상을 인간의 보편적 삶의 모든 영역에 구체적으로 적용할 것을 강조한 신학사상이다. 이 영역주권 사상은 무엇보다도 일반은총 교리와 밀접하게 연관된다. 일반은총 교리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약속된 구원을 얻는 특별은총 교리와 짝을 이루는 것으로 인간 삶의 모든 영역에서의 하나님의 주권사상을 잘 드러낸 교리이다. 불행하게도 오늘날 많은 한국교회는 세상의 빛과 소금으로서의 그 역할과 존재성...
TAG 영역주권, 일반은총, 특별은총, 창조세계, 하나님의 영광, The Sphere of Sovereignty, Common Grace, Particular Grace, the Word of Creature, the Glory of God
칼빈주의 설교가 찰스 스펄전의 우울증: 그의 대처 방식과 기독교 상담에의 함축성
김준 ( Jun Kim )  개혁신학회, 개혁논총 [2014] 제31권 187~215페이지(총29페이지)
이 논문의 목적은 개혁주의 설교가인 찰스 스펄전의 우울증에 대한 이해와 극복과정의 고찰을 통해 이것이 기독교 상담에 지니는 함축성을 논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이 글은 먼저 스펄전에 대한 간략한 소개 후 그가 경험한 우울증의 원인과 증상에 대한 이해를 기술한다. 그의 우울증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균형 잡힌 관점을 가지고 있었고 이것은 그의 우울증의 대처 방식에 나타난다. 그는 우울증에 대한 무지에 기인한 정죄와 죄책감을 피하고 긍휼과 관심으로 접근해야 함을 강조한다. 스펄전은 그의 우울증의 고통을 칼빈주의의 원칙에 따라 하나님의 영광과 주권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하나님을 의지하며 극복하고 자 했다. 스펄전의 우울증의 이해와 하나님 중심의 대처 방식은 기독교 상담에 중요한 함축성과 방향을 제시한다, 구체적으로 스펄전은 기독교 상담이 다양한 우울증의 원인...
TAG 챨스 스펄전, 우울증, 기독교 상담, 칼빈주의, 인지치료, Charles Spurgeon, Depression, Christian Counseling, Calvinism, Cognitive Therapy
종교다원주의 상황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유일성에 대한 선포: 로잔 3차 대회 케이프타운서약을 중심으로
김승호 ( Seung Ho Kim )  개혁신학회, 개혁논총 [2014] 제31권 217~248페이지(총32페이지)
다원주의 현상은 오늘날 전 세계적인 현상일 뿐 아니라 교회선교에 큰 도전과 장애물이 되고 있다. 신학자들 가운데서“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지 않고서는 구원이 없다”(행4:12)는 성경의 분명한 가르침을 내려놓고“예수가 구주임이 틀림없지만 하나님은 예수를 통하지 않고서도 인간을 구원을 할 수 있다”는 포용적 구원론 그리고 모든 종교는 유효하고 동일한 가치를 지니기 때문에 특정 종교가 자신의 것을 절대진리 로 주장하며 타 종교를 비판하는 것은 잘못되었다는 종교다원사상을 주장하는 자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이다. 연구자는 본 연구에서 먼저 20세기 종교다원주의사상을 발흥시킨 사회적, 문화적, 그리고 종교적 상황을 분석하였다. 그런 후 세계복음화를 위한 로잔운동(Lausanne Movement for World Evangelization)의 2010년 로잔 3차 대회...
TAG 종교다원주의, 예수그리스도 유일성, 로잔운동, 케이프타운서약, 포스트모더니즘, Religious Pluralism, Finality of Jesus Christ, Lausanne Movement, Cape Town Commitment, Postmodern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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