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1
2. 본론 2
2.1. 유비쿼터스 의미와 개관 2
2.2. 해외 유비쿼터스 개발 현황 5
2.2.1. 미국 5
2.2.2. EU 7
2.2.3. 일본 9
2.2.4. 각국의 전략 비교 12
2.3. 국내 유비쿼터스 개발 현황 14
2.3.1. 공공부문의 동향 14
2.3.2. 민간부분의 동향 15
3. 결론 17
참고문헌 19
표 목차
일본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사회로의 단계적 실현 계획 11
미국, 일본, 유럽의 유비쿼터스 컴퓨팅화 전략 비교 13
국내정부 부처 및 공공부문의 유비쿼터스 관련 사업 사례 15
LBS 산업의
1. e-Korea에서 u-Korea로 1
2. 홈 네트워크와 유비쿼터스 2
2.1. 유비쿼터스 컴퓨팅 2
2.2. 홈 네트워크와 유비쿼터스 2
2.3. 홈 네트워크 구성 요소 3
3. 홈 네트워크 관련 기술 및 표준 4
3.1. 유선 홈 네트워킹 기술 4
3.1.1 전화선 기반 기술 4
3.1.2 전력선 기반 기술 (PLC) 5
3.1.3 Ethernet 6
3.1.4 IEEE1394 6
3.2. 무선 홈 네트워킹 기술 7
3.2.1 IEEE802.11x (무선랜) 7
3.2.2 HomeRF 8
3.2.3 Bluetooth 8
3.2.4 무선 IEEE1394기술 9
3.3. 홈 게이트웨이와 홈 서
1.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1
1.1.1. 나노기술의 정의 1
1.1.2. 나노기술의 산업적 측면 4
1.2. 연구의 방향과 목적 4
2. 본론 5
2.1. 나노 기술의 흐름 5
2.1.1. 나노기술 관련 산업 규모 5
2.1.2. 나노기술을 이용한 제품 6
2.2. 우리나라의 정책 방향 9
2.3. Lux Research社 보고서의 시사점 11
2.4. BT와의 융합 13
2.4.1. 현재의 분야별 기술수준 14
2.4.2. 앞으로의 전망 19
3. 결론 21
3.1. 나노기술의 등장에 대한 준비 21
3.2. 제언 21
참고문헌 23
표 목차
나노
1.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구조 1
1.3. 차세대 PC에 대한 개요 3
1.3.1 차세대 PC의 정의 2
1.3.2 차세대 PC의 종류 2
1.4. 차세대 PC의 특징 3
1.4.1 차세대 PC 산업의 특징 3
1.4.2 차세대 PC의 중요성 3
2. 본론 15
2.1. 차세대 PC의 현황 5
2.1.1. 차세대 PC의 기술동향 5
2.1.1.1 기술개요 7
2.1.1.2 OS기술 7
2.1.1.3 단말기술 7
2.1.2. 차세대 PC의 시장동향 9
2.1.2.1 세계 시장 동향 9
2.1.2.2 국내 시장 동향 10
2.
1. 서 론 1
1.1 연구의 배경 1
1.2 IT839 정책 내의 RFID 2
1.3 연구의 목적 및 방향 4
2. 본 론 5
2.1 'RFID'란 무엇인가?
2.1.1 RFID 기술 5
2.1.2 RFID 시스템 구성 및 방식 7
2.1.3 RFID의 대표적 응용 분야 8
2.2 RFID 이용 현황 10
2.2.1 국외 적용 사례 10
2.2.2 국내 적용 사례 11
2.3 RFID 주파수 대역별 특성 및 이용 현황 12
2.4 RFID 표준화 현황 13
2.5 RFID 산업 동향과 시장 현황 14
2.6 RFID 산업 전망 16
2.7 국내의 RFID 관련 최근 소식 16
1. 서론 1
1.1.들어가며 1
1.2.연구목적 1
1.3.국내 정보 보호 시장 2
2. 본론 3
2.1. 정보 보호 제품 및 서비스 3
2.2. 정보 보호 주요 기술 개념 및 동향 4
2.3. 향후 정보 보호 기술 전망 17
3. 결론 19
3.1.소결론 19
3.2.대결론 20
참고문헌 21
표 목차
침입 차단 시스템의 종류 6
침입 탐지 시스템의 종류 8
침입 방지 시스템의 종류 12
통합 보안 관리 시스템의 종류 14
그림 목차
[그림 2-1] 정보 보호 산업 분류표 3
1. 서론
1.1. 들어가며
인터넷은 현대인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고
1. 서론 1
1.1. 연구의배경 1
1.2. 연구의 목적 2
1.3. 연구의 구조 2
2. 본론 4
2.1 이동통신 산업의 발전..........................................................................4
2.1.1 이동통신의 세대구분 4
2.1.2 휴대 인터넷 시장동향..............................................................6
2.2. HSDPA 8
2.2.1 개요...........................................................................................
1.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1
1.2. 연구의 목적 2
1.3. 연구의 구조 2
2. 본론 3
2.1. 유선 인터넷과 무선 인터넷 3
2.2. 모바일 컨버전스 시대의 도래와 휴대인터넷(WiBro) 6
2.3. 인터넷의 모바일화 : 휴대인터넷(WiBro) 7
2.4. 휴대인터넷(WiBro)의 발전방향 11
3. 결론 21
3.1. 휴대인터넷(WiBro)의 미래 21
참고문헌 22
1.1. 연구의 배경
오늘날 IT 기술의 발전으로 인터넷과 이동통신 이라는 새로운 환경이 우리의 생활 속 일부분으로 자리 매김 하였다. 또한 IT 기술의 발전이 가속화 되어가면서 이들은 인간의 삶에 일부분에서 지금은 인간의 삶의 방식을 변화시킬 수
1.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1
1.2. 연구의 목적 및 구조 2
2. 본론 3
2.1. VoIP 기술 3
2.1.1 VoIP 정의 및 특징 3
2.1.2 VoIP와 PSTN과의 비교 5
2.1.3 VoIP 네트워크 구조 7
2.1.4 VoIP 품질 10
2.1.5 VoIP 서비스 유형 10
2.1.6 VoIP 프로토콜 11
2.2. VoIP 정책 13
2.2.1 역무 신설 및 사업자 허가 13
2.2.2 인터넷 전화 통화 품질 확보 14
2.2.3 착신 번호 부여 14
2.2.4 상호 접속 14
2.3. VoIP 최근 동향 15
2.3.1 기술 동향 15
2
1. 서론 1
2. 본론 2
2.1.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 현황 2
2.1.1. 현황 2
2.1.2. 시장 규모 3
2.2. 주요 시장 2
2.2.1. 미국 4
2.2.2. 일본 5
2.3.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산업 9
2.4. 애니메이션 수출 현황 12
2.4.1. 현황 12
2.5.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산업의 문제점 14
2.5. 수출증대 전략 17
3. 결론 및 전망 20
참고문헌 21
1. 서론1.
우리나라는 그동안 선진국들로부터 애니메이션 제작에 관한 OEM 하청물량을 집중적으로 소화하면서 시장 규모를 키워왔고 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제작에 대한 기술과 노하우를 축적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