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원전 의학 입문]의학입문 상한초증 열다한소 왕래한열 표리한열

 1  [한의학원전 의학 입문]의학입문 상한초증 열다한소 왕래한열 표리한열-1
 2  [한의학원전 의학 입문]의학입문 상한초증 열다한소 왕래한열 표리한열-2
 3  [한의학원전 의학 입문]의학입문 상한초증 열다한소 왕래한열 표리한열-3
 4  [한의학원전 의학 입문]의학입문 상한초증 열다한소 왕래한열 표리한열-4
 5  [한의학원전 의학 입문]의학입문 상한초증 열다한소 왕래한열 표리한열-5
 6  [한의학원전 의학 입문]의학입문 상한초증 열다한소 왕래한열 표리한열-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의학원전 의학 입문]의학입문 상한초증 열다한소 왕래한열 표리한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若邪愈勝하고 而正氣負하면 非藥餌로 大扶持之하면 必不可救니 此는 爭與搏之義也라.
약사유승하고 이정기부하면 비약이로 대부지지하면 필불가구니 차는 쟁여박지의야라.
만약 사기가 더욱 이기고, 정기가 지면 약과 식이로 크게 도와 지탱케 해주지 않으면 반드시 구할 수 없으니, 이는 같이 더불어 싸우는 뜻이다.
至於頭面上病은 皆百邪上攻이오.
지어두면상병은 개백사상공이오.
머리와 얼굴의 위 병에 이르면 모두 모든 사기가 위로 공격함이오.
胸膈間病은 皆百邪上衝이오.
흉격간병은 개백사상충이오.
흉격 사이의 병은 모두 모든 사기가 상충함이오.
腸胃間病은 皆百邪下流而傳入이오.
장위간병은 개백사하류이전입이오.
장위 사이의 병은 모두 모든 사기가 아래로 흘러 전입한다.
不然이면 則血氣 失升降之常하여 或陽當升而不升하고 陰當降而不降하며 精宜升而不升하고 氣宜降而不降하며 血宜順而不順하고 火宜靜而不靜이니 識病機括이 盡於此矣니라.
불연이면 즉혈기 실승강지상하여 혹양당승이불승하고 음당강이불강하며 정의승이불승하고 기의강이불강하며 혈의순이불순하고 화의정이부정이니 식병기괄이 진어차의니라.
機括: 기계와 도등이란 뜻.
하고 싶은 말
【表裏寒熱】은 譬如冬至夏至之景이라.
표리한열은 비여동지하지지경이라.
표열리한하고 표한리열하는 증상은 비유하면 동지와 하지의 풍경과 같다.
陶氏 以皮膚는 卽骨髓之上이오 骨髓는 卽皮膚之下어늘 前人이 錯誤하여 而分表裏라 하다.
도씨 이피부는 즉골수지상이오 골수는 즉피부지하어늘 전인이 착오하여 이분표리라 하다.
도절암이 피부는 골수의 위에 있고, 골수는 피부의 아래에 있거늘 앞 사람이 착오하여 표리를 나눈다고 한다.
但以冬至에 陽生하면 則地中은 熱하고 而外寒이 漸極하며 夏至에 陰生하면 則地中은 冷하고 而外熱의 漸極이라.
단이동지에 양생하면 즉지중은 열하고 이외한이 점극하며 하지에 음생하면 즉지중은 냉하고 이외열의 점극이라.
다만 동지에 양이 생성하면 땅 속은 뜨겁고 외부 한기가 점차 극에 달해서 하지에 음이 생성하면 땅 속은 차고 외부 열기는 점차 극에 달한다.
推之하면 則誠有表熱裏寒하고 表寒裏熱之理라.
추지하면 즉성유표열리한하고 표한이열지리라.
이를 유추하면 진실로 밖은 뜨겁고 속은 차고, 밖은 차고 속은 뜨거운 이치가 있다.
且如病人이 身熱은 似火하되 而外欲得衣하고 微厥下利하며 脈沈而遲하면 分明裏寒表熱이니 所謂熱在皮膚하고 寒在骨髓也라.
차여병인이 신열은 사화하되 이외욕득의하고 미궐하리하며 맥침이지하면 분명리한표열이니 소위열재피부하고 한재골수야라.
또한 만약 병자가 신열은 화와 유사하되 밖은 옷을 입으려고 하고, 약간 궐랭하고 하리하며 맥이 가라앉고 느리면 분명이 속은 차고 겉은 열이 남이니 이른바 열이 피부에 있고, 한기가 골수에 있음이다.
活人에 先以陰旦湯으로 退寒하고 次服 小柴胡湯에 加桂하여 淸表라 하니라.
활인에 선이음단탕으로 퇴한하고 차복 소시호탕에 가계하여 청표라 하니라.
활인서에 먼저 음단탕으로 한기를 물러가게 하고 다음에 소시호탕에 계지를 가미하여 표부를 맑게 한다고 하였다.
所以 少陰의 反熱一證에 裏寒表熱하여 手足이 厥하고 而下利淸穀者는 四逆湯이 主之오.
소이 소음의 반열일증에 리한표열하여 수족이 궐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