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선택중심교육과정

 1  [교육행정] 선택중심교육과정-1
 2  [교육행정] 선택중심교육과정-2
 3  [교육행정] 선택중심교육과정-3
 4  [교육행정] 선택중심교육과정-4
 5  [교육행정] 선택중심교육과정-5
 6  [교육행정] 선택중심교육과정-6
 7  [교육행정] 선택중심교육과정-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행정] 선택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2.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형태
3. 선택중심교육과정의 내용
1) 주요내용
2) 선택기준
3) 선택시 유의사항
4. 실제 사례
1) 이수과정 내용
2) 특이점
5. 이수모형별 단위 배정표 (기본 모형)
6. 문제점과 해결방안
1) 학생의 선택 경향의 문제
2) 학교 교육과정 선택의 문제
3) 교원 수급의 문제
4) 학교별 선택 중심 교육과정 모형
본문내용
1.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선택중심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이 개별 학생의 특성과 진로에 따라 달라야 한다는 데에서부터 출발하였다. 즉 교육의 사회적 적합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학생의 자율과 개인차를 존중하는 교육과정으로서 도입한 것이다.
즉, 새로운 ‘과정’ 학습체제 설계의 바람직한 방향으로 학생의 선택 기회 확대, 학생의 학
습이 심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방향으로 설계, 학생의 학습이 그의 소질과 적성을 살리
고, 능력과 진로에 도움이 되도록 집중적이고, 계열성 있고 체계적으로 설계하는 것을 목표
로 하고 있다.
고등학교 2,3학년에게 적용될 교육과정은 국민공통 기본 교육을 받은 후 학생들의 진로, 적성, 능력에 따른 선택을 존중하여 운영되는 교육과정이라는 의미에서 ‘선택중심교육과정’이라고 부른다. ‘선택중심’이라는 것은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에서 모든 학생이 동일한 교과를 배우는 것과는 달리, 선택에 의해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이 이루어진다는 차이점을 강조한 것이다. 제 6차 교육과정까지는 대부분의 학교가 고등학교 2,3학년에게 폐쇄적이고 제한적인 과정을 두었다. 또한 학생이 이수할 과목을 국가나 시, 도 및 학교가 지정함으로써 학생의 선택권이 거의 없는 교과목으로 운영하였다.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학생에게도 일정 정도의 선택권을 부여함으로써 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과정을 만들어 가게 함으로써 자신의 진로에 따라 학습내용의 심화를 기하게 하였다는 점에 특징이 있다.
선택중심 교육과정은 엄밀한 의미에서 보자면 현행교육과정에서도 일부시행하고 있는 것 이라 할 수 있다. 과학 교과의 4개 과목 중에서 2개 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한다거나, 6개의 제 2외국어 과목 중에서 한 과목을 선택 하는 등이 그 예이다. 하지만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6차의 필수 과목이 대부분 선택과목으로 전환되었고 선택 과목의 수도 많아 졌으며 선택의 주체도 시, 도교육청과 학교, 학생으로 세분되었다.

2.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형태
전국의 각 시,도 교육청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 중 선택 주체별 지정 단위 제시 방법의 분석을 통해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을 위한 기본틀을 살펴 볼 수 있다. 즉, 각 교육청에는 28단위 이상을 지정 할 수 있는데 이는 지정 방법이라든지 지정 단위 수에서 차이가 나타나고 있으며 학생의 선택 단위 범위도 각각 다르다.
이때 지정하여 제시하는 방법에 따라 크게 개방형, 지정형, 혼합형으로 나눌 수 있다. 개방형은 각 과목군 별로 1~2과목을 정해진 이수 단위 범위 내에서 선택하도록 한 것이고, 지정형은 각 과목군 별로 특정 과목을 이수 단위와 함께 지정함으로써 모든 학생이 필수적으로 이수하도록 한 것이다. 개방형과 지정형을 복합한 것이 혼합형인데 이는 과목군 별로 1~2과목을 선택하되 일부 과목을 교육청에서 지정하는 방식이다. 이를 각 시도별로 분류해 보면 아래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