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해석학적 접근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1  [교육사회학] 해석학적 접근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1
 2  [교육사회학] 해석학적 접근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2
 3  [교육사회학] 해석학적 접근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3
 4  [교육사회학] 해석학적 접근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4
 5  [교육사회학] 해석학적 접근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5
 6  [교육사회학] 해석학적 접근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6
 7  [교육사회학] 해석학적 접근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7
 8  [교육사회학] 해석학적 접근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사회학] 해석학적 접근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서론 - 해석학적 입장의 등장 배경(거시적 입장의 한계)

1. 상호작용 - 해석학적 관점

2.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3. 학생의 적응양식
1)기존의 학생 적응양식 이론

2) 입시위주의 교육체제와 학생들의 적응형태

4.교사의 생존전략과 방어적 수업
1) 교사의 생존전략

2) 방어적 수업

5. 낙인과 상호작용

6. 미시적 관점의 한계

결론


본문내용

2.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대표적인 교사&학생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인 하그리브스(Hargreaves)의 연구에 따르면 교사는 학생에 대한 역할기대를 가지고 있다. 다시 말해서 교사는 학생에 대해 나름대로 역할기대 (교사가 제시한 바를 제대로 수행하는가)를 가지고 있으며 그 역할기대는 교사자기개념과 자기역할개념에서 도출된다.
여기에서 교사자기개념은 크게 3가지로 분류된다. 먼저 ‘맹수조련사형’은 지식전달 및 윤리행동 훈련을 통해 완벽한 모범생으로 만드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교사는 담당교과에 대해 충분한 전문적 지식 갖추고 있어야 함은 기본이고 학생을 잘 다룰 줄 알아야 한다. 두 번째 ‘연예인형’에서의 교사의 역할은 교수자료 및 시청각기법을 충실히 사용하여 학생들이 즐겁게 배우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세 번째 ‘낭만형’에서는 학생의 학습능력과 의지를 신뢰한다. 이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학습하기를 좋아한다는 점을 전제로 한다. 그러므로 여기에서 교사의 역할은 학생이 학습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더 나아가 수업내용도 독단적이지 않아야 한다.
교사는 수업에서 주도권을 가지고 있으므로 교사가 상황을 어떻게 규정하는 지가 중요하다. 앞서나온 교사의 각 유형에 따라 교육의 결과 즉 학생의 학습결과는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유형들은 스테레오타입에 불과하므로 교사들이 제각기 개성이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한편 자기역할개념은 학생 지도와 교과 지도로 나뉜다. 학생 지도는 학습을 소집단으로 분류하고 교실 규칙을 정하여 교실 내에서의 활동시간과 운동시간을 준수하도록 하며, 학생들의 교실에서의 제반활동에 대한 책임이 수반된다. 교과지도는 무엇을 어떻게 학습하는가를 수반한다. 이 두 가지 역할은 통합되어 있으며, 두 역할을 해석하고 수행하는 방식은 교사의 재량에 달려있다.
교사는 교사자기개념, 자기역할개념에 따라 학생의 역할에 대한 기대를 달리한다. 교사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