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지도안] 장애유형별 이해와 인식 개선 교육프로그램 기획서

 1  [교육지도안] 장애유형별 이해와 인식 개선 교육프로그램 기획서-1
 2  [교육지도안] 장애유형별 이해와 인식 개선 교육프로그램 기획서-2
 3  [교육지도안] 장애유형별 이해와 인식 개선 교육프로그램 기획서-3
 4  [교육지도안] 장애유형별 이해와 인식 개선 교육프로그램 기획서-4
 5  [교육지도안] 장애유형별 이해와 인식 개선 교육프로그램 기획서-5
 6  [교육지도안] 장애유형별 이해와 인식 개선 교육프로그램 기획서-6
 7  [교육지도안] 장애유형별 이해와 인식 개선 교육프로그램 기획서-7
 8  [교육지도안] 장애유형별 이해와 인식 개선 교육프로그램 기획서-8
 9  [교육지도안] 장애유형별 이해와 인식 개선 교육프로그램 기획서-9
 10  [교육지도안] 장애유형별 이해와 인식 개선 교육프로그램 기획서-10
 11  [교육지도안] 장애유형별 이해와 인식 개선 교육프로그램 기획서-11
 12  [교육지도안] 장애유형별 이해와 인식 개선 교육프로그램 기획서-12
 13  [교육지도안] 장애유형별 이해와 인식 개선 교육프로그램 기획서-13
 14  [교육지도안] 장애유형별 이해와 인식 개선 교육프로그램 기획서-14
 15  [교육지도안] 장애유형별 이해와 인식 개선 교육프로그램 기획서-15
 16  [교육지도안] 장애유형별 이해와 인식 개선 교육프로그램 기획서-16
 17  [교육지도안] 장애유형별 이해와 인식 개선 교육프로그램 기획서-17
 18  [교육지도안] 장애유형별 이해와 인식 개선 교육프로그램 기획서-18
 19  [교육지도안] 장애유형별 이해와 인식 개선 교육프로그램 기획서-19
 20  [교육지도안] 장애유형별 이해와 인식 개선 교육프로그램 기획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지도안] 장애유형별 이해와 인식 개선 교육프로그램 기획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교육프로그램 기획서

1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2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3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4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5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본문내용
3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성명

전공
특수교육과
학번

학년
3
프로그램명
나와 조금 다를 뿐이야(장애유형별 이해와 인식 개선)
차시 및 차시명
3차시, 시각장애 - 블랙, 그 어둠 안에 뭐가 숨어있죠?
학습목표
시각장애인들의 불편함을 파악할 수 있고, 그들이 사용하는 보조도구의 사용방법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수업단계
교수-학습 실행
시간
1
주의 획득
● 동기설계: A-2-1(능동적 반응유도), A-2-3(신비감의 제공)● 교수-학습 활동: 직접 안대를 착용하고 케인을 이용하여 등장해 주의를 끈다.
▪T: (교실에 들어서며) 여러분, 안녕하세요? 앞이 잘 안보여서 그러는데 저 좀 도와줄 수 있나요? 교탁이 어느 쪽이죠?
▪S: 네, 선생님. 제가 안내해드릴게요. 이쪽으로 오세요.
▪T: 고마워요. (안대를 벗으며) 지팡이가 있었지만 그래도 친구들이 도와주어서 잘 왔어요. 자 여러분, 저를 보고 어떤 느낌을 받았나요?
▪S: 불안해보이기도 했고 빨리 가서 도와드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지팡이가 큰 도움이 되나요? 앞이 안보이면 답답할 것 같아요.
▪T: 맞아요. 선생님도 사실 걱정을 많이 했어요. 약간 무섭기도 했고요. 하지만 그나마 이 지팡이와 여러분이 도와주어서 잘 왔답니다.
4분
2
학습목표제시
● 동기설계: R-2-1(실용성에 중점을 둔 목표제시)● 교수-학습 활동 : 시각장애인이 되었을 때를 가정하여 학습목표를 제시한다.
▪T: 그래서, 오늘은 시각장애를 여러분들이 직접 체험도 해보고 또 보조도구를 통해서 어떠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기로 해요. 우선 학습목표를 알아볼까요? 모두 다 눈을 감아 주세요.
▪S: (눈을 감는다)
▪T: 앞에 화면에 지금 학습목표가 나와 있는데 여러분들 보이나요?
▪S: 눈을 감고 있어서 안보여요.
▪T: 그렇죠? 그럼 이렇게 하면 어떨까요? (파워포인트 슬라이드에 나와 있는 학습목표가 소리로 나온다)
- 시각장애인들의 불편함(어려움)을 파악할 수 있다.
- 시각장애인들이 사용하는 보조도구의 사용방법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T: 자 이제 눈을 떠봐요. 어때요? 눈을 감고 있어도 우리가 어떤 내용을 학습해야 할지 알 수 있었죠? 이처럼 시각장애가 있을 경우엔 글씨를 읽지 못해 불편함이 있을 수 있어요. 하지만 여러분들이 들을 수 있었던 것처럼 방법을 조금만 다르게 한다면 무엇이든 똑같이 할 수 있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방금 전까지 앞이 보이지 않아 느꼈던 불편함을 다양하게 생각해보고 또 보조도구를 이용해 어떻게 그 불편함을 최소화 할지 함께 살펴보기로 합시다.






3분
3
선수지식 상기
● 동기설계: C-1-3(선수학습능력의 판단)● 교수-학습 활동 : 지난 시간에 배웠던 장애 유형을 상기시키며 이번 시간에 배울 내용에 대해 자신감을 갖게끔 한다.
▪T: 일단 본격적인 수업에 앞서 전 시간에 자폐성 장애와 지적장애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혹시 기억나는 사람 있나요?
▪S: 네, 자폐성 장애의 경우 의사소통에 있어서 어려움을 가지고 있고 어떤 활동이나 관심 영역에 제한된 특성을 보여요. 그리고 지적장애는 일반 사람들 보다 지능의 발달이 조금 뒤쳐져 있어서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배웠어요.
▪T: 정확하게 알고 있군요. 여러분들이 얘기가 맞아요. 하지만 자폐성 장애와 지적장애의 경우는 정신적인 측면에 문제가 있는 경우라 사실 장애를 직접 체험 해보거나 그러한 장애로 인해 불편함을 여러분이 느끼기는 어려워요. 하지만 장애의 특징을 잘 알고서 그러한 장애인들을 만났을 때 대하는 태도는 분명 달라지겠죠.
자, 오늘은 여러분들이 직접 체험을 해볼 수 있으니까 더 잘 기억할 수 있을 거에요.
2분
4
자극제시
● 동기설계: R-1-2(구체적이고 친숙한 그림의 활용)● 교수-학습 활동 : 보조도구 3가지를 파워포인트 슬라이드를 통해 보여주고 반응을 이끌어 낸다.
▪T: 자, 이제 앞에 나와 있는 화면을 볼까요. (사진 3장이 나와 있는 파워포인트 슬라이드를 보여준다.) 어떤 사진이죠?
▪S: 첫 번째는 아까 선생님이 가지고 오신 흰 지팡이에요. 그리고 두 번째는 큰 강아지인 것 같고요, 세 번째는 무슨 점들이 있네요?
▪T: 잘 설명했어요. 근데 여러분들의 반응을 보니 두 번째 사진인 ‘시각장애인 안내견’과 세 번째 사진인 ‘점자’를 아직 잘 모르는 것 같아요. 사실 이 모두가 시각장애인을 도와주는 것들이죠.
3분
5
학습안내제공
● 동기설계: A-3-2(일방적 교수와 상호작용적 교수의 혼합)● 교수-학습 활동 : 3가지 보조도구에 대해 설명하고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T: 자, 이제 설명을 해줄게요. 시각장애인이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보조도구 중에서 3가지를 골라봤어요. 첫 번째 사진은 ‘흰 지팡이’ 또는 ‘케인(cane)’이라고 해서 아까 선생님이 들어올 때 앞에 있는 장애물을 확인하기 위해서 썼던 지팡이에요. 그리고 두 번째 사진인 ‘시각장애인 안내견’ 또는 ‘맹인견’이라고 하는 데요 어렵고 힘든 훈련을 훌륭하게 마친 개들 중에서 선발되어 마찬가지로 시각장애인들의 보행을 돕는 역할을 한답니다. 여러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짧은 동영상을 보도록 하죠(안내견이 나오는 동영상을 재생). 마지막 사진은 ‘점자’인데요 시각장애인의 경우 글자를 볼 수 없겠죠? 그래서 점자는 시각장애인이 손가락으로 더듬어 읽을 수 있게 한 특수한 문자라고 생각하면 되요. 이제 어느 정도 감이 잡히죠?
▪S: 네 선생님. 그런데 아직은 저런 도구들이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지 잘 모르겠어요.
▪T: 물론 그렇겠죠. 아직 여러분들이 시각장애를 겪어보지 못했고 또 보조도구들을 접해 본 경험이 없어서 그럴 거에요. 그럼 우리 한번 체험 해 보도록 해요. 교실 밖 복도로 잠깐 나가볼까요.
10분
6
수행유도
● 동기설계: R-2-2(목적지향적인 학습형태 활용), S-1-3(모의상황을 통한 적용의 기회 제공) ● 교수-학습 활동 : 보조도구들 중 흰 지팡이를 가지고 직접 시각장애 체험을 한다.
▪T: 자, 오늘은 보조도구들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흰 지팡이’를 가지고 체험을 해보겠어요. 먼저 여러분들이 시각장애인이 되어서 밖에 돌아다니는 걸 가정하기 위해 안대를 착용할 거에요. 두 명이서 한 조가 되어서 움직일게요. 먼저 한명이 눈을 가린 후 지팡이를 잡고 다니고 또 다른 한명은 옆에서 보조를 해주세요. 근데 여러분 지팡이를 어떻게 써야할지 알고 있나요?
▪S: 그냥 앞에 장애물이 있나 없나 확인하려고 막 휘두르기만 하면 되지 않나요?
▪T: 아니에요. 지팡이를 쓸 때도 효과적인 방법이 있답니다. 자, 선생님이 하는 걸 잘 보세요. 일단 지팡이를 손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단단히 잡으세요. 이렇게 엄지손가락이 손잡이 윗면에 오고, 나머지 손가락은 아랫부분을 마치 악수하듯 쥐는 거죠. 그리고 팔은 자기 몸의 중앙에 오도록 뻗으세요. 팔목의 경우에는 지팡이가 좌우로 움직일 때 팔목을 고정한 상태에서 좌우로 꺾이게끔 하면 되요. 마치 벽시계의 추가 고정 되서 왕복하는 것과 비슷하죠? 그리고 이제 지팡이를 움직일 텐데요, 지팡이 끝이 포물선을 그리게 하면 되요. 포물선은 여러분의 양 어깨 폭 또는 몸의 가장 넓은 부분보다 약간 더 넓게 유지하면 되고요 높이는 땅에서 5cm 이하로 유지하세요. 이제 모두 할 수 있겠죠? 아, 가장 중요한건 눈을 확실하게 가려야 해요!
▪S: 근데 선생님, 가리니까 앞이 하나도 안보여서 무서운데요. 앞으로 나갈 수 있을지 걱정이에요.
▪T: 당연하죠. 그래도 걱정하지 말고 지팡이를 이용해서 천천히 앞으로 가보세요. 앞에 장애물이 있어서 지팡이에 걸리면 돌아가도록 하고요. 혹시 모르니까 옆에 있는 친구는 말로 조금씩 설명해주세요. 앞에 어떤 장애물이 있고 어느 방향으로 나아가야지 된다고요. 나중에는 역할을 바꿔서 해야 하니까 설명을 잘해주는게 좋겠죠? 자, 시작해보세요.
(학생들은 2인 1조로 복도에 설치되어있는 장애물을 눈을 가리고, 흰 지팡이만을 이용해서 지나가는 체험을 한다)
15분
7
피드백제공
● 동기설계: S-2-2(의미 있는 강화의 제공)● 교수-학습 활동: 체험이 끝난 후 학생들의 소감을 나누고 체험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유도한다.
▪T: 여러분들 오늘 수고 많았어요. 직접 시각장애인이 된 것처럼 체험을 해보니 어땠나요?
▪S: 처음엔 아무것도 안보여서 사실 많이 무서웠어요. 또 앞을 못 보니까 답답하기도 했고요. 하지만 지팡이 하나와 친구가 옆에서 말해주는게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비록 짧은 시간이었지만 시각장애인들의 어려운 점과 보조도구의 중요성을 알 수 있었던 것 같아요.
▪T: 그래요. 아주 체험을 잘 했군요. 물론 여러분들도 느꼈듯이 시각장애를 갖는다는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에요. 하지만 시각장애가 있다고 해서 아무것도 못하는 건 아니겠죠. 여러분들이 체험을 해봐서 알겠지만 보조도구의 도움을 받거나 혹은 다른 사람들의 작은 도움으로 인해 시각장애인들은 우리와 똑같은 생활을 할 수 있답니다. 단지 우리가 하는 방법과 조금 다를 뿐이죠.
3분
8
수행의 평가
● 동기설계: R-3-4(협동적 상호학습상황 제시)
● 교수-학습 활동 : 조를 나누어 학생들이 오늘 배운 보조도구들의 활용방안들과 시각장애 체험한 것을 토대로 느낀점을 적도록 한다.
▪T: 자, 여러분들. 그럼 마지막으로 오늘 우리가 했던 체험을 다른 친구들과 이야기 해보고 또 처음에 여러분들에게 알려주었던 세 가지 보조도구들에 대해 어떤 것들이 있었고 또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 지 확인 해 보겠어요. 그럼 4~5명씩 조를 짜서 선생님이 주는 문제지를 조원들이 같이 풀고 또 한명씩 돌아가면서 소감을 적어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