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수법에 대한 정의

 1  영어교수법에 대한 정의-1
 2  영어교수법에 대한 정의-2
 3  영어교수법에 대한 정의-3
 4  영어교수법에 대한 정의-4
 5  영어교수법에 대한 정의-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어교수법에 대한 정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법번역식교수법 (The grammar-Translation Method)
2. 직접교수법 (The Direct Method)
3. 청화식교수법 (The Audio-lingual Method)
4. 공동체언어학습교수법 (Community Language Learning)
5. 암시적교수법 (Suggestopedia)


본문내용
1. 문법번역식교수법 (The grammar-Translation Method)
 장점
문법을 통해 정확한 문장 구조 습득이 가능하고 외국어 문법 체계를 이해하려고 하는 학습자에 도움을 주며, 문학 교재의 이해가 외국어 공부의 주된 초점일 경우 효과적이다. 정확한 번역 능력을 상당 수준까지 기를 수 있으므로 번역 기술은 문제 해결 상황에서 학습자를 능동적인 해결자가 될 수 있게 한다.
또한 외국어로 말하는 능력이 별로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교사들에게 큰 부담이 없으며, 교사 중심의 수업으로 수업을 계획하고 통제하기가 쉬워 상대적으로 적용하기 쉽고 학생 수가 많은 교실에서 숙달되지 않는 교사에 의한 지도가 가능하다.

 단점
교사가 권위적이며 학생들은 교사가 말한 대로 행동하는 수동적 존재가 되므로 교실에서의 학생 간 상호작용이 거의 없고, 학습자가 모두 동일 언어권일 경우에만 가능하며, 외국어의 의사소통능력인 듣고 말하는 기능의 습득을 기대할 수 없다.
또한 언어학적, 심리학적 또는 교육학적 이론의 뒷받침이 없고, 연역적 문법 설명은 사춘기 이전의 아동에게는 적용하기 힘들며, 학습자는 불필요한 문법규칙과 단어들을 끝없이 암기하고 어려운 지문을 완벽하게 해석해야 하는 주입식 교육으로 지루한 느낌을 갖거나 때로는 좌절감을 느낀다.

 개선점
교실에서 학생의 집중력이 떨어지면 교사가 수업 중 흥미를 유발하고 문법 이해를 돕는 이야기를 하여 딱딱하지 않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100% 문법번역식교수법을 하기보다 시간안배를 잘하여 수업전후로 발음연습이나 기초회화를 함께하면 좋을 것이다.

하고 싶은 말
각 영어 교수법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고, 그에 따른 개선점을 서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