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쓰기 교육론

 1  한국어 쓰기 교육론-1
 2  한국어 쓰기 교육론-2
 3  한국어 쓰기 교육론-3
 4  한국어 쓰기 교육론-4
 5  한국어 쓰기 교육론-5
 6  한국어 쓰기 교육론-6
 7  한국어 쓰기 교육론-7
 8  한국어 쓰기 교육론-8
 9  한국어 쓰기 교육론-9
 10  한국어 쓰기 교육론-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어 쓰기 교육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어 쓰기 교육론
1. 서론
2. 본론
2.1 쓰기 지도의 단계
2.1.1. 표기 지도
2.1.2. 짧은 글짓기 지도
2.1.3. 작문 지도
2.2 급별 쓰기 교육의 실제
2.2.1. 초급 쓰기 교육의 실제
2.2.2. 중급 쓰기 교육의 실제
2.2.3. 고급 쓰기 교육의 실제
3. 결론
1. 서론
쓰기는 문자언어를 대상으로 한 표현 영역의 언어 기능이다. 여기서 쓰기란 자모를 정확하게 쓰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궁극적으로는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문자로 자유롭게 표현함으로써 타인과 의사소통하는 것을 의미한다. 쓰기는 말하기 영역이 갖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하는 영역이기에 문법이나 발음 규칙을 학습하면서 학습자가 어떤 오류를 범하는 지를 쓰기를 통해 알 수 있다. 이러한 이유들로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지도할 때 쓰기 영역 교육은 필수적인 항목이다.
쓰기의 기능을 단계별로 살펴보자면, 먼저 초급 단계에서는 기초적인 자모를 익혀 읽기에 도움을 준다. 또한 습득한 말을 쓰기를 통하여 장기적으로 기억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한다. 중급 단계에서 쓰기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문자 수행을 돕는다. 이는 간단한 문서 작성으로 말로 하지 않고 문자로 표현하는 데 필요한 수행을 가능케 하는 것을 말한다. 고급 단계에서는 자기 생각을 짜임새 있게 발표하기 위한 발표문 작성이나 취업을 위한 자기소개서 작성 등 자신의 생각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런 각기 단계들을 통해 언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쓰기의 중요한 기능이다.
쓰기에는 단순히 작문하는 것을 넘어 어휘력·표현력·언어문화에 관한 지식 등이 반영되기 때문에, 사실상 언어의 종합 운영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쓰기에서는 다른 언어 기능과는 달리 조금의 오류나 부정확도 용납되지 않기 때문에 세심한 부분까지 정확성이 요구된다. 또, 생각나는 대로 말할 수 있는 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쓰기 능력이 결여되면 좀 더 조직적인 말하기를 수행할 때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학습자들은 이상한 기호를 그려야하는 번거로움과 학습시간이 많이 걸리는 점 때문에 학습초기에 쓰기영역에 대해 그다지 관심 갖지 않는다. 쓰기를 정확히 학습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수고가 많이 소요되면서도 학습자의 능력 향상이 크게 눈에 띄지 않기 때문에 교육자들 역시 지도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쓰기는 모국어 화자의 경우도 그 지도가 상당히 어려운 기능으로 외국어 학습자는 더 어려움을 느끼고 지도 방식에 있어서도 다른 영역만큼 다양하지 못하므로 효율적인 지도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본고에서는 실제 교육 시에 참고할 수 있는 쓰기 지도의 단계와 급별 쓰기 교육의 실제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2. 본론
2.1 쓰기 지도의 단계
2.1.1. 표기 지도
표기 지도란 기초 과정에서의 자모 쓰기와 필순 지도, 전 과정에 걸쳐 맞춤법표기법외국어의 한글표기 등 표기에 대한 지도이다. 한국어는 특히 여러 가지 음운변화 현상이 있어서 소리대로 표기하지 않는 것이 많을 뿐 아니라, 띄어쓰기도 있어서 한국 사람이라도 맞춤법에 맞도록 쓰기가 쉽지 않다. 표기지도의 예는 글씨를 바르고 예쁘게 쓰기, 모어의 한글 표기법, 띄어쓰기, 문장부호 사용법 같은 것들이 있다. 특히 자모 지도를 할 때에는 한글 음절의 기본 구조를 소개한 다음 단모음, 자음과 단모음의 결합 형태, 쌍자음경음격음과 단모음의 결합 형태, 받침, 중모음 순으로 지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다음은 표기 지도의 연습 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