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단과 6 25 전쟁기 한국교회의 피해와 가해에 대한 이해 - 한국교회사 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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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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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분단과 6.25 전쟁기 한국교회의 피해와 가해에 대한 이해
한국교회사 제문제
1. 들어가는 글
1945년 일제의 지배에서 해방된 우리나라는 그 기쁨을 다 누리기도 이전에 국토가 남북으로 분단되는 현실에 처했다. 일제 당시에는 그 저항의 대상이 조선 민족을 핍박하는 일본 세력이었다면 이제는 분열되어진 민족 서로에게 향하게 되는 가슴 아픈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분단과 전쟁으로 인해 분열된 민족은 서로에게 등을 돌리고 피를 흘리며 그동안 당했던 압박과 설움을 토해내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점은 민중 안에 깊이 개입되어 있었던 기독교도 마찬가지였다. 이전 시기에도 수많은 탄압의 대상이 되었던 기독교는 그러한 상처를 수습하고 치유하지 못한 채 또다시 큰 위기에 봉착하였다. 점차 가중되는 위기상황에서 기독교 안에서는 또한 그만큼 가중되는 피해와 동시에 여러 가지 내외부적인 문제가 드러나고 발생했던 것으로 보이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 교회는 단지 피해자로서의 입장에만 서 있었는지, 한국교회가 무비판적으로 우리의 수난사만을 강조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한국교회가 반성하고 나아가야 할 문제점은 없는 지 되짚고 나아갈 필요가 있겠다.
2. 한국 교회의 피해상황
분단과 6.25전쟁은 많은 기독교인들에게 엄청난 혼란을 가중시켰던 불행한 역사이다. 한국전쟁은 교회에 크나큰 손실을 초래하였다. 당시 사회주의체제를 형성해 나가고 있던 북한지역에서는 기독교인의 현격한 감소와 가시적 집회소의 소멸이라는 참담한 결과가 나타났다. 1950년 초에 개교한 기독교신학교 역시 문을 닫고 말았으며 형식적이고 선전목적인 일부 기독교조직과 미미한 지하교회를 제외하고는 모두 멸절되었다. 서정민, “해방전후의 한국기독교계동향”,『기독교사상』제 29권(1985.8), 34.
전쟁으로 인한 인적 피해 역시 대단히 컸다. 북한 당국에 의해 사망하거나 실종된 목사와 남전도사들은 모두 350명에 이른다.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북한교회사집필위원회,『북한교회사』(서울 :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1996), 419.
대량학살과 투옥, 그리고 남은 목사들의 월남으로 인해 전쟁 후 북한지역에 남아 있는 목사는 전부 20명도 되지 않았다.
이러한 가시적인 피해는 전쟁이 진행되는 동안 남한지역에서도 드러났다. 손양원, 김익두 목사의 순교 등 헤아리기도 힘든 많은 수의 인사들이 살해되거나 납치되어 행방이 묘연하게 되었다. 그 당시 장로교 152교회, 감리고 84교회, 성결교 27교회, 구세군 4교회를 비롯하여 수많은 교회들이 파손 또는 손실되었고, 장로교 177명, 감리교 44명, 성결교 11명, 성공회 6명 등 민경배,『한국기독교회사』(서울 :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4), 561.
수백 명의 교계 지도자들이 순교 당하거나 납북 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곧 지도자의 부재로 이어졌고 교회 분열의 한 요인으로도 작용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피해는 교회에만 국한되지 않았다. 기독교 기관과 각종 미션스쿨이 파괴 또는 손상을 입었는데 기독교서회를 비롯하여 YMCA 건물의 피해도 이러한 사례의 대표적인 경우이다. 현대기독교역사연구소, “제1공화국과 한국전쟁 그리고 한국교회”,『현대기독교총서』 제 4호(2009), 273.
그러나 실제는 이보다 더 많은 피해가 있었음을 우리는 짐작할 수 있다.
3. 기독교 박해의 원인
625 전쟁 상황 하에서 한국 교회는 많은 시련을 겪었다. 하지만 이러한 시련의 원인이 단순히 민간인 희생처럼 전쟁 중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이나, 이데올로기에 의한 전쟁에서 종교적 대상을 향한 탄압이라고 설명하고 넘어가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많다. 기독교의 시각에서는 주로 전쟁 당시 남침한 북한 공산주의의 군대로 인해 개신교가 막대한 피해를 입은 것으로 다뤄지고 있는데 이제는 이러한 피해상황에만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피해의 원인에 대해 좀 더 분석적인 조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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