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기독교교육내용 정리 청년기와 성인 기독교교육

 1  성인 기독교교육내용 정리 청년기와 성인 기독교교육-1
 2  성인 기독교교육내용 정리 청년기와 성인 기독교교육-2
 3  성인 기독교교육내용 정리 청년기와 성인 기독교교육-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인 기독교교육내용 정리 청년기와 성인 기독교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청년기 신체적 성숙이나 정신적 발달 등 심신양면에 걸쳐 급격히 변화하고 성장하여 아동기와 성인으로 전환되는 시기이다. 기독교 교육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연령층은 청년들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청년의 정의를 살펴보면 UN에서는 15-24세의 젊은이를 의미한다. 실제로, 청년에 대한 조작적 정의는 국가 간에 매우 다양하고, 문화적, 제도적 그리고 정치적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 하지만 서론에서 말한 바와 같이 여기에서는 한국 정서에 맞게 18세 이상 30세 미만의 연령을 청년이라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이들은 신체적 성숙이 이루어지며 신체적으로 활기, 힘, 건강의 최고 수준을 보인다. 근육과 내부기관의 기능도 19세에서 26세 정도에서 최고 수준에 달한다. 심리학적으로 청년기를 살펴보면 에릭슨은 삶의 8단계 중에 다섯 번째 속하는 기간으로, “자아 정체감 대 역할혼동”의 시기이다. 여기서 혼란을 일으키는 직접적인 원인은 성적 충동이라기보다는 타인과의 공동생활 속에서 겪는 심리적 갈등으로, 이를테면 타인의 기대에 어긋나게 보일지 모르는 자신의 모습에 대한 고민, 무수한 선택의 가능성 속에서 찾아야 할 자신의 미래의 위치에 대한 갈등, 그리고 이상형의 자아상(ideal self)과 판이하게 구별되는 역사적 현실 속의 자아(historical self)를 발견하는데서 생겨나는 좌절감 등이라 할 수 있겠다. 그리고 피아제의 인지발달의 영역에서 보면 형식적 조작 능력을 지니는 시기라 할 수 있으며 정체감의 위기를 겪는 시기인데 인지능력의 발달은 자아정체감을 촉진시킨다. 파울러의 신앙단계에서 청년기에 해당되는 단계는 18-30세에 해당되는 개인적-성찰의 단계이다. 이때 기독교교육적 시사점은 첫째, 신앙의 발달을 아는 것, 느끼는 것, 그리고 행하는 것의 균형 있는 통일체로 정의한 점이다. 이러한 개념 정의는 현재 지나치게 정적인 차원의 신앙만을 강조하고 있는 기독교교육의 형태가 비판과 성찰의 대상이 되어야 함을 암시한다. 즉 자신과 타인을 구별하려 하며 현실과 미래의 관계에 대해 민감한 반응을 지닌 청년들을 위해 실시되어야 할 기독교교육은 개인주의적, 영혼 구원 중심적 차원의 신앙을 넘어서서, 신앙공동체의 구성원들이 그들의 사회적 환경과 맺게 될 관계적인 신앙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지적, 정서적, 행동적 차원에서 해석하도록 촉진시키는 교육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둘째, 청년들의 신앙 형태를 인습적인 것과 개별적- 성찰적인 형태로 구별하여 그 특정과 한계를 명료화 할 수 있다는 점이다. 교회는 신앙 공동체임과 동시에 인간들의 집단이므로 은연중 사회의 일반적 현상을 반영하는 오류를 범할 위험성을 지니기에 성 어그스틴의 표현처럼 항상 개혁되어지는 공동체이어야 함은 자명하다. 이 같은 시각에서 볼 때 요구되어지는 기독교교육의 형태는 청년들로 하여금 인습적 수준의 신앙을 끊임없이 성찰하도록 돕는 일로서 결국 자신의 신앙에 관해 책임성을 의식하도록 격려하는 형태일 것이며 동시에 개별적-성찰적 신앙 형태가 지니는 자기 과시적 한계와 상대방을 이해하지 못한 자기중심적 약점을 인식하도록 돕는 교육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2.적응적 리더십-
1) 실험하라
- 실험은 가설들을 시험하고, 반대되는 자료를 찾아보며, 새로운 지식이 나타나면 중간에 교정을 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그리고 적응적 변화를 이끄는 모든 것이 실험인데, 실험을 통해 새로운 전략을 실험하고, 질문하며 어떤 것이 꼭 필요하고 어떤 것이 소모품 같은지, 그리고 어떤 혁신 방법이 효과적인지를 생각하고 알아내는 데 폭넓은 여지를 제공하기도 한다. 또한 실험을 통해 실패에 대한 일종의 허가와 보호막을 얻게 된다.
- 리더십을 실험으로 보면 변화를 일으키는 모든 것이 ‘경험을 통해 검증되어야 할 추측’ 즉 도전하기로 결정했지만 굳이 ‘땅 속에 움직이지 않는 말뚝을 박도록’ 요구하지는 않는 어떤 것으로 볼 수 있다.
- 실험적 사고는 어떤 방법이 제일 효과적인지 알아내기 위해 동시에 여러 가지를 시도해 볼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준다. 그리고 실험적인 사고방식을 가질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뚜렷한 목표, 특정한 시간표, 실행척도, 데이터 수집을 위한 체계, 구조화된 중간평가를 갖춘 완결된 장기간의 실험을 구상하는 것이다. 실험적 사고를 할 때 공유의 여부와 분배 속도를 조절할 필요가 있다.
- 해결책이라는 것은 사람들이 자신의 아이디어가 효과를 발휘할 것이라고 믿는 것이다. 이에 대해 자신의 확신을 보여주면서 동시에 이를 설명할 준비도 되어 있어야 한다. 예) 지뢰밭 통과하기
- 자신의 중재를 실험과 해결책 중 어떤 틀로 짜야 하는지를 결정하기 위한 두 가지 법칙
조직이나 공동체가 위급상황에 있고 불만이 압도적인 수준까지 다다랐다면 당신의 노력을 실험보다는 해결책이라는 틀에 넣어라. 하지만 비현실적인 기대를 재빠르게 조정해야 한다. 그리고 결과가 명확할 때 교정이 필요하다고 알려라.
조직이나 공동체가 위급상황이나 압도적인 불균형상태에 있지 않다면 처음부터 노력을 실험이라는 틀에 넣어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