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익의 생애
숙종 7년 신유년(1681) 10월 18일 아버지의 귀양지인 운산에서 출생, 아버지 이하윤의 귀양으로 어린 시절 건강이 좋지 않았다.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나서야 경기도 광주 첨성리 (지금의 경기도 안산시 일동)에서 어린시절을 보냈다. 그러던 중 10살이 되어서야 학업에 뜻을 두게 되었다.
숙종 7년 신유년(1681) 10월 18일 아버지의 귀양지인 운산에서 출생, 아버지 이하윤의 귀양으로 어린 시절 건강이 좋지 않았다.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나서야 경기도 광주 첨성리 (지금의 경기도 안산시 일동)에서 어린시절을 보냈다. 그러던 중 10살이 되어서야 학업에 뜻을 두게 되었다. 남보다 늦은 시작
20세기에 들어와서 매스미디어가 보편화하고 이에 따라 매스미디어에 대한 학계와 업계의 연구도 20세기 초부터 시작됐다. 2차 세계대전까지 매스미디어에 대한 연구는 대체로 대중사회 이론에 기초하였다. 매스미디어의 연구 초기에 매스미디어는 그것에 접하는 거의 모든 수용자들에게 획일적이고
17세기 조선 사회는 사상사적 측면에서 두 가지 현저한 경향을 보이고 있는데, 첫째는 당면한 사회 피폐의 구제와 제반 모순의 개혁에 현실적 관심을 집중시켰던 실학사상의 대두이며, 둘째는 예학과 존주론 등으로 표현된 성리학의 경직화 현상이었다. 후자는 특히 전통적인 관념과 질서를 유지하려는
1. 서론
2007년 현재 우리나라의 경제 상황은 어떠한가? 1980년대 90년대 초반, 두 자리를 넘나드는 가파른 경제성장률을 보인 우리나라의 경제는 1997년 IMF 외환위기를 거치면서 곤두박질 쳤다. 이에 대한 방안으로 2007년 4월 2일에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한미 FTA가 체결 되었다. 정부는 ‘수출 증대 ․
매년 교육에 관한 수없이 많은 아이디어가 나오고, 이와 관련하여 수업이 책들이 나오고, 교육부 총리가 바뀌고, 새로운 정책을 펴고 늘 참교육을 외치지만... 하지만 늘 제자리뿐인 것이 오늘날 한국의 교육 현실일 것이다. 교육을 사회계급을 생산해 내는 주요 변수로 삼고, 교육의 불평등 문제를 당연
학맥 속에서 형성되었다. 간재는 이기설을 비롯하여 성리설의 여러 방면에서 율곡의 학설을 고수하는 경향을 보였다. 그러나 그들의 성리설이 갖는 사회 문화적 함의는 16세기의 율곡 학설이 가지고 있던 것과 반드시 같은 것은 아니었다.
그들이 살았던 19세기 중기 전후는 조선 사회가 내외적으로 혼
학맥으로 수학하였으므로 별 특이점은 없으나, 결혼 후 장인이 학무위원으로 있던 백학학원을 다니면서 안동학맥과 한주학맥을 부지불식간에 어우르게 되었다는 것에 특이점이 있습니다. 그는 두 학파의 분위기를 같이 가지고 있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 한, 이육사는 중국에서 군사간부학교를 수료
급진적이고 강력한 개혁사상을 가지고 있던 북인계열을 몰락시킨 인조반정 이후 정권다툼은 남인과 서인으로 좁혀졌다. 그중에서도 우암 송시열은 율곡 이이에서 사계 김장생을 거쳐 내려오는 서인의 정통 학맥을 이어온 인물로서 주목할만한 가치가 있을 것이다.
우암이 조선 사회에 끼친 영향을
학맥 때문에 아직도 매체들이 굳게 입을 다물고 있어 제대로 공론화되지 못했지만, 그 탄생부터가 적잖은 문제를 안고 있다. 20년 전 군사 정권 시절에 이 희승을 비롯한 한자 혼용파들이 권력을 등에 업고 만든 것으로, 아직도 '서울대 출신의 독무대'임은 공공연한 비밀이다. 이런 국립 국어 연구원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