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과 관련된 연구로, 이야기만 듣는 집단보다 동화를 듣고 주제 환상극 놀이나 극화활동이 이루어졌을 때 유아들로 하여금 새로운 생각을 더 잘하게 하고 교재를 다양한 방법으로 창안할 수 있으며 이야기를 새로운 형태로 창작할 줄 알게 된다고 하였다(임영심, 1994. 재인용).
극화놀이는 창작활동으
. 무가란 무엇인가
1) 무가의 개념과 범주
무가는 무당이 무속의례에서 구연하는 음악적 사설이나 노래를 말한다. 무속의례는 굿이 일반적이지만, 독경형태도 있다. 따라서 무가는 무당이 굿이나 독경을 하면서 부르는 노래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는 노래가 아닌, 말로 구연되는 부분도 있고, 행위
극복할 주체로 떠오르면서 선종은 그 이념적 기반이 되었다. 또한 선종은 직설적이고 간명한 방법과 평등주의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어, 당시 귀족 불교인 교종이 난해하고, 관념적이고, 지배자의 복을 비는 일만 일삼던 때에 비하여, 상당히 지방민중에게 호응을 받았다.
하지만, 선종도 하나의 착취
구연(口演)
극본대로 말하기
독백
2. 연구의 범위
본 연구의 범위는 대통령 취임사로 한정한다. 취임사는 새로운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맡은 자리에 처음으로 나아갈 때 인사로 하는 연설이다.
정치인들의 연설은 전당대회, 대통령 후보자 선출대회, 신년사 등 비슷한 목적의 연설이라
극으로 표현된 작품이었고 그런 사회에서도 정직하고 성실했던 ‘복서’도 결국은 아프자 팔려 버리는 사회를 보며 당시의 비극도 느껴지는 글이었다. 민주주의 한국이 감사한 하루였다.
◇ 민중의 생존권을 유린하는 정치적 부패
「동물농장」은 `98 서울대 논술고사에서 출제된 제시문으로 널
사회 풍자성을 가짐)
⑤ 보편적인 내용과 단순한 구조를 지님
- 민요, 설화, 민속극 : 단순 구조(일반대중) - 판소리, 무가 : 단순>복잡 구조(특수집단)
* 설화의 위력-특수한 소재를 상상력에 의해 보편적으로 바뀐다.-구조를 유형화(중심되는 내용)하여 전승력을 강화(장자못이야기,구복여행)
구연되는 문학이다.
◆ 구연현장에 따른 구비문학의 분류
민요 : 노동이나 행위를 하면서 부르는 것으로 행위가 먼저이고 노래가 따라가는 것. 무가 : 행위의 내용에 따라 가창 방식이 결정설화 : 여가 현장에서 주고받는 담화의 현장에서 구연, 이야기의 진행에 따라 행위가 진행 판소리 : 소리가 주,
구연한다. 지역에 따라 무가의 내용은 차이가 있으나, 여러 지역의 공통적인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① 왕이 금년에 결혼하면 딸만 7명을 낳는다는 금기를 어기고 결혼 (고귀한 혈통)
② 7명의 공주만 계속해서 태어남 (기이한 탄생)
③ 왕은 일곱 째 바리공주를 버림 (1차 시련)
④ 바리공주
1. 판소리 개관
1.1 판소리의 정의
판소리는 직업적인 소리꾼이 고수의 북장단에 맞추어 긴 이야기(사설)를 아니리(말) 창(노래)으로 엮어 발림(몸짓)을 곁들이며 관중 앞에서 구연하는 한국의 전통적 구비서사시이다.
1.2 판소리의 구성
판소리는 구조가 복잡한 장형(長型)이며 광대서사시이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