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詩)의 문체나 운율(韻律)을 모방하여 그것을 풍자적 또는 조롱삼아 꾸민 익살 시문(詩文). 어떤 인기 작품의 자구(字句)를 변경시키거나 과장하여 익살 또는 풍자의 효과를 노린 경우가 많다. 창조성이 없으며 때로는 악의가 개입되지만 여기서의 웃음의 정신은 문학의 본질적인 것이다. 고대 그리스
시인이라고 부르기에는, 승려라고 부르기에는 너무나 위대했던 한용운.
김춘수의 시「꽃」에는 첫 연에 이런 말이 나온다. ꡐ내가 너의 이름을 불러 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ꡑ 그렇다 한용운의 시에 작가 한용운을 뺀다면 그의 시는 수많은 시 중 하나에 불과했
시절 공사장 인부가 ‘김상’을 ‘이상’으로 잘못 호명한데서 기인했다는 설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경성고공의 졸업 앨범에 ‘이상’이라는 필명이 뚜렷이 나타나 있는 것으로 보아, 그 이전에 이미 김해경이 예술가 이상을 의식적으로 창조해냈음을 알 수 있다.
1930년대가 막바지에 접어들면서
시도한 것이다. 이들의 논의는 1920년대 후반기와 광복 후 카프의 문인들에 의해 이미 행해진 바 있으나, 그들이 문학의 이전에 이데올로기의 신봉을 전제로 하고 있었다는 점과, 그로인해 ꡐ참여의 전제가 되는 자유로운 개체ꡑ로서의 인간이나 그들의 ꡐ능동적인 정세 대처의 창조의 논리
시집 『농무』출간 (자비출간)
1974 (39세) 『농무』증보판 출간 (창작과 비평사)
제 1회 만해문학상 수상
1977 (42세) 평론집 『문학과 민중』출간
1979 (44세) 시집 『새재』출간
1985 (50세) 시집 『달넘세』, 『민요기행1』출간
1987 (52세) 장시집 『남한강』출간
1988 (53세) 시집 『가난한
시작한 김수영 · 김춘수 · 구상 · 정한모 · 조병화 · 김남조 · 김종길 · 오영수 · 전광용 · 임옥인 · 손소희 · 강신재 등이 왕성한 활동을 전개했다. 이들 이외에 6 · 25전쟁 이후『현대문학』,『문학예술』,『자유문학』! 등의 문학지, 신문의 신춘문예제를 통해 등단한 1950년대의 시인 · 작가군들, 1
제일 먼저 도드라지게 눈에 띄는 것은 폐결핵이라는 제목과 더불어 시 전체에 팽배해 있는 죽음에 대한 이미지이다. 마치 곧 죽을 사람처럼 염세적으로 이야기를 해 나가는 시적 화자는 시의 제목인 폐결핵을 앓고 있는 것일 게다. 때문에 뜨락에 피는 목련도 쪼개어지는 것으로 보일 뿐이며, 가빠오는
2. 김수영의 문학 세계와 변화
김수영의 시세계는 크게 다음과 같이 세 가지 단계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첫째는 모더니즘적 세계관으로 출발하여 6․25를 거치면서 인간의 삶의 문제와 그에 대응하는 개인적 정서에 초점을 맞춘 시기이며, 둘째는 4․19 기간의 감격과 좌절을 표현한 시기이
시간적으로도 지속성을 가지게 되어 결국은 관용어가 되기도 한다. 우리는 흔히 그리고 자연스럽게 ‘아직도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 아직도 많은 어려움을 극복해야 한다’라는 말 대신에 ‘아직도 넘어야 할 산이 많다’라고 한다. 또한 ‘밝은 미래’ 또는 ‘희망이 실현될 미래’ 대신에 ‘장밋
1. 머리말-세계관과 역사의식
새로운 천년이 개막되고도 3년이나 지난 지금 시와 역사의 관계에 대한 논의를 거론한다는 것은 아무래도 객쩍은 느낌이 없지 않다. 노무현 대통령 중심의 참여정부까지 이미 출발을 한 형편인 만큼 그러한 느낌은 더욱 크다. 좀처럼 역사와 관련된 것은 역사에게 돌려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