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계통론에 관해 연구한 『조선어와 일본어朝鮮語と日本語』(1934), 『조선어의 계통朝鮮語の系統』(1935)은 조선어의 계통을 일본어와의 관계 속에서 비교언어학적으로 논한 것이고, 『조선어에서의 겸양법·존경어의 조동사朝鮮語に於ける謙譲法ㆍ尊敬語の助動詞』(1938)에서는 중세 한국어
제 1 부. 문헌자료(文獻資料)에 나타나는 삼국언어
1. 서 론
인류의 발전은 직립(直立)과 도구의 사용에서 시작되었다. 직립은 언어기관의 발달과 두뇌발달 등 신체기관의 발달을 초래하였으며, 도구의 사용은 정착에 따른 문화권을 형성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담당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은 일
일본어나 몽고어와의 대응으로 미루어 고구려어의 일부가 어중에서 t구개음화를 경험하였고, 신라어는 어두에서도 구개음화를 겪었는데, 그에 비해 백제어는 표기체제의 혼용으로 미루어 완충지대적 성격을 띠었다고 보고 있다. 상기 두 견해는 구개음화의 시간적 위상에서 고대국어와 근대국어라는
I. 서 론
다른 언어와 마찬가지로 일본어의 경우도 지역에 따라서 발음과 품사가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 지방에서만 사용되는 그런 말을 "방언"이라고 부른다. 일본어 시험과 입시에서 사용하는 일본어는 거의 대부분이 도쿄의 말이지만, 실제로는 도쿄의 말도 올바르게 표현한다면 "도
1. 硏究의 目的
韓國語와 日本語는 言語의 構造面에서나 文法面에서 비슷한 点을 共有하고 있다. 두 言語가 公有하고 있는 類似點 중에서 가장 두드러진 特性이 바로 敬語가 아닌가 한다. 물론 어느 나라에서나 자신보다 높은 사람을 優待하기 위한 言語 構造가 存在하지만, 韓國語와 日本語에서처럼
문헌 〈고지키 古事記〉․ 〈니혼쇼키 日本書紀〉․ 〈후도키 風土記〉 등에 남아 있는 구송문학의 흔적에서 일본문학의 원형을 찾아볼 수 있다. 국가의 강력한 의지에 의해 기재문학이 싹트게 되었다. 일본 최고의 문헌인 〈고지키〉․〈니혼쇼키〉는 국가통일이라는 정치적 목적을 위해 황실 중심
문헌에서 찾아볼 수 있는 모음인 ' ' 가 보존되어있다.
지금도 제주 사람들은 글자로 적을 적에는 이 모음을 쓰지 않으나 일상의 대화에서 자주 사용하는데, ' '의 음가는 '아'도 아니고 '오'도 '어'도 아닌 그 중간 위치의 음가이다. 또 ' ' 음이 어두의
환경에서 '여섯', '여덟' 같은 것의 '여' 소리가
일본어문장연습 교재 1-15과의 ‘문화카페’ 중에서 다도(茶道) 주제를 선택한 후, 여러 자료를 조사해서 작성하였다.
II. 본 론
1. 주제 선정이유
올바른 예절 및 인성교육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선조들의 문화인 다례를 매개로 올바른 인격 형성과 사회성을 확립하고, 예절행동
일본어에서 나온 신생어의 하나가 된다. 이헌영은 1881년 일본에서 분명히 '대통령'이라는 단어를 듣게 되었으나, 이 단어가 국어에 정착된 시기는 그보다 훨씬 나중인 1892년경으로 보인다. 『증보문헌비고』와 같은 문헌이 그 사실을 알려준다. 이 신생어가 쉽게 국어에 정착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