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과 결합될 경우 법이 지배계급의 강압수단으로 작용할 수 있음
윤리를 자아의 실현이라고 할 때 인간은 자기만을 위해 행동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쉬움
사실은 자연과 사회를 전제로 하지 않는 행동은 의미가 없음
인간은 사회 속의 자아 및 자연 속의 자아를 실현하기 위해 행동하는
고대 기독교의 장애인 보호사상
장애인에 대한 학대와 유기가 자행된 당시 사회에서도 종교적 동기에 입각한 장애인보호사상이 발견된다. 특히 유대-기독교 사상에서 당시 고대사회에서 지배적이던 장애인차별적 분위기와 다르게 장애인보호사상과 장애인의 권리에 대한 근거들이 나타나고 있다.
자연주의는 20년대 이후에도 꾸준히 문학계의 일부를 지배해 온 것이 사실이다. 특히 염상섭은 《이심》,《삼대》,《목단꽃 필 때》등 장편소설을 통하여 근대자연주의 문학의 본격적인 무대에 진출하여 장편소설의 분야도 개척했다. 그런 의미에서 자연주의는 1919년 신문학 운동과 같이 시작되어 해
자연권(또는 기본권)설과 산업정책설로 대별된다.
∙자연권설은 → 발명자가 그의 정신적 노력의 결과물인 발명을 지배하는 것은 하늘이 준 권리라고 여기는 사상으로서 근대시민사회의 토대가 되는 사상이기도 하다.
∙산업정책설은 → 산업발전의 도구로서 특허제도를 채택한 것이라는 견해
자연 과학 등 새로운 지식에 개방적이고 낡은 사고와 낙후한 사회현실에 비판적이었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다. 박지원은 이렇듯 봉건사회가 해체될 조짐을 들내 보이고, 지배계급 내부의 전재과 서학에 의한 새로운 사상적 충격이 어우러지던 시기에 활동한 인물이다. 그는 《열하일기》를
자연법칙을 이용
“자연법칙의 이용은 자연법칙 그 자체는 자연계에 이미 존재하는 것이어서 특정인의 배타적 지배하에 두어야 할 이유가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하기 위한 것이다.” 정상조·박준석 공저(2015). 지적재산권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36쪽
자연법칙은 매우 추상적인 개념이기
지배하는 2대 이념은 자유와 평등이었다. 평등사상은 일찍이 고대 그리스에서 정의의 관념과 결부되어 주장된 바 있지만, 근대사에 있어서 평등의 이념이 국가권력과 개인의 관계를 규율하는 근본 원리로 확립된 것은 기독교적 교리와 근대 합리주의적 자연법사상의 공적(功績)이라 할 수 있다.
자연계에 대한 관심을 인간계에 대한 관심을 돌려, 인간의 문제 특히 인간 사회를 지배하는 규범의 문제를 중시하여 개인을 절대시하는 인간사상의 선구가 되기도 하였으나, 주관적으로 상대주의의 입장에서 절대적 권리나, 절대적 윤리를 부정하여 윤리적, 사회적 혼란을 야기하기도 하였다.
Ⅱ. 그
사상의 흐름 1999. 자유주의 사회경제사상 (이근식 - 한길사)
아담스미스의 주장에 의하면 시장경제는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자연적 자유의 체계이며 최선의 경제이다. 개인의 이익이 서로 조화를 이루며 가격기구의 신호등기능이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며 관리들의 부패가 없기 때문에 자유
지배하
던 인구에 대한 두 가지 사상적인 입장을 타파하는 데 있었다. 중상주의 인구
이론과 유토피아적인 계몽주의 사상이 그것이다.
맬서스는 1798년 인구론에서 당시의 빈민법 이 빈민을 증가시키고 국민의
생활수준을 어렵게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빈민을 구제하는 것은 자연법에
어긋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