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근대시
근대시(문학) 형성 과정 자체가 일제 식민지 화 과정 아래 놓이게 됨으로써 근대시 형성기의 문인 혹은 지식인들의 사유는 이 같은 특수한 과정에 끊임없이 개입될 수밖에 없었다. 이 점은 근대문학 연구자들이 그 동안 여러 차례 지적한 바 있다. 특히 그들 대부분이 일본 유학생이었다는
Ⅰ.서론
"소월과 지용은 동갑이지만, 그들의 시를 보면 100년의 차이가 난다"고 유종호는 말한 바 있는데, 이는 소월이 한국적 한(恨)의 정서를 바탕으로 정통적이고 잠재적인 모국어를 구사했다면, 지용은 시적 대상의 적확한 묘사력과 언어조탁, 시적 기법의 혁신으로 모국어를 현대화시킨 최초의
문학사상 기록상의 효시
② 고조선 ―「公無渡河歌」: 부부애를 바탕으로 한 설화와 함께 전한다. 생성시기는 고조선이나 문자정착은 삼국시대 이후로 보인다.
③ 백제 ―「정읍사」: 조선조에 이르기까지 궁중악으로 널리 불렸다. 현존하는 백제의 유일한 노래로 문학성이 뛰어나다.
④ 신라 ―「
현대시, 현대 소설, 기행문, 그리고 옛 이야기(설화)의 네 소단원으로 구성되었다. 학생들은 각기 다른 장르의 소단원을 통해 문학과 일상 언어의 관계를 이해하는 바탕 위에서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즉, 학생들이 구체적이 문학 작품을 읽으면서, 자기 나름대로의
현대시조의 내용은 너무나 다양 다기하여 일일이 분류할 필요도 없다.
Ⅱ. 시조의 정의
고려 중엽부터 형성되기 시작하여 고려 말엽에 형태가 완성된 것으로 여겨지는 시조는 조선시대에 크게 유행하여 온 국민의 애호를 받았고, 현재까지도 지어지고 있는 민족의 시이다. 신라 초기의 도솔가로부
국민으로서 살아갈 자격이 주어진 것이다.
그러나 8월 15일의 그 환희는 오래가지 않았다. 조선의 민중들은 이념과 사상의 대립으로 반으로 갈라졌다. 같은 피를 나누었지만 서로를 멸시했다. 일본은 물러갔지만, 또 다른 나라의 간섭도 이어졌다. 기쁨의 해방은 혼란의 시대를 낳았다. 이러한 상황을
등장 또한 당시의 이러한 시대적 분위기와 결코 무관하지 않다.
또한 1930년대는 모국어에 대한 의식이 어느 때보다도 고조된 시기였다. 1939년에는 ‘조선어사전편찬회’가 구성되었으며 1930년 ‘한글맞춤법통일안’이 작성되어 1933년 공포된다. 또한 같은 해에 조선일보가 주동이 되어 한글날을 제
Ⅰ. 개요
문학사적 지식을 바탕으로 문학의 이해․감상․창작 활동들이 어느 정도 수행되었을 때, 보다 높은 수준의 상위 단계에서는 이러한 활동들을 바탕으로 이 세계를 자기 나름대로 정리하고 질서화하는 주체적 관점 형성의 단계를 상정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문학 작품들에
국민이 합심단결하여 교육에 힘쓰고 부국강병을 이룩하여 세계 만방에 국위를 선양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학동 , 한국 개화기 시가 연구 , 시문학사, 1981, P.56
서양이나 일본이 양이나 왜적이 아닌 문명국으로서 표상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들과의 적극적인 교류를 갖기를 희구하고 있다. 이것은
1910년대 일제의 무단 통치와 3.1운동
-1912 토지조사사업
토지조사사업은 1912년이라고 되어있지만 실질적으로 1910년대 전반에 걸쳐 일어났다. 일본이 한국의 식민지적 토지소유관계를 공고히 하기 위하여 시행한 대규모의 국토조사사업인데요, 즉 쉽게 말하면 한국인의 토지를 다 빼앗기 위해 시행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