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량발간을 끌어냈다고 할 수 있다. 그 과정에서 등장한 딱지본 대중소설은 이러한 근대적 출판물의 변화과정과 상업적 이익의 결합, 대중독자들의 취향의 변화 등을 아울러 대중문화의 변화양상을 잘 보여주고 있다. 강옥희, 「딱지본 대중소설의 형성과 전개」, 대중서사연구 제15호(2006. 6), pp.12-13
영석, 「19세기 런던: 사회사적 풍경들」, 『안과밖: 영미문학연구 9』, 2000. pp.105-106
주인공인 지킬 박사를 비롯해 어터슨, 래니언 등이 속하는 중간계급의 이중성 또한 중요하다. 빅토리아 시대의 사고방식을 빅토리아니즘(Victorianism)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상당히 자기만족적이며 고상한 척 하는
영하였다.
(4) 구어체에 가까운 문체를 사용했으며 누구나 알아보기 쉬운 사실적인 문체에 접근하였다.
4. 신소설의 한계
인물의 전형성, 우연성 남발, 일대기적 구성, 권선징악적 요소 등 고대 소설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못했다.
5. 신소설의 국문학사적 의의
고대 소설과 현대 소설을 이어 주는 교량
문학(講唱文學) 기원설, ④ 독서성(讀書聲) 기원설, ⑤ 육자배기토리 기원설, ⑥ 판놀음 기원설 등이 있다. 무가 기원설은 판소리가 일반적으로 육자배기토리권(전라도, 충청도, 경기도 남부, 경상도 서부)의 무가와 유사한 점이 많은 데 근거한다. 특히 무가의 담당층, 음악적 특성, 소재, 삽입 가요 등에
영역의 규제가 일정한 기준 없이 일회적이거나 다른 의도들과 결합하는 경우가 있었던 한편으로 사회윤리영역의 성표현물 규제는 추상적인 수준에서 이루어져 왔던 바 사실이다.
1945년 이후 우리나라의 언론출판문화에는 미국의 대중문화가 복제 또는 번역의 형태로 전파되고 확산된 결과, 그 이전
소설․시 작품을 들어 발표를 마무리 짓고자 한다. 다만 우리의 분석 대상이 기계적으로 7․80년대에만 한정되지는 않는다. 이는 7․80년대의 문학 담론이 이미 60년대 후반부터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는데다가, 87년 체제의 성립 이후로도 7․80년대적 문학 담론의 영향력이 어느 정도 지속되었
혼란을 거듭하던 프랑스에서는 베르나르댕 드 생 피에르의 《폴과 비르지니》, 스탈 부인의 《문학론: 사회제도와의 관계에서 본 문학》 《독일론(獨逸論)》, 샤토브리앙의 《그리스도교 정수(精髓)》 이외에는 볼 만한 것이 없었으나 그 동안에 영국 독일은 낭만주의의 전성시대를 맞이하였다.
풍자의 대상(욕망의 희화화․풍자) 대 인정의 대상(욕망의 인정)’이라는 대립항을 추가로 설정하여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본고는 이러한 세 가지의 대립항이 ‘노인의 성(性)’과 관련하여 시대 및 문화마다 어떠한 역동적 양상을 띠며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즉, ‘초월적․ 신화적
소설 형식을 빌려 도덕적 진실을 추구하는 뜻에서 소설을 지은 경우도 있다. 한은규 같은 사람은 이름을 남기는 방편으로 소설을 짓는다고 하였다. 이처럼 이들이 소설을 지은 동기는 다양하다. <최운식, 『한국 고소설연구』, 보고사, 2002, p.27.>
이런 소설 창작에 대해 어느 정도 반작용도 있었지만
소설>, 이제신 <청강소설> : 대수롭지 않은 이야깃거리. 화젯거리. 가벼운 내용을 단편적으로 서술한 것. 이수광의 <지봉유설> : 소설로서 볼 만 한 것이 없다 하고 18종을 제시함.☞ 잡기, 잡록, 만록, 쇄록, 기사, 기이, 일기, 야언, 쇄언, 척언, 총화, 한화, 냉화, 신화, 촌담, 극담
2) 유만주의 <흠영>의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