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
(1) 문화란 무엇인가
ⅰ. 레이먼드 윌리엄스 (Raymond Williams)
문화는 지적, 정신적, 심미적인 계발의 일반적 과정이다. 이는 문화의 정신적이며 미학적인 요소들 즉 위대한 철학자나 화가, 시인들에 대해서만 언급하게 되는데, 이는 충분히 이해할 만한 발상이라 할 수 있다. 다른 한편으로
문화의 연구급 운동을 목적으로 함ꡓ이라는 강령을 내걸었고 구성원은 이적효, 이호, 김홍파, 김두수, 최승일, 심대섭, 김영팔, 송영 등이었으며 <염군>이라는 기관지를 2호까지 편집했으나 발간되지는 않았다. 염군사의 회원은 문학적 소양의 유무와는 관계없이 계급의식만 강하면 누구나 도리 수
Ⅰ. 서 론
학문의 자세에 있어서 온고지신(溫故知新)은 기본적인 덕목이다. 곧 배움에 있어서 옛것을 익히고 새것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거의 모든 학문은 서구화된 모습으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특히 극의 경우 현재 성행하고 있는 주류의 장르가 그 근대극을 기초로
문화와 예술의 면모와는 거리가 멀다. 루브르와 오르세 혹은 퐁피두 센터가 소장한 풍성한 문화 예술 유산은, 그것이 아무리 훌륭하다 하더라도 이제는 과거에 속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바로 이러한 이유로 프랑스의 예술을 다루는 이번 발표 과제에서 우리는 예술의 시대적 배경 및 프랑스 예술의 변
과도적인 문화 속에는 한국 사회에 적합성을 가지지 못하는 차용된 외래 문화가 많다. 그와 같은 차용 문화는 사회 구조의 변호에 따른 전통 문화의 해체(解體)에 의해서 일어나는 문화적 공백을 메우기 위해 도입된 외래 문화이기 때문에, 충분히 선택적으로, 비판적으로, 주체적으로 수용되었다기보
미학의 영향을 받은 조동일도 자아와 세계의 상호우위에 입각한 대결의 구도를 구현하고 있음을 들어 금오신화를 최초의 소설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금오신화 이전의 고려말 박인량이 저술한 <최치원전>이 우리문학사에서 최초의 소설이라고 보아야 한다는 견해가 일고있다. 최치원전이 세계의
문화적인 삶의 맥락을 숙고해 볼 때,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이 말하는 대로 해체된 인격적 자아가 소비주의적 삶의 방식의 주요한 특징임을 알 수 있다.
우리의 정체성을 외적 소유나 외양, 스타일 등에서 찾으려고 노력할수록, 얻게 되는 것은 내적인 공허감이다. 소비사회에서는 돈이 인간적 가치의
문화를 배우던 시대에서, 꼭 문학이 아니어도 다른 매체를 통해 얼마든지 그런 것들을 배울 수 있는 시대로 변한 것이다. 문학작품을 통해 재미와 감동을 얻던 것도, 영화, 만화 혹은 게임 등을 통해서도 얼마든지 가능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시대의 디지털 세대도 판타지 소설을 읽는 경우가 많
문화적 힘을 구축했다. 이러한 이데올로기에 힘입어 그동안 한국사회는 성장에 따른 ‘평등신화’를 체화시키면서 별 큰 위험이 없이 지속될 것으로 믿었지만, 그 반대로 이러한 온 과정은 환경적 위험과 사회관계의 와해, 문화적 위기 등 사회적으로 엄청난 부작용, 비용, 위험성 등을 동반하였다. 이
문화계에서는 문화운동이 나타나게 된다. 이는 문학을 중심으로, 문학에서의 논의부터 전개된 운동으로서 연행예술 이 용어는 민중연극(마당극, 민속극), 탈놀이, 대동놀이(탈놀이, 농악, 판소리등을 합친)등의 개념을 모두 포괄해서 사용된다. 조항제, 「한국의 민중문화 현상에 대한 고찰」, 서울대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