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본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포스트모더니즘의 본질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본고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실상과 그것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알아보고, 아울러 미래지향적인 유아교육이 포스트모더니즘을 어떻게 해석하고, 수용하고, 적용해야 할
-그런 것이 있을 수 있다 하더라도- 아니고 의식된, 혹은 훗셀의 말을 그대로 빌리면, 지향된 현상이다. 훗셀에 의하면 인간의 의식의 본질은 그 지향성에 있다. 막연한 의식자체는 없고 철학이 문제삼는 의식은 언제나 어떤 것에 관한 의식이다. 말하자면 의식의 본질은 의학적으로 의식한다는 데 있지
진리를 위한 진리가 추구되는 것은 우연한 일이 아니었다. 그 당시 이미 동방에는 상당히 발전된 천문학이 있었지만 그것은 단지 생활에 필요한 항해술을 위한 실제적인 목적에 이용하려는 것이었다. 그런데 희랍인들에 의하면 이성적 인식은 그 자체로서 독자적 가치를 갖고 있었다. 그 가장 극단적인
사람이 키에르케고르이며, 그는 헤겔의 범논리주의에 반대하여 진리는 소위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것이 아니라 주체적이고 개별적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어느 때의 누구에게나 타당할 소위 객관적 진리가, 지금 여기에 이렇게 고민하고 있는 나의 영혼을 구제할 주체적 진리는 될 수 없다고 보았다.
철학적 논고의 단초들이 저서로 발간되었으며, 7년후 작품을 보다 의미있게 보강하여 개정판을 출판하였다. 이 작품은 이상적 “삶의 유형”에 대한 인간형을 제시하는 “개성심리학”으로서 당시 심리학 논쟁에서 “이해적 방법”에 기준으로 작용할 정도로 정교하게 설계되었다고 평가된다.
1917년
진리를 위한 진리가 추구되는 것은 우연한 일이 아니었다. 그 당시 이미 동방에는 상당히 발전된 천문학이 있었지만 그것은 단지 생활에 필요한 항해술을 위한 실제적인 목적에 이용하려는 것이었다. 그런데 희랍인들에 의하면 이성적 인식은 그 자체로서 독자적 가치를 갖고 있었다. 그 가장 극단적인
깨닫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성경의 여러 문학적인 관점을 고려하여 해석하려 하는 흐름이다. 서영환, 김기원, 「성경해석학 원론」, 283-284
본 소론에서는 `양식비평‘을 중심으로 하여 성경비평 방법론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의 입장에서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에 대해 연구해 보고자 한다.
해석학적 가정과 전제가 “종교적 문헌”으로서의 성서의 역할을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 바로 그의 문제의식이다. 따라서 그가 제시하는 “정경적”이라는 용어 자체도 어떤 새로운 주석적 기술을 의미하기 보다는 이스라엘의 거룩한 문헌으로서의 성서가 마땅히 먼저 이해되어야 하는 “맥
이해하기 위해서는 현상학이 가지고 있는 기본 개념들을 먼저 살펴보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여기에서는 현상학의 대표자라고 할 수 있는 후썰의 주장을 중심으로 그 관점을 알아보겠다.(그렇다고 해서 후썰의 모든 이론들이 현상학을 대표한다고는 할 수 없지만, 해석학의 이론을 정립하는데
분석적 교육철학
피터스의 교육개념 분석:
①규범적 기준으로서 교육은 가치있는 것을 전달함으로서 그것에 헌신하는 사람을 만든다는 것.
②인지적 기준으로서 교육받은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기술, 방법상의 요령이 아닌 원리, 이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③과정적 기준으로서 교육은 교육받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