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우리가 시를 읽는 이유는 무엇일까? 고전적인 명제처럼 정서적 순화를 통하여 마음의 양식을 얻기 위한 것인가? 아니면 시를 통하여 우리의 생을 반추함으로써 교훈을 얻고자 하는 것일까? 이 중에서 어느 관점을 택하든지 간에, 그럴 듯한 명분과 거창한 이유를 내세울 수 있다. 그리고 이런
시나 이야기를 읽으면서 글의 주제나 인물 등에 대해 다양한 반응이 나올 수 있는 경우 학습자들의 다양한 반응을 끌어내고, 그들 각자의 반응을 최대한 존중해 준다는 데 의의가 있다. 어떤 가치가 교사에 의해, 텍스트에 의해 획일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나름대로 구성할 수 있는 여
Ⅰ.서사한시의 개념
1.광의(廣意)
▶포괄적 의미로서의 사전적 정의부터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국어국문학사전』, 서울대 동아문제연구소
“서정한시랑 외적 사건보 다는 시인 자신의 정서와 사상을 노래한 시의 한 종류이고, 서사한시는 영웅이나 집단의 생활을 서술양식을 통하여 객관
역사를 통해서 볼 때 시는 인간들의 활동에 있어서 정서적 힘을 표출시켜 주는 수단이 되어 왔다. 시란 말로 되어 있는 그 무엇이며 말이란 사람이 그의 마음에 있는 바를 일정한 음성으로써 표현해 낸 것이다. 아시아 문학의 가장 오래된 유산인 시경 의 서문에 시어지라는 문구가 있다. 즉 마음속에 움
심리학의 대부분의 분야에서 시(poetic)가 부상하고 있다. 학문간의 관심과 결과를 이어 줄 연결 고리가 부족할 뿐이다. 더구나 학문간 연계작업은 예술과 심리학 상호간의 이익이 될 것이다. Lindauer(1995)는 예술에 흥미가 있는 심리학자들이 경계선을 넘어 인문학과 예술분야에서 논문을 쓰고 발표를 하
앞서 시 교육 전반에 대한 반성과 변화를 살피고, 이제까지의 시 창작 교육의 문제점을 짚어 보았다. 이 절에서는 아동의 시 창작이 어떻게 이루어 지는 가에 대한 기존의 논의를 제시하고, 초등학생의 시 창작 지도를 이해와 감상중심의 시 창작과 표현중심의 시 창작을 조망하여 통합적인 관점에서 다
1. 서론
현대시를 이야기 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자유시’이다. 일반적으로 자유시는 율격의 제약에서 벗어난 자유로운 시를 지칭한다. 그러나 그것은 잘못된 인식이다. 율격은 율문을 이루고 있는 소리의 반복적이고 규칙적인 양상을 말한다. ‘자유시’라고 부르는 현대시 속에도 자유로
서정시의 이데올로기는 유토피아지향성으로 요약된다. 서정시는 유토피아에 대한 순수한 열망을 통해 타락한 현실 자본주의의 모순을 비판하고 그 대안을 제시한다. 서정시는 원래가 反近代的 양식이다. 즉 근대 이전의 사회 역사적 토대와 이데올로기의 산물이다. 그러나 근대체험 이후, 자본에 의한
Ⅰ. 개요
현대시가 어렵다고 불평하는 사람들은 시를 이해하기 위해서 최소한 익혀두어야 할 시적관습조차 독서를 통해서 축적하지 않고서 그러한 불평을 토한다. 어떤 것을 얻으려고 노력도 하지 않고, 그것이 자신의 것이 되지 않았다고 해서 그것이 잘못된 지식이라고 치부하는 경우라고 할 수 있
Ⅰ. 현대시의 개요
1920년대는 한국시가 근대적 자유시의 실험과 그 정착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프랑스 상징주의 시와 롱펠로우시의 본격적인 번역 소개와 함께 러시아 근대시 및 타고르 시의 이입은 한국 근대시형서기에 큰 영향을 미친다. 기미독립운동은 민족의 잠재력 역량을 보인 대거사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