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문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과정에서 우리 문학을 어디까지 포함시켜야 하는가를 이야기할 때, 우리의 문자 한글이 아닌 한문으로 쓰인 문학작품들을 과연 우리의 고전문학으로 포함시켜야 하는가는 오래도록 의문으로 남아 있었다. 하지만 우리 문학의 정의를 ‘한국 사람이 한국의 말
Ⅰ. 한국 중세문학 고려시대문학의 특성
1. 향가의 쇠퇴
통일신라시대에 발생한 향가는 고려 초에 지어지다가 점차 소멸
2. 경기체가의 발생
상층계급에서 한자를 이용하여 불리어짐
3. 속요의 정착
문자를 갖지 못하였던 평민들의 속요는 구전되다가 조선 시대에 와서 정착되었는데 고려 시대 문학
술에 빗대어 풍자하고 있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국순전>은 술을 부정적으로 보아 술에 비기어 부패하고 무능하며 왕에게 아부하는 관리들을 풍자한 작품인 반면 <국선생전>은 술을 긍정적으로 보아 술이란 알맞게 먹으면 이로운 존재가 되며 제사나 연회에 있어야 하는 존재인 것으로 국정에 꼭 필
1) 한문학의 정의
한국 한문학(漢文學)이란?
2세기경 한자가 우리나라에 전해진 이래 조선 후기까지 한자로 창작된 우리 조상들의 문학
한국 한문학의 의의
한문학은 한글이 창시되기 이전 그리고 그 이후로도 우리 민족의 문학적 표현 매개로써 사용되어 왔으며,
중국과 일본과는 다른 독자
<국순전>
임춘(林椿)
자 기지(耆之) 호 하서(河西)
예천 임씨(醴泉林氏)의 시조강좌칠현(江左七賢)중 한 사람
유고집 『서하선생집(西河先生集)』
사신(史臣)은 이르노라.
「국씨(麴氏)는 대대로 농가(農家)에 근본을 두었건만, 성(聖)이 너그러운 덕과 해맑은 재질로써 임금의 심복이 되어 국정을
의인화하여 계세징인(戒世懲人-세상 사람을 경계하고 징벌함)을 목표로 하는 문학 양식으로, 고려 후기에 발달한 설화와 소설의 과도기적 형태이다. '설화'가 특정한 개인의 창작물이 아닌데 비해, '가전'은 설화의 형식에서 한 걸음 더 진보한 개인의 창작물로 소설에 한 발짝 더 접근한 것이기에, '가
기능, 맥락’으로 설정하였는데, 기존에 없던 ‘맥락’ 범주가 새롭게 포함됨으로써, 문학 교육에서 개별 작품의 이해를 심화시킬 수 있는 문학사적 지식이 함께 다루어질 수 있도록 했다. 제재 선정의 근거로도 ‘비평적 안목’, ‘문학의 전형성’과 함께 ‘문학사적 기준’을 명시함에 따라 문학 교
술을 즐기며 청담(淸談)으로 세월을 보낸 일곱 명의 선비.
을 본뜬 죽림고회를 연다고 했다. 산수나 찾아 즐기며 고결한 문학을 한다고 표방했다. 조동일 「한국문학통사」p16~17
이러한 죽림고회를 김태준은 강좌칠현 고려 후기 청담풍(淸談風)의 일곱 선비. 서로 의를 맺어 망년지우(忘年之友)를
문학에서의 고대 소설에 대한 특징이나 개념 그리고 주요 작품(作品)들을 알아보고, 국문학(國文學)의 근원(根源)이 되는 삼국유사(三國遺事)에 기재되어 있는 단군 신화(檀君 神話)를 필두(筆頭)로 서사 문학의 발전과 대표적 흐름을 파악한 다음, 각 소설을 분석(分析), 그 부수적인 요소로 글의 내용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