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920년대는 한국이 특수한 상황에 처해있는 시기로, 한국현대시사에서 일제 강점기가 차지하는 의미는 심대하다. 우리 시문학사에 대해 지금까지 이루어진 수많은 논의의 거의 전부가 이 시기를 대상으로 하고 있었음에도 아직도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이 시
Ⅰ.들어가며
구비문학(口碑文學; oral literature)은 곧 '말로 된 문학'이다. 그것은 '글로 된 문학'인 기록문학(記錄文學)과 상대되는 문학의 기본 영역이다. 구비문학 이외에 '민속문학'이라는 용어도 많이 쓰이는데, 전자가 문학의 측면을 중시한 개념이라면, 후자는 민속의 측면을 중시한 용어라 할 수
변모를 갖춤)
⑥ 연극으로 일정하게 그 정체성 확보
- 말놓는 방식, 동작을 지칭하는 `버슴새‘를 충분히 살펴서 적용하지 않았음.
- 성급하게 신파의 영향을 받았음.
⑦ 판소리와 창극은 다른 범주로 인식
- <빅터판 춘향가>, <폴리돌판 심청가>는 창극의 원형적인 모습
- 초창기 창극 대본을 만든 정
Ⅰ. 춘향가
춘향과 이도령의 신분을 초월한 지고지순한 사랑과 여인의 정절을 강조하면서 한편으로는 탐관오리인 변학도를 등장시켜 지배계급의 횡포와 억압에 대한 서민들의 날카로운 비판의식을 담고 있다.
1. 「춘향가」의 성격
「춘향가」는 판소리 다섯 마당 가운데 가장 많이 불리고 가
1. 구비문학(口碑文學)의 성격
1.1. 명칭과 개념
구비문학은 문자를 통해 기록물로 전달되는 문학이 아니고, 입을 통해 말(言語)로 전달되는 문학을 가리키는 명칭이다. 김태곤 외, ⌜한국 구비문학개설2⌟, 민속원, 1995,
말이 글보다 더 원초적이고 기본적인 것처럼, 구비문학 역시 기록문학에
판소리는 ‘타령’류로 명명될 만큼, 판소리 창자층의 문화에 밀착된 것이었다. 또 이대의 판소리의 형태는 그 사설의 길이가 짧고, 민속음악 적 요소가 결합된 ‘짧은 소리’의 모습을 보여 주었을 것이다. 판소리가 양반층의 청중을 확보하면서 이러한 문화적 성격은 변모됐다고 볼 수가 있다. 양반
판소리에 대한 연구의 기초가 되는 시대 구분은 모두 판소리 담당층의 변동을 근거로 하여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판소리사의 전개에 대한 인식은 곧 판소리 담당층의 구성과 역할에 대한 인식과 맞물려 있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시대의 변화에 따른 판소리의 수용과 수용의식의 변모 양상을 알
판소리의 쇠퇴 (20세기)
- 판소리의 연극적 요소가 강화되어 독연(獨演) 형태의 일인창이 다수의 배역에 의한 분창의 형태로 되는 한편, 당대의 경험을 소재로 하여 새로운 작품을 창작 공연하는 창극의 형태로 변모되기도 한다. 이와 함께 일제의 한국 전통예술에 대한 음성적 간섭 과
판소리는 후대로 오면서 다시 상당한 변모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변모의 구체적 양상은 <퇴별가> <톡기전> <수궁가>의 줄거리 비교로도 쉽게 알 수 있다.
(가) <퇴별가>
① 남해의 용왕이 병이 들다.
② 선관(仙官)이 토끼의 생간을 약으로 권하다.
③ 별주부가 토끼를 잡으러 육지로 나오
계층이 중앙 정계에 등장하여 일정한 역할을 담당한 것은 12세기 고려 무신 집권기 이후이다. 그 후 고려후기에 이르러 이들은 정치적, 사회적 기반을 확고히 하고 중앙 정계에 자리 잡아 사대부층이 형성되었다. 조선이 이들에 의해 개국되면서 ‘사족’이나 ‘사대부’는 양반 지배층을 지칭하는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