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을 정리하고 현대 문화 콘텐츠에 어떻게 녹아 들어가 있는지를 살펴본 뒤, 한·일 요괴를 비교하는 순으로 자료를 정리해 보았다.
본론
-시대별 요괴 특징
일본 시대를 크게 다섯 시대로 구분하였다. 오래된 순부터 차례로 신대, 진무천황~긴메이천황, 헤이안~가마쿠라, 전국시대~에도 말기
애니메이션도 급속한 발전을 이루게 되었다. 단순히 오락적인 기능을 위해 발행되기 시작했던 만화는 오늘날에는 가장 대중적인 시각 매체 중 하나가 되었다. 한때 만화는 William Hogarth(1697~1764), 도미에 같은 화가들의 영향을 받았지만 최근에는 역으로 화가들이 만화의 영향을 받고 있다. 20세기의 몇몇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등에서
생겨나거나 상품, 기업의 창조적 활동에 의해 생겨난 '가공의 인물, 동물, 의인된 동물'을 일
러스트 등으로 시각화한 것을 의미한다.
광의적으로 해석되는 캐릭터란 영화, 만화, 소설, 상품, 인터넷 등 각종 매체에 등장하여 독특한 개성이나 이미지를 갖고 있는 가공의
3. 아니메의 부흥
아니메는 1970년대부터 해외로 수출되기 시작했다. 1970년대부터 유럽에서 TV 애니메이션이 활발히 방영되었고 1970년대 이탈리아 <알프스 소녀 하이디>(1974)가 약 5년간 150편에 이르는 시리즈 방영, 프랑스 <캔디캔디> (1976~79), <드래곤 볼>은 최고 67%의 시청률 기록, 스페인 <마징가Z>와 <
작품으로는 국내관객들에게 큰 인기를 얻은 <하울의 움직이는 성>,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벼랑위의 포뇨> 등이 있음.
‘이웃집 토토로’를 만든 배경은?
1945년 미군의 토쿄 대공습 이후 ,
군수 공장 ‘미야자키 비행기’는 몰락하고 미야자키 집안의 가계가 흔들림
미야자키는 전쟁의
위한’ 영화로 기획한 작품이다. 토토로란 일본전설을 바탕으로 한 가족의 따뜻한 마음과 토토로 전설을 서정적으로 그려낸 이 영화는 일본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애니메이션 영화 1위에 뽑히기도 했다.
이후 그는 현실감을 살리기 위해 1989년 한 사춘기 소녀의 불안한 모습을 그린 <마녀 우편배달부 魔
애니메이션 상을 수상하는 등 발전을 거듭하게 되었고, 이런 단편과 각종 광고에서의 성공에 힘입어 91년 처음으로 디즈니와 3편의 디지털 장편 애니메이션 공동제작 계약을 맺음. 자칫 계열사로 보이지만, 디즈니와는, 디즈니가 투자, 즉 돈과 세일즈 등을 지원하고 작품은 픽사가 만드는 소위 ‘파트
3. 독특한 점 : 신라인의 성문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신라시대는 지략가 김유신과 삼국통일을 위해 자신의 목숨을 바친 관창의 화랑으로 대표되는 자랑스러운 우리의 역사이다. 또한 일연의 「삼국유사」와 김부식의 「삼국사기」는 이러한 우리의 역사를 증명해 주는 귀중한 역사서로써
특징
일본은 한국에 비하면 마케팅기간이 길다. 따라서 마케팅비용도 높아진다. 물론 기간만의 문제는 아니고 인건비와 기타비용 등도 한국에 비해 높기 때문에 극장 개봉은 여러 면에서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이다. 반면 일본은 한국에 비해 큰 비디오시장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비디오시장 나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