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의 미학사상 : 미학사상의 시원 : 18세기 중엽에 미학이라는 학문이 생겼지만, 인간의 사고의 출발점과 같은 시대에 생김
미에 대한 사고의 맹아 : 구석기 시대말기 알타미라 라스코 동굴벽화
미학적 성찰의 역사 : 그리스 신화, 초기시대 시인들의 서사시와 서정시, 자연
Ⅲ. 에이젠슈타인에게 영향을 끼친 전기 사상들
3-1. 마이어홀드의 영향
마이어홀드는 기존의 전통적인 연극미학과 의미체계에 도전한 혁명아로 평가되고 있으며, 마침내는 사회주의 리얼리즘을 비난함으로써 숙청당하게 된다.
3-1-1. 마이어홀드의 그로테스크 양식
마이어홀드는 그로테스크
II. 사이버네틱스 특징
II-1. 항상성
항상성이란 외부 시스템이 열려져 있는 상황에서 자기 자신을 유지하려는 성질을 뜻한다. 즉 외부가 어떻게 변하든지 그것에 관계없이 자기 내부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성질을 말한다. 이를테면 인간이 37도라는 신체 시스템 최적의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땀을 흘
20세기에 접어들면서 도시는 혁명적 변화를 겪게 된다. 도시, 건축의 규모, 기능, 조형, 재료뿐만 아니라 사상적인 면에서도 독자성을 띄게 되었고 산업혁명은 새로운 재료의 대량 생산을 통해 철과 유리를 이용한 거대한 온실건축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는 건물 규모의 비약적 발전을 가져왔고 증기기
빛을 보면서도 대지에서 한 치도 발이 떠 있을 수 없는 이율배반적 존재이자, 유일하게 이 이율배반을 인식하고 있는 존재이다.”라는 문장을 통해 잘 드러난다.
즉 인간은 ‘자기 지양적 유한성’ 을 본질로 삼는 유한자로서, 무한성을 인식함으로 인해 자신의 유한성을 깨닫고 자신의 유한성을 극복
21세기는 디자인의 경쟁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미술에서 건축에 이르기까지, 그리도 가구에서 그래픽에 이르기까지 21세기에서 디자인은 범지구적 형상이 되었다.
우리는 선택이 지배하는 사회에서 살고 있다. 소비자 중심주의와 미학이 지배하는 세상에서 상품은 그 기능을 뛰어넘어 존재한
Ⅰ. 아도르노의 미학
아도르노는 예술을 역사적으로 이해하지 않는다. 역사에 관련되는 되는 것을 과정적이고 단편적으로 다룬 뿐이다. 예술은 다만 현실과 사회에 대립된 것으로 파악된다. 현실은 비진리적인 것과 억압의 원칙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에게 사회는 잘못된 현실을 토대로 하기 때문에
미학>을 수강하면서 춤의 해석과 무용 미학에 대한 사고를 가지고 이를 통해 하나의 무용 작품을 직접 관람, 분석함으로써 강의에서 배운 지식을 명확히 하고 미학적 시각을 확립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2. 연구의 방법과 제한점
본 논문은 <김남진 댄스시어터 창>의 ‘햄릿’ 실제 공연을 관람
중세 미술- 시대적 배경
중세는 4세기부터 14세기까지의 시기를 지칭하는 말이다.
중세(middle age)라는 용어는 르네상스 시대 사람들이 붙인 말
이다. 자신들의 시대가 역사의 중심이라고 생각하여 ‘현대’라 부
르고, 그리스 로마 시대를 고대라 불렀는데, 자연스럽게 고대와
현대 사이의
예술사에서 갖는 위치, 내적으로는 작품내의 여러 요소들이 갖는 의미 분석, 기법 등에 치중한다. 실제로 많은 비평가들이 전시회 평문을 이런 방식으로 쓸뿐더러, 심지어는 많은 작가들이 이런 생각을 하며 작품을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태도도 작품의 이해(창작)에 중요한 요소이기는 하지만,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