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 운동은 대만의 풀뿌리 민주주의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대만의 대표적 지역공동체 운동으로 볼 수 있는 타이페이따리가사구운동을 살펴보자. 타이페이따리가사구운동에서 대만 시민들은 시정부의 자본주의적 도시개발정책에 반대를 들고, 친환경적인 도시개발을 요구했다. 이는 시민들이 지역
주의의 구현이 어렵게 된다. 자본주의와 민주주의의 발전과 함께 산업화와 탈산업화, 분화와 전문화, 국제화와 지방화, 정보화 등에 따른 사회변동을 이해하고 대응하지 못하면 국가공동체는 국제경쟁에서 낙후되거나 세계공동체의 정책결정에 취약성을 지니게 된다. 한국사회는 해방 이전 유교적 정
바탕을 둔 위정척사론이었다. 유교문화와 도덕을 최고의 유일한 가치로 인식하여 서구 문화의 수용을 배척하였다. 서구 문명을 수용한 일본에 대한 저항은 유교의 충군애국이라는 의리를 실천한다는 의미 뿐 만 아니라 야만족의 침입으로부터 유교적인 인륜질서를 지킨다는 대의명분을 갖고 있다.
공동체를 성립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민족 공동체를 건설하는데 유교가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고 생각된다
(l)사회 문화 공동체
민족 공동체라 함은 남북한 주민 모두 민족적 동질성을 바탕으로 공동의 가치관과 신념에 입각하여 민족 단위의 생존과 번영을 지향하여 집
Ⅰ. 서론
시민사회에 관한 연구가 활발했던 사회과학 분야들 -- 특히 사회학과 정치학 -- 에서 과거 십수 년 동안 시민사회에 관한 연구가 어떻게 행해졌는가를 고찰하기 위해서는 우선 각 분야의 사회과학자들이 ‘시민사회’의 본질적 구성요소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에 관한 논의가 선행되어야
가치에 관한 담론도 아니지 않느냐는 의문을 제기한다. 그 까닭은 첫째 “아시아”라는 것이 결코 통일된 어떤 실체를 가리킬 수 없기 때문이요, 둘째 유교의 가치가 자본주의나 민주주의와 융합할 수 있느냐의 여부는 가치에 관한 질문이라기보다는 사회과학적, 경험적 질문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과연 이러한 가치부재는 왜 발생하였는가? 그것은 혹시 서양과 동양의 정신적 배경 차이에서 비롯된 것은 아닐까? 이러한 의문점에 착안하여, 동양과 서양의 기업경영관을 비교해서 살펴보고, 오늘날의 불완전한 기업경영관이 유교 사상에 의해 어떻게 극복되고 발전될 수 있을지 생각해보았다.
주의가 지나치게 발달하면 자유방임주의로 빠질 수 있을 것이다.
이와 반대로 집단주의는 개인의 자유와 권리보다는 집단의 화합과 사회의 조화를, 사익보다는 공익을, 개인으로서의 생활보다는 집단 속에서의 생활을 더 중시한다. 공동체주의나 민족주의의 바탕이 되고, 사회주의나 공산주의의 토
사회를 구성할 때 공동체는 이전보다 한 단계 높은 수준의 도덕성과 문화를 갖게 될 것이라 보았다. 루소가 얘기하는 자유는 이러한 의미에서 홉스․로크가 얘기하는 자유와 다른 차원의 의미를 지니는 것이며, 이는 루소의 사회 계약 이론이 홉스․로크와 다른 양상을 띠게 되는 근본적 이유이
사회적 선택으로 전환될 때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며, 그에 따라 선거에 참여할 시민적 의무감을 갖게 하는 것이 정부와 언론 등 민주주의 제도를 뒷받침하는 행위자들의 역할일 것이다.
한국 사회는 정치를 회복해야 한다. 신자유주의의 침투와 함께 탈정치화 담론이 형성되면 기득권의 최대 이익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