론
(1) 찬성론
① "진정한 세계의 평화가 우리나라에서 우리나라로 말미암아 세계에 실현되기를 원한다. 홍익인간이라는 우리 국조 단군의 理想이 바로 이것이라고 믿는다." (백범 김 구)
② "……그 말이 신화에서 나왔다고 하더라도 그 理想이 좋고, 더욱이 우리 민족의 理想을 가장 잘 표현하고
인정함으로써 신의 관념이 생겨났다고 한다. 이것은 타일러의 학설은 주지주의적(主知主義的) 종교관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비판을 받기도 하고, 또한 원시인에게서 꿈이 그처럼 중대한 경험인가 아닌가의 문제를 두고 논란도 있었으나, 이원론(二元論)의 사고양식을 설명하는 양식으로서 아직도 그
추구하며 고려왕조를 뒤엎고 새로운 왕조를 개창할 것을 주장한 급진 혁명파 세력들이 고려왕조의 기본 틀 내에서의 온건적인 개량을 주장한 이색, 정몽주 등의 온건파 세력들을 제거하며 신흥 무인 세력의 대표자였던 이성계를 왕으로 세우며 결국 조선이란 새로운 왕조가 성립되게 이르렀다.
Ⅰ. 신라시대의 교육사상가 원효
원효의 일생은 화쟁의 방법에 의하여 自利를 구하고 대중교화를 통하여 利他를 행함으로써 석가 이후 상구보리 하화중생으로 대표되는 불타의 참 정신을 구현하는 것으로 일관되었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대승기신론소>><<대승기신론별기>>를 통하여 眞俗不二
것은 그가 변화에 대한 이해를 사회현상에 적용한 것이다. 그의 변법사상의 기초가 여기에 있는 것이다.
◯사회개혁사상
율곡는 16세기 후반의 조선사회가 중쇠기(中衰期)로서, 오랫동안 도학(道學)이 행해지지 않아 시폐(時弊)가 쌓여 있으므로 이의 개혁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이때 시폐는
시대적 배경과 다산의 사상적 배경을 알아보아 그의 행정사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한다. 둘째는 그의 행정론의 본질적인 성격을 함축하는 개혁론의 내용을 현대 행정학적으로 풀어 인사, 조직, 재무 등으로 나누어 알아보고자한다. 셋째로는 정약용의 행정사상 및 행정론이 행정학사적 맥락에서 어
시대, 경제의 급격한 유동성과 전쟁의 위기들, 기술의 광속변화와 탈대중의 등장으로 불확실성의 시대를 예고하는 전환기에 있어 21세기 삶을 대비하면서 조직을 바르게 이끌어갈 리더의 사명의 막중함과 역할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리더십이 한 사회의 갈등을 조정하여 발전
시대, 경제의 급격한 유동성과 전쟁의 위기들, 기술의 광속변화와 탈대중의 등장으로 불확실성의 시대를 예고하는 전환기에 있어 21세기 삶을 대비하면서 조직을 바르게 이끌어갈 리더의 사명의 막중함과 역할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리더십이 한 사회의 갈등을 조정하여 발전
발전한 이유
기술문명이 발달하는 가장 큰 원동력은 “필요성” 즉, 욕구라고 할 수 있다. 더 많이, 더 빨리 생산하기 위한 인간의 욕구가 기술문명 발전의 가장 큰 힘인 것이다. 하지만 신기한 것은 동양에서와 달리 서양에서는 산업혁명을 겪으면서 폭발적인 과학기술의 성장을 이루어냈다. 과연 그
시대상황에서 정책과 사회의 관계를 설명하는 학문적 목적과 정책과정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현실 정책과정의 개선을 통한 인간존엄성의 실현을 추구하는 실천적 목적의 정책학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라스웰은 행태주의와 논리실증주의를 각각 도입한 교수들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는데, 행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