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맹자로 이어지는 정통적인 유가 사상에서의 하늘은 사람의 도덕적인 권위의 기초로서 자연과 함께 이 세상 모든 것을 지배하는 섭리였다. 노자·장자로 대표되는 도가 사상도 자연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는 사람과 자연의 관계에서 하늘의 우위를 염두 해둔 고대인들의
이러한 문화 독점현상은 변화가 요구되어지고 몰락귀족과 하층 귀족출신은 이러한 변화의 교량역할을 수행하였다. 그들은 문화 학술 및 각 방면의 지식을 습득하려는 대중의 요구에 부응하여 개인적으로 학생을 가르치고 문화를 전수하는 새로운 교육제도를 창시하였는데 공자는 이러한 사회적 조
공자가 실제로 이말을 했었는지에 관계없이 유학자
들이나 심지어 일부현대인들마저도 일생을 통한 수양의 단계적인 척도가 되고 있다
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공자의 사상에 대해 알아보자.
공자사상의 중심이라고 할수 있는 것을 한 마디로 말한다면 인(仁)이라고 할수 있
다. 즉 자
노자(老子)를 교조로 삼은 중국의 토착종교로, 노자와 장자(莊子)를 중심으로 한 도가(道家)사상과 구별된다. 도교는 후한(後漢)시대에 패국(沛國)의 풍읍(豊邑)에서 태어난 장도릉(張道陵)이 세웠다고 전하며, 지금도 타이완[臺灣] ·홍콩[香港] 등지에서 중국인 사회의 신앙이 되어 있다.
사상을 지닌 많은 학자들이 출현하였다. 이들을 일컬어 제자백가(諸子百家)라 한다. 그 이전까지는 사상가라 할 수 있는 자가 거의 없고, 개인적인 저서 또한 별로 없었다. 그러나 춘추전국시대에 이르러 기존의 봉건적 사회질서가 무너지면서 그 때까지 간부(官府)나 귀족이 독점하고 있던 학문과 지식
사상을 공자의 손자인 자사(子思)의 문하생에게서 배웠다. 그의 일생은 여러 면에서 공자의 일생과 닮은 점이 많았다. 추와 노(魯:공자가 태어난 나라)는 인접한 국가였고 공자와 마찬가지로 맹자도 어린 나이에 아버지를 여의고 홀어머니 슬하에서 자랐다. 맹자의 어머니는 어린 아들의 교육에 각별
교육자들의 권위가 땅에 떨어지면서 선생님이라는 호칭도 값이 내려갔습니다. 그래서 아무에게나 선생이라고 부르게끔 되었습니다. 그뿐인가요. 선생님의 부인을 부르는 호칭인 사모님은 제비족들도 애용하는 말이 되어 버렸습니다. 말의 인플레입니다. 호칭이 바르지 못하면 그런 호칭을 가진 사람
공자의 유가가 가장 먼저 일어나서 인(仁)의 교의를 수립하였는데, 그 다음으로 묵적(묵자)이 겸애(兼愛)를 주창하여 묵가를 일으켰으며, 이윽고 노자 ·장자 등의 도가와 기타 제파가 나타나서 사상계는 제자백가의 시대라고 할만큼 극히 활발한 상황을 나타냈다.
주나라의 봉건제가 와해되고 사회적
사상이 필요하다. 이렇듯 춘추전국시대의 각 나라의 군주들도 저마다 자신들의 나라를 발전시켜 중원의 패권을 도모하기 위해서 사상이 필요했으며, 또한 이를 제시해줄 인재가 필요했다. 따라서 우리들에게 잘 알려진 공자(孔子)를 비롯하여 맹자(孟子), 순자(荀子), 노자(老子), 장자(壯者), 묵자(墨子)
공자에 관한 오해로 이어진다. 박정희에 의해 생겨난 것이든, 남존 여비의 사상이 뿌리깊게 박혀있는 우리네 제도와 의식에 대한 반발에 의한 것이든, 우리에게 공자는 대체로 보수반동가적 성향의 대표자로 인식되고 있다.
이는 중국 본토에서도 큰 차이가 없는 모양이다. 이 책, ꡔ공자 : 인간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