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곡의 부국강병론 : 조선 왕조는 여러 왜란을 겪고도 모든 책임을 전가한 채 오랑캐들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 이에 율곡은 나라를 부유하게 하고 나라를 지킬 힘은 스스로 찾는다는 부국강병론을 제시하게 되었는데 이는 십만양병설을 주장했다는 것으로 알 수 있다. 십만양병설
1) 라스웰은 누구인가? - 라스웰과 현대 정책학의 시작
2) 정책학의 등장배경
3) Lasswell이 주장한 정책학이란 무엇인가?
5. 결론
5-1. 철학적 접근으로 본 국가관과 국가혁신의 연계점
5-2. 정치학 접근으로 본 국가 혁신과의 연계점
5-3. 역사적 접근에서 본 국가관과 국가혁신과의 연계점
실천적인 경영자로의 면모를 갖추었다.
4) 궁리의 활법과 지식경영
퇴계는 율곡에게 보낸 글에서 궁리의 활법을 논했다. 궁리는 가닥이 많은 것으로 얽히고 설키며 단단하여 힘으로 탐색할 수 없는 것이나, 천성이 어두워 규명하기 어려운 것을 만나면 그것을 잠시 제쳐두고 다른 일에 궁구하여야
Ⅰ. 신라시대의 교육사상가 원효
원효의 일생은 화쟁의 방법에 의하여 自利를 구하고 대중교화를 통하여 利他를 행함으로써 석가 이후 상구보리 하화중생으로 대표되는 불타의 참 정신을 구현하는 것으로 일관되었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대승기신론소>><<대승기신론별기>>를 통하여 眞俗不二
한 쪽의 윤리사상에 적용시켜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2. 동양윤리사상의 주요 사상 및 도덕 윤리 교육적 의의
동양의 전통윤리사상의 발전과정 중에 있어서 주된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유교의 윤리사상이다. 유교의 윤리사상이 윤리사상사에 있어서 주된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이유는 유
16세기 전반기에는 성리학에 대한 깊은 연구 결과로 이기론·사단칠정론·인심도심설 등 이기심성에 대한 다양한 견해가 표출되어 이를 둘러싼 논쟁과 학문적 심화과정을 통해 조선 성리학이 정착되었다. 이황과 기대승(奇大升)간의 사칠논쟁, 이를 둘러싼 성혼과 이이와의 우율논변(牛栗論辨)이 벌어
사회에서 가르쳤던 기본 생활교육의 내용들은 현대 세계시민의 관점에서도 손색이 없는 보편적인 가치를 가진 것들이라 볼 수 있다. 유아교육 ․ 보육을 하기위해서는 우선 그것에 관한 역사적인 흐름을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것이다. 유아교육 ․ 보육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왔으며, 어떠한 사회
율곡 성리학의 정립
대부분이 재지 중소지주(在地中小地主) 출신이거나 향리(鄕吏) 출신인 고려의 신흥 사대부 계층은 북송(北宋) 이래의 성리학을 수용하여 당시 피폐해 있던 고려사회의 개혁을 위한 이념 및 철학적 배경 이론으로 활용하다가 공민왕(1351~1374년 재위)이 추진한 일련의 개혁 정치 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