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와 진보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담아냅니다.
이 작품은 대표적인 '재즈 시대'의 문학작품으로, 미국의 근대적인 문학성과 젊은 세대의 저항을 대변합니다. 시간 개념을 재해석하고 인간의 삶과 죽음에 대한 영원한 문제를 탐구하며, 권위와 부의 위력을 놓고 사회적인 비판을 담고 있습니다.
대중성인데, 그것은 영화 장르가 그 어떤 예술보다 자본집약적이며 대중친화적인 장르라는 뜻이다.
장르 영화는 미국의 상업적 영화 제작 시스템이 만들어낸 산물이다. 메이저 스튜디오들은 관객들이 좋아하는 스토리, 배우, 소재들이 등장하는 비슷한 영화들을 반복해서 제작함으로써 영화의 성공을
소설을 창출해냈다고 할 수 있는 염상섭의 소설, 근대 단편소설인 현진건의 소설들을 통해 그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각 작품의 의의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1920년대의 소설발전 양상을 살피고 소설사적 가치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고는 김현 ․ 김윤식의 한국문학사를 토대로
소설이 쏟아져 나오는 데 밑거름 역할을 하게 된다.
드라마 <내 남자의 여자(2007)>와의 비교를 통해 확인하는 <주생전>의 의의
이러한 사실을 바탕으로 <주생전>을 소개하되, 특별히 ‘삼각관계’라는 소재에 초점을 맞추기로 하였다. 단순히 삼각 갈등 구조를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주생전>과 등장
문학상을 수상, 일약 주목받는 작가가 된다. 작품집으로 《카스테라》가 있으며, 장편소설로 《삼미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 《핑퐁》이 있다. 2007년 〈누런 강 배 한 척〉으로 제8회 이효석문학상을 수상하였다. 박민규의 세계관 또한 독특한데 그는 《삼미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에서
문화적 코드에 부응하는 동시에 다양한 매체들과 발 빠르게 결합하면서 10대끼리의 문화 카르텔을 형성한 데 힘입고 있었다. 그리고 오프라인 상에서는 자본주의적 메커니즘 속에서 분배․소비되는 성공의 이면을 보여주었다.
2-5. 2000년 이후 한국대중소설의 특성
첫째, 작중인물의 설정방식
소설 내가 누구인지 말할 수 있는 자는 누구인가에 대해 제기된 문학에서의 표절 논쟁이 그것이다.
여론에서 문제삼기 시작하여 평론가들 사이의 지상 논쟁으로까지 발전한 이번 표절시비의 쟁점은 표절여부와 작가의 윤리성에 대한 논란보다는 이 작품의 표절 여부에 대한 심사위원들의 공식적인
소설가가 된다.
-소설가로서의 그
본격적으로 글을 쓰기 시작하여 장편소설 《지구영웅전설》로 2003년 문학동네 신인작가상을 받으며 등단했다. 곧이어 《삼미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으로 제8회 한겨레문학상을 수상, 일약 주목받는 작가가 된다. 작품집으로는 《카스테라》가 있으며, 장편
소설을 비판하는 형태로 나타난 에크리튀르나 디컨스트럭티브한 비평 또는 철학까지를 포함하는 근대 문학 전체에 대한 세계적인 현상으로 본다. 그는 프랑스는 물론 미국, 일본 그리고 한국에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다고 했다. 한국은 과거에 노동운동과 같은 정치운동이 불가능했기 때문에 학생운동
문화예술상(2005) 등을 수상했다.
현재 한국만화가협회 회장, 문화콘텐츠교육센터 대표교수, 세종대 만화애니메이션학과 교수를 맡아 한국 만화의 미래와 인재 육성을 위해 활동하고 있다.
Ⅱ. 작품세계
문학으로 조명하는 한국의 인물 7인 - 만화가 이현세
만화가 이현세. 한국에서 성인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