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문화생태학 Cultural Ecology은 20세기 중반의 문화진화론적 사고에서 유래하여 생태학적 관점과 마르크스적 유물론과의 소통, 접목을 통해 발전한 인류학의 대표적인 한 하위분야이다. 이 이론은 문화가 어떻게 발전해 나가며 문화를 형성하는 힘과 학습기제는 무엇인지를 탐구하고, 여기에서 가
1. 서론
1.1. 문제 제기
본 논문에서는 사회 가치관 형성에 있어서의 광고의 역할과 그 문제점 인식하에 광고의 영향력이 어떠한 사회적 파장을 가져오며, 사람들의 인식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나아가 광고가 담고 있는 이데올로기에 관해 서울대학교 학생들이 어떻게
◎ 한국 불교사
인도문화권을 넘어서 중앙아시아의 사막지대에 전파된 불교는 또다시 동쪽의 중국에 전래되기에 이르렀다. 중국에 전래된 불교는 유교나 노장사상 등의 고유사상과 융합하여 독자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중국불교는 동아시아 전지역 즉 한국, 일본, 발해, 베트남 등으로 전파되어 동
[유물론<materialism>]
- 유물론의 배경:
마르크스주의는 세계가 인간의 의식과 별개인 실재라고 인식한다. 이런 생각은 마르크스주의자들뿐아니라 중국, 인도, 그리스의 고대철학자들도 갖고 있었다. 유물론이라는 명칭은 18세기에 성립된 것이다. 그러나 그 사고방식은 이미 초기 그리스 철학에서부
자료나 유물자료에만 의존할 수밖에 없는 근대 이전의 역사와는 다르게 현장증인들의 실제 음성을 통해 그 사건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 영상매체의 발달로 인하여 당시의 사건을 기록한 사진이나 영상들이 보존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당시의 상황을 시각정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그러
자료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1차 사료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1차 사료에는 많은 것들이 있겠지만, 발표에서는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유물과 유적, 민속자료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과거 인류가 남겨 놓은 모든 잔존물들이 모두 유적과 유물, 민속자료가 될 수 있다. 유물, 유적의 경우 이들의 구분이
자료를 비교함으로서 어떤 특성이 어떠한 가설을 뒷받침하는지 알아볼 것이다. 이는 모이도의 크기 및 자연 환경을 고려할 때 모이도가 독자적으로 운영되는 닫힌 생활공간이었다고 보기 힘들기 때문이다. 또한 상대적으로 큰 섬인 대연평도와 소연평도 사이에 위치한 모이도의 지리적 특성 때문이기
유물론과 역사적 유물론이다. 일반적으로 보편적인 변증법적 유물론을 사회와 역사의 영역에 적용한 것으로 이해되는 것이 역사적 유물론이다. 그래서 역사적 유물론에서 취급되는 것이 사회생활의 토대로서의 물질적 생산,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변증법이다. 그리고 사회의 토대와 상부구조, 경제적
2. 유물론의 특징
1) 세계의 사상은 물질적 법칙성에 의해여 결정된다고 주장하기 때문에 신, 정령 등의 빗물질적인 존재를 인정하지 않는다. 즉, 무신론적이다.
2) 근본적인 주장이 “존재하는 것은 모두 물질적이다”인데, ‘물질’의 특질(질료,불가입성, 타성)은 자연과학적으로 기술되고 규정되므
유물론과 역사적 유물론이다. 일반적으로 보편적인 변증법적 유물론을 사회와 역사의 영역에 적용한 것으로 이해되는 것이 역사적 유물론이다. 그래서 역사적 유물론에서 취급되는 것이 사회생활의 토대로서의 물질적 생산,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변증법이다. 그리고 사회의 토대와 상부구조, 경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