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에 동조하는 작품을 쓰며, 침략 전쟁을 고취하는 편에 줄을 서는 친일문학을 써나갔고, 다른 하나는 목숨을 걸고 일제의 요구를 거절하는 저항문학을 써나갔다.
또한 일본의 경제수탈 정책으로 인해 1930년대에 농민문학이 발달하였다. 토지는 소수의 일본인 지주와 친일 지주의 손에 집중되었고,
문학에 동조하는 작품을 쓰며, 침략 전쟁을 고취하는 편에 줄을 서는 친일문학을 써나갔고, 다른 하나는 목숨을 걸고 일제의 요구를 거절하는 저항문학을 써나갔다.
또한 일본의 경제수탈 정책으로 인해 1930년대에 농민문학이 발달하였다. 토지는 소수의 일본인 지주와 친일 지주의 손에 집중되었고,
문학을 위해 건립된 경남문학관과 목포문학관이 있으며, 영인문학관이나 한국현대문학관의 경우 특정 작가나 작품 보다는 우리 문학사에 있어서 가치있는 작가나 작품 전체가 대상이 되며, 다양한 자료를 전시하고 기획전을 열기도 한다. 이 외에 한국농민문학관의 경우 2005년 충북 영동에 개관하였으
1. 근대이전 그리스철학의 문학비평
*플라톤
<국가론>, 이데아론의 창시자
아테네의 교육에서 시인들은 교육자였다. 또한 교육을 통해 뛰어난 시인들의 작품을 읽게하고 이를 통해 덕과 교훈을 얻게 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플라톤은 시인들은 실재의 모방인이데아의 모방 하는 사람들이라 말한다. 시
문학이론에 근거한 소설 개념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이 시기에 근대소설(近代小說)의 개념 정립에 기여한 대표적 작가로 이광수(李光洙)와 김동인(金東仁)을 들 수 있다. 이들은 조선인이 조선어로 쓴 문학(文學, literature)을 조선 문학으로 규정하고 작가의 상상력과 핍진성, 섬세한 묘사 등을 문학의 주
농민의 개념부터 다루어 보기로 한다. 농민이라는 용어와 비슷한 것으로는 농부, 농군, 농사꾼 등의 용어가 있다. 이들 용어의 국어 낱말 뜻은 전부 농사를 생업으로 하고 있는 사람들이라고 한다. 그런데 우리는 아직 농민문제라든지 농민운동이라든지 농민문학이라든지 농민회라든지 하는 용어는 들
문학도 없으며 교양과 취미로도 중학문학, 대학문학이라든가 인문문학, 실업문학이란 개념은 성립되지 않는데, 하필 농민문학, 전쟁문학, 아동문학, 통속문학만이 특수문학의 분과로 성립되는 것은 그것들이 그만치 현실적 여건으로나 수요로 봐서 특수한 요구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특수문제를 다
문학의 영역에 끌어들이고 있다. 1960년대 중반부터 관심사가 되었던 문학의 현실참여 문제는 참여․순수의 양분법적 대응논리를 벗어나게 되었으며. 당대 현실의 문제와 문학의 지향을 둘러싼 여러 가지 방향의 논쟁을 낳게 된다. 민족문학론, 리얼리즘론, 상업주의론, 농민문학론, 민중문학론, 노
문학 비평의 「과학주의」수립의 기초가 되었다. 청야의 외재적 비평이 한국에 도입된 것은 1927년 무렵, 목적의식론이 대두될 시기에 해당한다. 이때의 대표적 비평가로는 팔봉, 회월, 무애를 거론할 수 있다.
1926년 말부터 계급문단의 쟁점으로 부각된 방향전환론은 식민지 시대 사회 운동
농민문학론, 풍자문학론, 내용형식론, 혁명적 낭만주의와 리얼리즘 논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활발하게 작품 활동을 전개한 문제적 시인이다.
이병철도 주지하다시피 조선문학가 동맹의 신세대 시인 유진오, 박산운, 김상훈, 김광현 등과 함께 해방 공간의 역사적 격변기에 전위시인으로 활동한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