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1930년대 및 광복 이후의 우리 현대문학은 1910년대 후기로부터 1920년대까지의 기간에 준비된 기본적 문제들을 바탕으로 하여 각 시기의 역사적 상황과 문학 집단 및 작가의 문학적 전망에 따라 다양한 흐름으로 전개되었다. 그 중 농민문학은 우리 문학사에서 하나의 흐름을 이룬 특수한
문학으로 구체화 되었고, 비현실주의적인 것은 모더니티 지향의 모더니즘 문학으로 대표되기에 이르렀다. 따라서 앞으로 전개될 논지에서는 한국 현대문학의 구체적인 내면을 살펴볼 수 있게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의 의미와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일제치하 식민지 시대의 농민은 우리사회에
단지 농촌을 배경으로 한 소재주의의 문학에 지나지 않으므로, 농민문학에서 제외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있었다. 이에 이것은 잘못된 것임을 밝히고, 본론에서 김유정의 농민소설의 위치를 정리한 뒤, 그의 작품분석을 통해 그가 얼마나 뛰어난 사실주의적 농민소설작가인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일제하의 농민문학에 관한 논의는 1920년대 중반부터 시작되어 1940년대까지 지속된다. 일제 식민지하에서 농촌문제가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히 큰 것이었고, 그것을 반영하는 문단의 태도 역시 진지한 것이었다. 더구나 당시 인구의 가장 많은 숫자가 바로 농민층에 속해 있었다는 점을 생각할 때, 농민
농민의 문제야말로 당대 소설의 가장 큰 관심사였음이 분명하다. 그러나 몇사람을 뺀 대부분의 작가들이 농촌현실에 대한 파악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아 작품에 오류를 범하거나 소재주의에 치우친 경향이 많았다.
이 논문에서는 '30년대의 농민문학 연구를 통해 일제 식민지 시대의 농촌과 농민들의
문학이 시대의 전면에서 역사와 함께 호흡했던 '행복한 문학의 시기'라고도 볼 수 있을 것 같다.
또, 70년대는 수출 위주 경제 정책에 따라 사회가 재편되면서 산업 현장에서 노동자 문제가 불거지게 되었고 농민들의 이농현상으로 인해 피폐해지는 농촌의 문제가 등장하게 된다. 이러한 사
농민소설’과 ‘농촌소설’이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으나 농민소설이란 용어의 엄정성이 지켜지자면, 농민의 농민다운 노동의 생활상이나 곤경 또는 집념과 같은 감정 영역이 구체적으로 반영되어 있지 않으면 안 된다. 이재선,「한국현대소설사」, 현대문학, 1992, P. 459
”라고 정의하면서 감정영
함께 구속된다. 영신은 형무로소 동혁을 면회하러 간다. 다시 만난 두 사람은 농촌 운동을 하는 일에 전념하기로 굳게 약속한다. 기독교계의 추천으로 도일해서 공부하고 돌아온 영신은 병이 악화되어 숨지며 그녀를 장사지내고 돌아오는 길에 동혁은 농민을 위해 살 것을 굳게 다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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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1930년대의 노동운동
1. 세계대공황에서 탈출하려는 제국주의 국가들의 노력은 국가독점자본주의체제로의 세계적인 이행과 세계경제의 블록화로 귀결
일본제국주의도 관리통화체제를 확립하면서 국가독점자본주의로 이행하였고, 일본, 조선, 만주, 중국, 동남아 지역을 통합하는 경제블록을
I. 프로문학과 농민문학
♣ 프로문학이란?
프롤레타리아 문학의 약칭. 프롤레타리아의 생활을 제재로 하여 그들의 사회·정치적 이념을 표현하는 문학으로서, 프롤레타리아 계급의 해방을 위한 계급투쟁으로서의 문학을 표방.
우리나라는 1925년에 카프가 결성되면서 그 형태가 나타났다.
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