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보다도 더 직접적인 것이었다. 유가의 입장에서 보자면 불교는 요순의 도와 대립하는 오랑캐의 술(術)이었다. 그러나 불교는 중국본토문화에 의존하는 태도를 보이며 유가의 도덕론등의 가치관념을 수용하였고 대승불교의 자비관념으로써 유가의 인애사상과 견주어 점점 전파되어 나갔다.
불교탄압으로 도망하여 뜻이 맞는 사람들과 천태산으로 들어가 10년을 머물렀으며 후세 인들이 그를 천태 대사라고 불렀다. 54세 때 진나라 왕에게 보살계를 주고 호를 지자대사라고 하고 천태종을 창립했다.
3.천태종의 사상적 발전 과정
남북조 시대에 불교는 이론을 중시하는 남쪽과 선법을 중시
사상선이라 할 것이다. 즉 사상선은 선과 일을 둘로 보지않고 일 속에서 선을 잘하고, 선으로써 일을 잘하는 것이 그 특성이기도 하다. 무시선의 사상선적 성격을 바로 이해하기 위해서 우선 일(사)의 의미를 알아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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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불교 선(禪)과 선종
선의 원래 명칭은
1. 유교
1.1 기원
공자에 의해 옛 문헌들이 집대성되고 체계화됨. 그 발생의 기원은 종교적 순수목적보다 정치사상에 대한 기틀 확립으로 추정됨.
1.2 성격
일반적으로 유일신, 혹은 신성을 믿는 종교들과는 달리 하나의 큰 전통, 혹은 사상으로서의 성격이 짙음. 역사가 깊으며 꾸준한 이
불교가 널리 전파되어 광범위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고 이 시기 불법을 찾아 인도로 떠나는 중국인 구법승의 수가 눈에 띄게 증가하였다. 위진남북조 시기의 불교가 중국인의 정신세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었던 것은 지속된 전쟁으로 인해 유교가 뿌리를 잃고 사상적 공백을 보였기 때문
1. 종교의 개념과 기원
우리는 오늘날 많은 종교 환경 속에 살고 있다. 서로 다른 가치관을 내세우고, 서로 대립하며 교를 더욱 확장시키기에 여념이 없다. 기독교, 불교, 유교, 각종 무속신앙 등은 우리가 접촉할 수 있는 종교이며, 어떤 사람들은 그러한 가정에서 자신의 주관없이 어려서부터 믿는 사
불교는 중생과 감께 하는 대중 불교이자 사회 불교로 발전하게 되었다.
대승 불교는 기원후 1 세기경에 반야경(般若經)의 출현과 기원후 2, 3 세기에 용수(龍樹)의 일체 개공(一切皆空) 및 중도(中道)의 사상으로부터 시작된다. 공(空) 사상을 통해서 무아(無我)를 철저히 인식하여 이기심을 버리고 대중
사상을 배경으로 공자에 의해 이루어진 사상으로 알려져 있다. 공자의 사상은 사랑을 강조한 인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인에 바탕하여 예를 일으켜 사회 질서를 바로잡고, 사람들은 자신에게 부여된 이름과 분수를 지킴으로써 안정과 평화 화합 그리고 발전을 기약할 수 있다는 정명사상을 제시하였다.
사상에서의 비판적 활동이 이와 같은 ‘부정적 형태’를 취하고 있음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공통된 현상이다.
‘공’의 사상을 강조하는 중관학파가 처음 나타난 것은 불타 출현 이후 대략 600년 정도 지나서이며, 대승 불교가 처음 성립된 때(대략 기원전 1세기로 추정)로부터는 약 200년 이상 지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