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
1) 아버지
절대권력을 가지며 아들들로부터 노동력을 강제로 착취
젊음에 대한 강렬한 욕망
극 후반부에 후회와 자식들에 대한 그리움 표현
→입체적 인물
2) 차남~육남
아버지와의 대립 상황을 이원적 구조를 통해 표현
코러스 역할
→서술자로써의 기능
3) 동녀
설화적 모티프:
쓸쓸한 내면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각자가 가는 길이 고달프고 힘들지만 용기와 희망을 내어 살아가려는 의지가 엿보인다. 이 장에서는 다음 소설 작품 중-사평역- 한 편을 골라, 교재 123~131쪽을 참고하여 등장인물의 특징과 의미, 형상화방식 등을 분석한 후 감상을 쓰기로 하자.
Ⅰ. 서론
판소리 장르는 무수히 많은 장르와 연관을 맺고 있는 바, 이와 관련된 연구를 포괄적으로 상호텍스트성 연구라 통칭하기로 하자. 판소리의 상호텍스트성 연구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겠다. 판소리가 어떤 선행 장르에 바탕을 두고 생성되었는지를 따지는 기원론, 이야기문학인 판소
형상화되는 점은 가사가 시와 마찬가지로 세계 및 객체와의 조우를 통한 독자성 구축이란 내적 행동양식인 서정성을 기반으로 여기고 있음을 말해준다. 이처럼 조선 전기 가사는 시조의 서정성과 거의 차이를 보이지 않으면서도 비슷한 시기 사대부에 의해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시조와 정신적 거리가
Ⅰ. 이태준의 문학사적 시각
이태준은 경향문학이 퇴조하던 30년대에 <구인회>를 결성하여 주목할만한 활동을 보여준 작가다. <구인회>는 <카프>에 대항했던 순수 문학단체로 평가받고 있으며, 모더니즘 운동의 진지로도 평가받고 있다. 이태준은 구인회의 실질적인 좌장으로 활약하면서 정지용과 더불
형상화해낼 수 있는 문학양식이 소설이라고 생각되는 것이다(‘서정성’이나 ‘극성’을 언급하는 것은 구체적으로 형상화된 장면들이 인물들의 갈등양상을 극적으로 드러내거나, 독자의 정서적 공감을 유도하곤 하기 때문이다). 소설작품이 지니는 문학적 의미는 이와 같은 소설의 특성을 바르게 인
1. 규정적 개념으로서의 역적
역적(逆賊)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규정의 틀을 들면 ‘왕을 중심으로 한 기존 정치질서에 맞서 그것을 전복하고자 하는 자’ 정도가 될 것이다. 이와 함께, 역적이라는 말에는 ‘사회 질서를 뒤흔들고 세상에 혼란을 일으킨, 권력 지향적인 정의롭지 않은 존재’라는 부
1. 序
『탁류』의 논평적인 화자는 소설의 도입 부분에 소설의 배경인 군산항 주변과, 소설의 제목인 '탁류', 곧 금강을 소개하면서 '이야기의 실마리가 풀리는' 지점이라고 하고 있다.
여기까지가 백마강이라고, 이를테면 금강의 색동이다. 여자로 치면 흐린 세태에 찌들지 않은 처녀적이라고 하
형상화 하게 만든 시대적 상황과 연관시켜서 감독의 의도를 한층 더 깊이 파헤쳐보았다. 본론에서는 영화에 등장하는 각 사건들을 정리하고 이러한 사건을 전개하는 방식의 차이에 대해서 살펴본다. 감독의 의도를 관철시키기 위해 만든 각 감독이 설정한 인물군의 차이를 살펴보고 나아가서는 분위기
인물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사건 전개의 중심에 애랑과 방자가 서 있으며, 방자는 배 비장의 위선 폭로를 통해 작품의 해학성 뿐 아니라, 작가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인물로 형상화되어 있다. 배 비장을 약점과 위선을 적극적으로 폭로하는 점에서 봉산 탈춤의 '말뚝이'와 비슷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