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정일은 ‘이름’을 ‘단추’, ‘몸짓’을 ‘라디오’, ‘꽃’을 ‘전파’로 단어를 바꾸면서 새로운 의미를 나타내었다.
김춘수가 관념적인 존재로서 꽃을 소재로 등장시켰다면 장정일은 라디오라는 실질적인 존재의 사물을 등장 시키면서 시의 이미를 드러낸다. ‘꽃의 이름을 불러 주는 것’으
3) 성서 이해와 해석학적 원리
해석학의 원리는 성서 해석에 있어 해석자로 하여금 성서 본문에서, 현재의 삶으로, 그리고 삶의 내면에서 성서 본문으로 옮겨가는 하나의 과정을 제공한다. 성서 본문에서 삶으로, 다시 삶의 내면에서 본문으로의 움직임(운동)을 ‘해석학적 순환’이라고 부른다. 이 순
<기독교교육의 실천신학적 접근, 새로운 교육과정 이론의 모색>
Ⅰ. 기독교교육의 실천신학적 접근
1. 새로운 패러다임의 실천신학 운동의 등장
1970년 칼 라너(Karl Rahner), 판넨베르그(W. Pannenberg) 등에 의해 제기
1990년대에 들어오면서 광범위하게 공감대를 형성하여 신학의 중심주제로
개의 행위는 각각 결과에 대한 동등한 조건이 된다. 조건설에 따르면 그 행위(甲의 치사량의 독약투여행위)가 없었더라도 동일한 다른 조건에 의하여(乙의 치사량의 독약투여행위) 동일한 결과(丙의 사망)가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conditio공식관계가 부정될 수 있기 때문에 甲과 乙의 행위와 사망의 결과
B. 본론
Ⅰ.해석학적 접근이론
1. 해석학적 접근의 필요성
실증적 규범적 연구는 사물이나 현상의 보편적인 특성을 밝혀 그것을 일반화하는데 관심이 있는데 실제로 해석학의 입장에서 보면 일반적 특성은 존재하지 않는다. 사회는 인간이 모여서 이루어진 현상으로 인간에 의해서 사회의 성격
서론
한국교회는 성령론에 관한 다양한 견해들과 논쟁이 계속되고 있다. 성령론이 균형잡힌 신론에 기초하지않고 논의되는 경우도 있고, 성령의 사역이 지니는 어떤 한쪽 측면만을 일방적으로 강조하여 그것을 영성의 기준이나 규범으로 삼는 신학적 혼란을 경험하고 있다. 균형잡히지 않은 성령론의
서론
영어에 있서 “역사‘”라는 말 자체 두 가지 의미로 사용되고 잇다 그것은 실제로 발생한 사건들을 지칭하는 데 사용 될 수 있다. “역사”라는 말은 과거 사건들의 실제적 전개 과정을 나타내는데 사용 되었다.역사라는 말의 또 다른 용법은 “이스라엘사”라는 책에서 찾아볼 수 있다. 여기
중세기 기독교회의 권위 아래 있던 유럽에서는 이태리를 중심 하여 문예부흥 운동이 새롭게 일어나게 되었다. 사실상 이러한 운동을 성경을 보는 안목을 본격화시켰고 인간을 재발견하는 계기가 됐다. 이러한 때, 즉 15세기 후반에 걸쳐서 전 인류와 교회에 위대한 영향을 끼친 인물들이 배출되었다. 그
들어가는 말
가다머의 변증법적 해석학중 언어의 본성, 언어와 세계의 탈 은폐, 언어성과 해석학적 경험, 언어의 사변적 구조와 시의 본성에 관하여 다시 한 번 내용을 요약하고 정리해 보고 가다머가 말하는 각각의 내용을 이해하였다.
몸 말
1. 언어의 본성
언어의 비도구적 성격 - 가다머의 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