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에서 자연과 삶의 찬미로
평범한 이야기를 통해 인간의 본성을 분석하려는 그의 영화는 본의 아니게 교훈적인 영화가 될 수 있다는 또 다른 위험을 안고 있다. 그러나 로메르는 어떤 특별한 가치관이나 이데올로기를 주장하지 않은 채 단지 자신이 관찰한 삶의 단면들과 인간의 내면세계를 가식
Ⅰ. 한국문학(한국문학사) 1910년대 문학
1910년대는 우리 문학의 근대적 성격 형성과 관련하여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시기인바, 이 때 항상 그 논의의 중심에 놓였던 것이 「무정」이다. 기존의 연구사에서 근대 문학의 형성은 곧 「무정」의 근대적 성격 여부로 판별되곤 했다. 곧 「
예술은 시각 너머에 존재하게 되었다. 관람자가 작품에 개입하고 작품과 적극적으로 관계 맺는 상호소통성의 미술로 나아가고 있는 것이다. 김희경, 「눈만으로는 다 볼 수 없는 전시」, 『문화예술』(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08.9), p. 184.
이런 경향은 당시 뒤샹의 레디메이드 작품들에 특히 잘 나타나
예술가, 지식인, 예술제작자라는 용어로 표현된다.
들이다. 이들은 현대적 아방가르드 보다 과거의 희귀한 작품을 선호하며, 미학적 성향이 뛰어나다. 이들은 대체적으로 현학적, 금욕적이며, 예술가적인 동료를 원한다.
2.경제자본↑문화자본↓
경제자본은 많이 소유하고 있지만 문화자본을 적게
현대, 앞으로의 방향까지를 포함하는 보다 넓은 범위의 학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아래에서 다양한 학문적 범위에서의 한국학의 현황과 그에 따른 동향에 대해 서술하도록 하겠다.
한국학에 관한 다양한 범위 중 여기에서는 한국의 역사, 경제, 정치, 언어, 지리, 문화와 예술에 대해 서술한다. 첫
예술에서는 사회주의 문화에서 강조되고 있는 당성, 인민성, 계급성 등의 보편적인 요건만이 아니라, 혁명성이라는 이념적 가치가 강조되고 있다.
(2) 북한문학과 혁명성의 전통
- 북한문학에서 강조되고 있는 혁명성의 이념은 김일성의 항일 투쟁 시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는 항일 혁명문학
예술적인 것에 관심을 보이던 그는 1930년부터는 "세르클 에 카레(원과 사각형)"그룹에 합류하여 구성주의적 기하미학에 심취하며,점차 입체 조각에도 손을 댄다. 이 시기의 작품에서 아르프는 직선 사용을 거부하고, 순전히 내부에서부터 발생하여 솟아나는 듯이 보이는 형태를 만드는 노력을 보이고
미학사상이 그의 중요 특성이 되고 이런 활동은 뉴욕다다에 이어 나타난 미국 현대미술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독일 다다는 베를린을 중심으로 정치적 견해를 표명하기 위한 수단으로 좌익의성향을 노골적으로 표방하는 정치선진의 활동과 결부하게 된다. 미술의정치도구화가 여기서 발견된다.
미학에서 주도적인 논점이 된다. 예술의 힘은 지배적인 역사를 부정하는데 있기 때문이다. 예술의 진리는 이러한 부정성을 묘사하면서도 주체의 미적 경험이 유토피아적으로 포착될 때 순간적으로 얻어진다. 아도르노가 제시하는 이러한 고통의 미학은 아우슈비츠 이후의 합리적 야만성을 계속해서
미학을 고찰하는 것은 가치없는 행위일 지도 모른다. 그러나 21세기의 영화문화를 준비하는 마음으로 지난 영화 속에 진하게 감춰진 우리의 정신적, 문화적 정체성을 재발견하여 한국영화미학의 부활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총체예술의 형식은 변하지 않으나 그 스타일은 시대에 따라 변한다는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