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들 또한 존재했다. 그러나 이들은 현실적인 것들에 비해 평가절하 되는 경우가 많았고, 특히 근대를 지나 이성적인 것이 중요시 되면서 리얼리즘 문학에 비해 가치가 낮은 것으로 취급받기도 했다. 그러나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을 거치며 현실뿐만 아니라 우리의 의식이나 상상 또한 가치를
포스트모더니즘을 제한하여, 그 역사성과 이론적 배경을 좀 더 설명해 보고자 한다. 포스트(Post)와 모던(Modern)의 조어인 포스트모던은 가장 간단히 현대성에 대한 반발로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현대성에 대한 설명 없이는 포스트모던에 대한 이해 또한 불가능할 것이다. 전적으로 신의 사회였던 중세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결과 영화와 문학은 서로 견제하는 라이벌이면서도 동시에 서로의 영역을 넘나드는 긴밀한 관계를 맺게 되었다. 예컨대 미국 작가 로버트 쿠버의 최근 소설 <영화보는 밤>은 ‘소설 읽기’가 아닌 목차에 휴식시간까지 나와 있는 그야말로 한 편의 영화보기로 구성되어 있다.
현대시, 현대소설, 기행문, 그리고 옛 이야기(설화)의 네 소단원으로 구성되었다. 학생들은 각기 다른 장르의 소단원을 통해 문학과 일상 언어의 관계를 이해하는 바탕 위에서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즉, 학생들이 구체적이 문학 작품을 읽으면서, 자기 나름대로의
소설
1970년대 이후의 한국 현대소설은 산업화과정 속에 커다란 변동을 겪고 있는 사회현실에 대한 폭 넓은 인식을 바탕으로 하여 전개된다. 이 시기의 소설은 빈부의 격차, 계층의 갈등, 농촌의 궁핍화와 그 부산물인 환경의 파괴와 공해 문제, 유신체제 이후의 정치적 폭압 등과 같은 사회 현실에 대
포스트모더니즘을 알기 위해서는 모더니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서구에서 근대 혹은 모던(modern) 시대라고 하면 18세기 계몽주의로부터 시작된 이성중심주의 시대를 일컫는다. 종교나 외적인 힘보다 인간의 이성에 대한 믿음을 강조했던 계몽사상은 합리적 사고를 중시했으나 지나친 객관성의 주장
포스트모더니즘이 이미 우리사회에도 나타나고 있다는 징후는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특정하위문화집단에만 한정되어 나타나는 현상은 아니다. TV, 영화, 광고, 뮤직비디오, 대중음악, 전자오락, 건축, 연극, 소설 등에서 포스트 모던한 요소들을 쉽게 볼 수 있게 되었지만, 낯설게 느껴질 뿐 아니라
James Joyce (1882∼1941)
James Joyce(1882∼1941)는 아일란드의 수도 Dublin태생의 소설가로서 많지 않은 작품을 남겼으면서도 자신이 활동하던 금세기 전반뿐만 아니라 오늘날 소위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라고 일컫는 20세기 후반에서도 더욱 더 폭넓게 연구되고 있는 작가이다.
그는 또한 Shakespeare이래 가장
Ⅱ. 본론
1.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1) 모더니즘이 개념
모더니즘은 현대주의 또는 근대주의로 번역될 수 있는 용어로서 일반적으로는 기성도덕과 전통적 권위를 반대하고 자유와 평등 도시의 시민 생활과 기계문명을 구가하는 사상 예술적 사조를 의미한다. 문예사조로서 모더니즘은 대개 두
이해를 바탕으로 비판적 거리를 유지하고 있는 작품.
③ 패러디의 3요소 중 둘 이상이 해당된다.
④ 풍자적 모방이거나 희극적 개작에 해당한다.
위의 기준은 김준오의 시론을 바탕으로 발표자 간의 협의에 따라 정해진 것이다. 작품의 제시 순서는 시인의 활동시기와 시집에 실린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