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년대 이후 시단을 현실주의 시운동으로 발전시키는데 공헌하였다.
艾靑은 항일시기&중공의 성립& 문혁기간& 천안문 사건에 이르는 파란 만장한 격동의 시기에 중국이 처한 현실, 민족과 민중의 운명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가지고 그 특유의 아름다운 서정과 예술성을 통하여 당시 시단을 뒤흔들었다.
Ⅰ. 서론
한국의 근대시사에서 1930년대는 일대 전환을 이룬 시기라고 말할 수 있다. 이 시기에 들어오면서 새로운 시적 가능성을 위한 여러 가지 실험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졌고 이때 발표된 시들은 전반적으로 순수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는 1920년대의 낭만주의시의 막연한 감상벽이나 프로 문학
문학사』 김윤식 ․ 김 현, 『한국문학사』, p327-357, 민음사, 1973.
에서 다뤄지고 있는 시인들의 활동은 대개 1920년대와 30년대로 모아질 수 있다. 교재에서는 언급은 되어 있지 않지만 그 시대에 등장해서 나름대로 문학사에서 의미를 거둔 많은 시인들이 있다. 그 중에서도 우리는 김소월, 김영랑, 백
◎ 30년대의 시
전쟁 이후, 그로 인한 질서 붕괴와 혼란, 새로운 생활 태도는 Eliot, Lawrence, Woolf, Joyce, Huxley 등을 낳았다. 그러다가, 전쟁을 직접 경험하지 않은 소위 ‘전후 세대’ - W. H. Auden, Stephen Spender, Cecil Day-Lewis, Louis MacNiece, Christopher Isherwood 등 - 가 등장하면서, 문단의 형세는 1930년 무렵부터 변했
문학에 대한 매력을 느끼고 문학수업을 시작했다. 1919년 도향은 본격적인 문학수업을 위해 일본 와세다 대학 영문과에 진학하기로 마음먹고 조부의 돈을 훔쳐 일본으로 향했다. 하지만 조부의 도움 없이는 일본 생활을 유지하기 어려웠고 결국 몇 달을 견디지 못하고 조선으로 돌아온다.
1920년대 초반
문학이라는 생각을 버리고 그것이 현재 우리에게 어떤 의미와 영향을 주는지 평가해야 한다. 1920년대의 프로 문학의 이념 과잉이나 반대로 현실을 떠난 낭만주의 시의 막연한 감상에 따른 편향성에 대한 반성과 시의 예술적 본질에 대한 자각과 혁신에서 비롯된 1930년대 변화는 한국의 근대시사에서 일
30년대의 농민문학 연구를 통해 일제 식민지 시대의 농촌과 농민들의 실상을 검증해 보고 동시에 작가들이 일제의 수탈정책으로 피해를 극심하게 경험한 당대의 조선농촌사회와 구조적 모순을 어떻게 파악하고 있으며, 당대 농민의 삶을 어떻게 인식하여 소설화 했는지 정리해 보겠다.
이를 위해 본
년대말의 경제공황과 파시스트 출현의 분위기 속에서 매듭을 지을수 있었다고 파악 하면서 30년대부터 시작된 知的 審美的 윤리적 측면에서의 혁신의 기운은50년대 후반에 들어 서면서 뚜렷하게 표면화 되었다고 설명한다.
H.스튜어트의 이상과 같은 견해를 응용해 보면 부조리 문학과 앙띠로망 운
문학사』, 한길사, 1993, p.384
이렇듯 한설야의 「과도기」는 1930년대 프로문학에서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점과 식민지 시대 농촌의 모습, 농민의 노동자로 전이 과정 등 당대 현실을 그려낸 리얼리즘 소설 남민영, 「김남천과 한설야의 1930년대 소설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1991, p.86.
이라는 점
내게끔 한다.
50년대 후반 등장한 극작가 10여명과 60년대에 출현한 신진작가 20여명 등 도합 30여명이 각양각색의 목소리를 낸 것이 바로 60년대의 희곡문학계였다,
질 .양 면에서 가장 빈약했던 희곡분야가 60년대에 비로소 제 구실을 할 만큼 외형적으로 풍성했던 것이 하나의 특징적 현상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