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우리는 한용운, 이육사, 윤동주 이들을 민족 시인이라 평가하고 불려진다. 이들은 30년대부터 40년대 까지 실질적인 저항운동에서 비롯하여 문학운동에 이르기까지 나라의 독립에 몸 바친 사람들이다. 우리는 이 시인들 중 차이가 확연히 들어나면서 같은 민족운동으로 평가받고 있는 이육사
1. 노동(勞動)과 노동자
사전적 의미로써의 노동은 사람이 생활에 필요한 물자를 얻기 위하여 체력이나 정신을 쓰는 행위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노동은 흔히 일로 함께 쓰이며 우리나라의 노동은 크게 농업적 노동과 공업적 노동으로 구분하여도 큰 무리는 없을 듯하다.
일제시대의 우리 노동자의 차
문학교(동국대 전신)에 입학했으나 1936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시 〈벽〉이 당선되어 등단하면서 학교를 중퇴하고, 김광균·김달진·김동인·오장환·함형수 등과 동인지 《시인부락詩人部落》을 창간하고 주간을 역임하였다.
1940년 고창군청의 임시고용원으로 서무일을 거들다 그 해 가을 만주로
시인들은 글자 하나하나를 극도로 갈고 다듬는다든가 음성적인 조화를 완벽하게 이루어내기 위해서 고심한다든가 절묘한 대구를 구상해내고 典古를 교묘하게 활용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 晩唐의 지식인은 객관 세계에 정신을 집중하여 이상과 포부를 실현하려고 노력하기는커녕, 오히려 주관적
시인들의 왕, 진정한 신"이라고 했으며 발레리(Paul Val ry)는 "보들레르와 더불어 프랑스 시는 마침내 민족적인 한계성을 넘어서 성장했다. 프랑스 시는 곳곳에서 독자를 발견했으며, 현대시 그 자체가 되었던 것이다."라고 말했다.
엘리엇은 보들레르의 작품은 "언어의 국경을 넘어서 현대시의 가장 위
시민 사회의 질서와 가치를 유지하고 균형 잡아줄 수 있는 문화의 통합적인 기능이 상실된 것처럼 보이는 위기를 맞이하게 된다.
한국의 산업화 과정에서 볼 수 있는 이러한 현상들은 문학의 경우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산업화 시대의 문학이라고 말할 수 있는 이 시기의 문학은 한국의 사
시다. 뿐만 아니라 이 작품이 한국 현대문학사상 최초의 서사시라는 점에서 크게 주목에 대상이 되어왔다.
<국경의 밤>은 총 3부 72장, 980여 행으로 이루어져 있는 장편이며, 일제 치하 두만강 변을 무대로 하여 세 인물(순이, 남편, 청년) 사이에 전개되는 사건을 객관적으로 서술해 가는 과정에서, 일제
세계와 맞서는 시인의 내적 전망(inner-vision)을 담아서 표현된다.
감정시의 양식상 독자성은 ‘내적 대화 기법’과, ‘보편적 인물인 <청년>의 설정’에서 찾을 수 있다. 감정시는 특별한 사물이나 현상에 의해 촉발된 개인의 서정적 감정을 노래하는 전통적 의미의 서정적 장르에 속하면서, 다음 몇 가
사물의 이면에 내재하는 본질을 파악하는 시를 써 ‘인식의 시인’으로 불리는 김춘수는 1998년에 재단법인 인촌기념회 제12회 인촌상을 수상, 연이어 2000년 시집 의자와 계단으로 제1회 청마문학상, 2004년 제19회 소월시문학상 특별상, 아시아자유문학상, 대한민국문학상, 예술원상 등 많은 작품을 통해
세계에서 편지가 날아든다. 그러자 우체국장은 어부의 아들 마리오를 네루다만을 위한 일 포스티노, 즉 집배원으로 고용한다. 그렇게 우체부와 수취인의 관계로 시작된마리오와 네루다의 관계는 마리오가 마을의 아름다운 여인 베아트리체를 사랑하면서 진전되기 시작한다. 네루다는 사랑의 열병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