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원(1937), 박상엽(1937, 임종국(1955) 등이 있다.
에 근거한 작품해석과 심리학적 접근 심리학적 연구는 개인의 정신사적 기록과 밀접한 연관을 가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전기적 연구의 연장선상에 있다. 이러한 연구고는 김우종(1958), 정귀영(1973), 김종은(1973) 등이 있다.
이 포함된다. 문예사조적 연구
소설가. 주요 작품으로는《무명작가의 일기》,《다다나오경 행장기》등이 있다. 권위 있는 문학상인 '아쿠타가와상[芥川賞]', '나오키상[直木賞]' 등을 설정하였다.
이라고도 불리었던 김말봉의 소설은 어느 순간부터 언급되는 횟수가 뚝 끊겼으며, 『찔레꽃』을 읽기 위해선 70년대에 발간된, 세로
박태원과 김기림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겠다.
2. 시대사 개관
1930년대는 일본이 만주를 강점하고 다시 중국에 진입하여 결국은 태평양 전쟁의 도화선을 만든 시기이다. 전쟁에 광분한 일제는 식민지에 대한 억압과 수탈을 더욱 가혹하게 집행하게 되고, 극심한 검열은 문학작품의 창작에도 극
검토의 필요성이 요구되는 것이다. 본 발표조는 본문에서 30년대 문학론적 특성과 그 의의에 대해 고찰하고, 다양성이 발현되는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당대의 글쓰기가 어떻게 수행되었는지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의 시각에서 1930년대 문학 작품의 개별적 가치와 총체적 의의를 짚어보고자 한다.
작품으로 단편 <부득이>(1949), <최후의 피 한 방울까지>(1950)를 비롯해 <불바다 속에서> , <가장 귀중한 것>, <보이지 않는 그림자>, <축포> , <열차 안에서> 등이 있으며, 중편소설 <성실성에 관한 이야기>(1958)와 장편소설 <대오에 서서>(1961) 등이 있다. 이밖에도 <와샤>(1948), <개>(1946), <부들이>(1949), <아들을 만
작품에 있어서도 상반된 입장을 취하는데 모더니즘이 작품을 완성된 통일체로 파악한다면, 포스트모더니즘은 작품을 열려있는 텍스트로 파악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포스트모더니즘은 텍스트 자체가 독립적으로 독창성이나 창조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려 하지 않고 다른 텍스트와의 상호
Ⅰ. 서론
1930년대의 소설은 좀 더 다양한 성격의 소설이 양산된다. 계급문단의 강제 해체 이후에 민족과 역사, 계급과 현실에 대한 관심을 배제시키고 식민지 현실에 대한 인식을 문학적인 테마로 다룰 수 없게 되자, 일상적인 개인의 삶과 내면 의식을 추구하는 데에 힘을 기울이게 된다. 소설적 기법
작품들이 나오게 되었다. 이것을 문학사에서는 프로 문학 및 신경향파 문학으로 다루고 있다.
(1) 사실주의 소설의 발흥
김동인은 자연주의, 사실주의, 유미주의 등 다양한 실험 의식으로 작품 활동을 하였다. 김동인은 개화기 소설과 이광수로 대표되는 1910년대 소설이 지닌 계몽주의적 성격을 비
I. 서론
본 과제물은 월북작가 박태원과 걸출한 문학가 정지용의 문학의 존재방식을 비교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비교 연구(Comparative Study)는 매우 어려운 것인데, 왜냐하면 서로 다른 철학, 사상, 문학, 양태 등을 비교하는 것은 분명 동일선상에서 비교할 수 없는 성질의 것임이기 때문이다. 박태원
지용은 술을 즐겼고 고집이 상당히 센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지용은 시를 암송하는 것을 즐겼던 것으로 보인다. 지용이 천향원 이라는 요리집에서 기생의 머리채를 잡고 호통을 치다가 요리집 남자주인공에게 봉변을 당하는 장면을 보고 최재서가 택시를 잡아서 모윤숙과 최정희를 밀어 넣고 도망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