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자와 청자의 관계에서 청자의 우월성을 인정할 때 나타난다. 이점에서 고려가요는 우월한 자를 향한 발화라고 할 수 있다.”라고 한 김대행의 견해는 모두 여성화자가 대상을 향한 자기 감정을 좀 더 절실하게 표현하기 위한 문학적 장치라고 설명하고는 있지만 쉽게 납득이 가지 않는다. 그러나 다
Ⅰ서 론
오늘날 우리는 광고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아침에 일어나 펼쳐 든 신문에서도, 학교나 회사로 가는 버스나 지하철 안에서도, 이미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되어버린 TV, 라디오 방송에서도, 여가를 선용하기 위한 잡지에서도, 늘 지나가는 길거리에서도 광고가 제일 먼저 우리를 반긴다. 광고는
1. 권유의 정의
사전적 의미 : 어떤 좋은 일을 하라고 권하다
화자가 상대방에 대해 무엇인가하는 것을 권하는 또는 제안하는 표현, 싱대 에게 소극적인 행위의 요구표현이다.
표현의 차이 = 직설적 한국/ 비적설적 일본
권유표현과 그에 대한 대답이 분명한 한국의 언어문화와 달리 일본의 언어문화
의미로 쓰이지 않고, 재의미화한 제 3의 의미를 지니는 표현의 한 방법으로, 이것이 그 언중의 오랜 습관으로 일반화되어 반복 사용되며, 구어에서 발생하였고, 그 언어 사회의 제 양상을 잘 대변해 주는 동시에 유한한 어휘로 효과적이고 운치 있는 표현을 위한 발화행위라 하겠다. 또, 언어 내의 의미
발화된 것이라고 할 때, 화자와 청자가 공통 영역 속에 있을 경우 주의 집중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ㄱ의 예문을 쓰고, 정보를 청자의 영역에 새로 도입하고자 할 때 주의 집중을 필요로 하므로 ㄴ의 예문을 반드시 써야 한다는 이러한 일반화는 지나친 확대 해석이다.
② ‘을’ 논항의 자리에 반
의미한다. 초기의 접근에서, 문장의 구조에 있어서 구성요소를 선형으로 “배열(arrangement)”하는 순서에 대해 정확하게 설명하려고 하였다. 구조 분석에 대한 최근의 시도에서는, 우리가 문장들을 “만들어(generate)”내기 위해 사용하는 기저의 규칙 체계에 대해 더 많이 집중한다.
<1> Syntactic Rules : 통
Ⅰ 서론
Chomsky를 포함한 대부분의 언어학자들은 문장의 문법성이나 정형성을 기초로 한 수많은 단어 배열에만 관심을 기울인 나머지 언어 사용의 측면은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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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공손표현의 개념
언어가 가진 지식 전달의 수단으로서 그 역할의 중요성은 너무나 당연한 사실이지만
화자가 어떠한 종결어미를 사용하여 문장을 종결하는냐 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화자의 청자에 대한 진술 태도나 목적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종결어미에서는 화자의 진술 태도, 곧 서법적인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국어의 종결어미는 통사적으로는 문장 종결의 기능을 수행하면서 동시에
Ⅰ. 명령문(명령법)의 개요
명령법의 의미를 정의하기 위해서는 다른 문장종결법의 경우에서와 마찬가지로 담화상의 여러 요소들 사이의 상관관계에 대한 고찰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하여 사용되었던 명제 내용, 행위참여자, 진술 방식, 진술 태도 기준을 적용해보도록 하자.
첫째, 화자가 명제 내용
화자가 어떤 대상을 존대하기 위해 마련된 도구라는 생각이 내재해 있는, 다분히 ‘대상 중심’적 관점에서 비롯된 입장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주체존대법이나 객체존대법은 관련 형태소의 결합 유무에 따라 의미가 결정되는 어원적 체계로 구성되는 데 비해 청자존대법은 화자가 청자를 어느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