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칸트와 그 후계자들에 있어서의 독일 철학
본론: 요약 및 추가 설명
1, 경험에 대한 칸트의 견해
2, 순수이성비판의 구조
3, 사물들 자체
4, 칸트철학의 영향력-
5, 피히테의 철학
6, 헤겔의 철학
7, 쇼펜하우어와 니체의 철학
결론: 감상 및 평가
참고문헌
서론:
이성을 스스로 사용하여 규칙을 만들고 세계와 사물에 체계적이고 통일적인 질서를 부여하고 의미를 창출하며 또한 바로 거기에 입각해 조직적으로 삶을 영위하고 행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듯 20세기 계몽의 역사는 인간이성의 자율성을 제약하던 모든 권위가 무너진 시대였으며, 특히 과학과 학
변증법적인 행위가 되는 것이다. Schleiermacher 이전의 초기 해석학은 스스로 문제를 제기하는 근본학문으로서의 능동적인 기능을 수행하기보다는 제기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보조학문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였다. 그러나 철학에서 인식과 방법이 중요한 화두로 등장한 이후 해석학은 수동적 적용의
변증법적 자연주의로 다가감으로써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새로운 사회를 구축하고자 하는 입장입니다.
2.머레이 북친의 아나키즘
머레이 북친은 생태주의 아나키즘의 새로운 지평을 열게 되는데,
북친은 심층 생태주의의 진단이 틀린 것이라고 보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생태위기의 근본적인
서 론
초대교회 당시의 사도들이나 초대 교부들에게 최우선 관심사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전파 그 자체였다. 그러나 그 당시에도 복음에 대한 여러 가지 공격들에 대항하여 유대교회와는 다른 새로운 종교를 변호하고, (로마)제국의 당국자들에게는 기독교의 존재를 정당화하고 이교도의 사
Ⅰ. 머리말
인간은 정신과 육체로 이뤄져있다. 인간이 신체를 움직이는 것은 신체 스스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정신의 명령 혹은 영향을 받아 움직이게 되는데, 따라서 정신을 분석한다는 것은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 데 있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다. 정신을 분석하고 연구대상으로 삼은 학자
언어 습득 이론 중 경험주의적 이론보다 생득설을 더 따르고 싶다. 물론, 생득설이 전적으로 옳다고 할 수는 없지만 경험론에 따라 인간이 언어를 습득한다면 수많은 창조적 문장들을 구성하는 능력을 설명할 길이 없어진다. 언어의 습득이 이루어질 때 경험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분명하다. 하지
Ⅰ. 서론
80년대 사회운동의 중심적인 지위를 차지하였던 학생운동과 민중운동의 현장에서 목이 터지도록 외쳐지던 ‘민주주의’라는 구호는 지금 돌이켜보면 상당히 추상적인 내용만을 담고 있었다. 이른바 ‘민중민주주의’는 노동해방을 위한 사회변혁의 결과로 얻어지는 사회상태로서, 사실상
Ⅰ. 서양의 건축
근대건축운동은 비역사적인 기능주의에 바탕을 둔 건축을 창조하기 위한 시도로 이루어졌다. 새로운 공간 개념은 새로운 건축이념과 재료로 실현 가능하다는 믿음으로 19세기 건축 양식의 다양성을 거부하고, 20세기 건축은 근대적인 인간에게 합당한 건축이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성의 문제. 즉 계시와 자연의 관계는 무엇인가?
- 신앙과 이성은 분리되는 것인가 ? 협조하는 것인가?
서로양립한다면 어느것이 우선인가? 등등의 문제
<두 가지 입장>
1. 실재론(Realism)
보편(Universal)개념이 있다.
즉 군중, 숲 등은 실재로 존재한다. 따라서 그리스도의 사역은 전 인류를 위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