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하버마스와 철학적 해석학 사이의 논쟁
하버마스의 비판이론은 철학적 해석학의 관점에 대해 호의적으로 접근한다. 해석학에서 지식의 주체는 선험적 자아가 아니라 문화와 전통의 역사성속에 깊이 침잠해 있는 경험적 자아이다. 비판이론 역시 지식의 내용을 인간 경험의 심층적 구조안에 위치
의심의 해석학을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성서 본분에 무엇이 언급 되었고 무엇이 감추어졌는지, 감추어진 것은 무엇이며 무엇이 언급되지 않았는지 찾아내고 해석해야 한다. 김찬국, “성서해석과 여성신학,” 신학논단, 1989년 18호.
2) 개혁적 여성신학
해방신학을 성서 해석의 모델로 삼고 압박자
. 특별히 신학의 여타의 분야에 비하여 종말론은 그 위기의 정도가 심하다하겠다. 90대를 시끄럽게 장식했던 시한부 종말론의 사회적 파장으로 인해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이라는 사건 자체가 의심되고 있는 실정이며, 신학적으로도 다양한 공격에 직면하여 종말론은 심대한 위기 속에 놓여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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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기독교적 정경 순서는 잠언→전도서→아가서의 순서로 배열되어 세 권의 책이 솔로몬과 관련을 맺는다는 것을 가리킨다. 즉, 아가서가 ‘지혜 전통’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스라엘의 지혜’라는 해석학적 틀 안에서 아가서를 이해하고 뜻을 파악해야 한다.
의심 없이 여지없이 받아들여져 오던 교육과정은 교육과정 사회학자들에 의해 그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면서 주요한 사회학적 탐구과제가 되었다. 교육과정 사회학은 1970년대 초 영국에서 등장한 ‘교육과정 교육사회학’에서 비롯되었다. 교육과정 교육사회학자들은 학교가 가르치는 지
도움을 주는가? 이 연구는 이러한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 적실성 이론을 활용하는 방법론을 사용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적실성 이론을 다양한 해석학적 방법론을 대체할 유일한 기준으로 내세우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통해 해석을 위한 하나의 통찰을 얻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pp. 9-10)
해석학(H.G.가다머)의 방법논쟁을 통하여 마르크스주의에 결핍된 유연한 방법론적 기초를 제공하였다. 주요 저서에 《이데올로기로서의 기술과 과학》, 《사적(史的) 유물론의 재건을 위하여》 등이 있다.
는 ‘현대성의 철학적 담론’에서 모던, 포스트모던, 해체주의를 계보상으로 정리하였는데, 그
의심 신고가 3회 들어왔다. 정인이가 다니던 어린이집 교사들이 첫 신고를 하였고, 차 안에 방치된 아이의 상처에 대해서 아토피성 피부염 등의 변명이 있었던 두번째 신고가 있었다. 마지막 3회째 신고에서는 정인이의 어린이집 원장이 정인이를 소아과로 데리고 갔으며 그 의사가 그 아이가 아동학대
Ⅰ. 서론
사회복지조사에 있어 실증주의 및 해석학이 주는 유용성은 매우 크다. 특히 실증주의는 양적 측면을, 해석학은 질적 측면을 강조함으로써 과학적 조사방법에 있어 영향을 주었다. 하지만 사회복지조사는 인간의 심리적인 요소가 개입될 여지가 많으며 외부적인 영향을 예측할 수가 없어 과학
Ⅰ. 서 론
법철학은 법 및 법 현상(법을 중심으로 하여 전개되는 다양한 사회적ㆍ문화적 현상)을 주제로 하는 철학적 고찰. 학문의 대상을 중심으로 본다면 법, 법 현상에 관한 여러 가지 특수과학(법사회학, 법사학, 법심리학, 비교법학, 법해석학 등)과 함께 법학에 속하지만, 고찰 태도의 측면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