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천, 지눌 모두가 항상 그런 쪽으로 사상을 발전시켰다.
3) 호국불교적이다.
나라가 작고 항상 외침에 시달리다 보니까 승려도 급하면 나라를 위해 무기를 들어야 한다는 의식이 잠재해 있다. 또 국가를 위한 비보사원(裨補寺院)으로서의 의의가 컸다
3. 힌두교
힌두교(Hiduism)-'인도의 종교'를
의천(義天)의 천태종(天台宗)은 고려 불교계의 교종과 선종의 분열과 대립을 정리하여 고려 불교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게 된다.
이와 같은 학문과 불교 사상적인 배경은 도자공예의 기술에도 반영되어 기형이 정제되고, 색에서는 독자적인 비색의 아름다움이 극치에 이르러 청자제작의 절정기를 맞
의천은 원효보살 또는 원효성자라는 존칭을 썼다.
원효불기조에 의하면, 원효는 태어나면서 총명하고 뛰어나서 스승을 따라 배우지는 않았다고 하며, 출가이후로는 고구려 반룡산 연복사에 있다가 고구려가 도교를 숭상하고 불교를 탄압하자 백제의 고달산으로 피신해 있던 보덕의 가르침을 받았다
의천(義天)은 선종 슬려들을 천태종에 흡수시키는 방법으로 두 종파를 통합하려고 하였다. 한편 불교는 왕실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한 덕분에 사원은 대 규모의 토지를 소유할 수 있었다. 이런 연유로 불교는 경제적으로 번성을 누렸으나 그 이면에는 타락의 암운이 드리워져 있었다. 급기야 불교는 타
의천, 지눌 모두가 항상 원융회통적 사상을 바탕으로 불교를 발전시켰다.
③ 호국불교적
우리나라는 작고, 항상 외침이 많았기 때문에 승려도 수행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나라가 위급할 경우에는 무기를 들어야한다는 의식이 잠재해 있었다. 일반 백성을 또한 불교를 공부하면서 나라의 중요성에 대
의천은 교종을 중심으로 선종의 교리를 통합하고자 하는 천태종을 창시하였다. 그러다가 12세기 후반이 되면 불교의 중심은 조계종으로 통합되게 되는데, 조계종은 직관적인 종교체험으로 선을 중시하는 선종위주의 불교라고 할 수 있다. 선종은 자기 수련을 통해 해탈을 이루고자 하는 구도 방법이고,
(善積庵), 도선암(道詵庵) 등에 이르렀다고 한다.
영조 35년(1759) 봄에 선암사는 다시 화재를 만나 큰 피해를 입게 되었는데, 상월새봉(霜月璽封)과 서악(西岳)이 다음해인 1760년에 재건 불사를 시작하였다. 이는 아도화상이래 도선-의천-경잠-경준-문정-호암의 뒤를 이은 오창(五創)이라 할 수 있다.
주조할 때 무늬나, 모양에 특별한 의미를 두었다. 고려시대의 엽전은 주조무늬를 한자로, 모양의 의미는 풍수지리의 영향을 많이 받은 의천의 화폐론에 나온 어귀를 예로 들 수 있다. 집권층 문화인 중국의 한문과 우리나라의 고유 풍습인 서민의 문화 풍수지리, 바로 문화적 환경을 포함한 것이다
의천의 밀항을 통한 송나라로의 불교유학과 그 유학이 당시 송과 외교관계를 단절한 고려의 국제적 지위와 송의 불교교학에 미친 영향을 설명한다. 그에 이어 12세기말과 13세기 초에 거쳐 타락한 불교계를 비판하고 양심과 용기 있는 승려들과 결사를 주도한 지눌의 행동과 그 과정에서의 지눌의 세 번
의천을 매고 있었다. 그 맵시에 반한, 프랑스 귀족 사이에서, 이것이 크게 유행하게 되었으며, 넥타이의 기원이 되었다. 프랑스어로 넥타이를 ‘Cravate’라고 하는데, 이것은 크로아티아의 프랑스어인 ‘Croate’가 차차 변한 것이라고 전해진다. ‘Cravate’는, 프랑스 혁명과 함께 자취를 감추었다가, 19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