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대각국가사의천의 업적
의천의 활동 시기인 1055년∼1101년을 전후로 한 10세기∼12세기의 동아시아 국제정세는 변화가 매우 심하였다. 중국에서는 당이 멸망하고 5대 10국의 혼란의 시기가 계속되며, 송(960∼1279)의 건국으로 마침내 중원이 통일 되지만 송도 요의 침입을 받아 한때 수도를 버리고 양
Ⅰ. 서론
인도에 그 기원을 둔 불교는 널리 퍼져 고대 동아시아의 문화는 물론 정치와 사회 등 여러 부분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를 동아시아 불교권의 중심을 이룬 한역불교(韓譯佛敎)라고 한다. 중국의 불교는 동아시아 전역으로 전파되어 ‘동아시아 불교권’을 형성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한
- 광종의 정치적 이데올로기로써의 성상융회
- 실천신앙통해 왕실과 기층사회를 연결시켜주는 매개체로써의 성속무애
- 광종대의 전제주의와 운명을 같이 함
(2) 성상융회사상
- 광종대 전제정치의 사상적 뒷받침
- 의상 화엄사상의 융회적 성격을 계승
- 화엄사상을 근간으로 그 내의 법상종 사상
-무신정권과 불교계의 관계
무신정권과 기득권을 누렸던 교종 쪽의 불교사원은 서로 좋은 관계를 유지하지 못했다. 불교 쪽에서는 무인들을 정권의 쟁탈자로 보았고, 그에 따라 직접 무인정권에 싸우기도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무인들의 갈등에 참여하기도 하고, 왕과 귀족들이 왕권회복을 시도할
6.1 쟁패와 창업의 신화적 표현
6.1.1 건국신화의 재현
◆ 건국신화의 재현 과정
- 신라 말 : 국가의 수탈이 심해지면서 통치력이 약화 , 항거 세력이 도처에서 나타남
- 진성여왕을 분기점으로 신라는 영토와 주민을 보존하기 어려운 처지로 떨어지고, 전국이 군웅할거의 터전이 되었다.
- 반락세
들어가면서
고대 자기중심주의에서 중세의 보편주의로 이행하는데 불교문학은 다른 무엇보다 중요한 구실을 했다. 정치적 문화적 통합을 꾀하고 피지배층의 성장을 인정하는데 장애가 되는 자기중심적 사고방식을 극복하기 위해서 어디서 어떤 처지에 살아가든지 사람은 누구나 사람이라는 논리가
2) 천리장성 착공
거란족이 요를 건국하고 993년(성종 12)부터 1019년(현종 10)까지 총 3차에 걸쳐 고려를 침입하였다. 이때 서희, 강감찬 등의 투쟁으로 모두 물리쳤다. 그 후 고려 정부는 북방민족의 남침을 막기 위한 대비책을 강구할 수밖에 없었다. 고려 초기부터 북방민족의 침입에 대비하려 하였으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